부동산 전망] 2021년에도 부동산은 청신호?

0

코로나19팬데믹에도 불구하고 2020년 하우스마켓은 뜨거웠다. 주택 거래율과 집값은 줄곧 상승세를 유지했다. 과연 2021년에도 계속해서 주택시장 경기는 상승세를 탈 것인가? 이제 하우스마켓의 관심은 2021년으로 쏠리고 있다. 지난 12월 초 부동산 정보전문 업체 리얼터닷컴(realtor.com)과 코어로직(CoreLogic)은 2021년 전망과 향후 3년 전망을 내놨다. 두 업체 모두 집값 상승세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고, 주택 매물은 올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 리얼터닷컴  Realtor.com 
리얼터닷컴은 주택 가격 상승세가 2021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속도가 조절되면서 2021년 상승률은 5.7%로 예상됐고 하반기에는 매물이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리얼터닷컴의 데니얼 헤일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주택시장에서 가격 상승세는 분명 도전이기도 하지만 값은 더 오를 것”이라며 “대신 정상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범위의 최고치 수준으로 오름세가 제한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기지 금리는 30년 만기 고정금리 평균을 기준으로 2021년 연말 3.4%까지 오를 것이라고 예측했다. 모기지 이자율은 지난해 11월 마지막 주 2.72%를 기록했다. 0.7%포인트 가까운 상승은 바이어를 압박하면서 부동산 선택의 제1원칙인 장소 대신 가격대에 맞는 구매로 패턴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리얼터닷컴은 내년 기존주택 판매가 7%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팬데믹으로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넓은 집에 대한 필요가 커지고, 다른 공간에 대한 수요도 반영될 전망이다. 밀레니얼 세대 등 젊은 바이어를 중심으로 경쟁이 커지고, 베이비부머는 다운사이징에 나서며, 렌트 세입자들의 참여도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주택 가격 상승은 제한될 것으로 예측됐다. 헤일 이코노미스트는 “집값이 소득 증가를 무제한 뛰어넘을 수는 없다”며 “집값이 오를수록 바이어에게 부담이 되고 시장 전반의 수요를 제한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바이어에게 희소식은 2021년 하반기 더 많은 매물이 등장할 것이란 점이다. 바이어 입장에서는 급하게 결정 내릴 필요가 줄고, 더 많은 선택지가 있으므로 결정에 신중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리얼터닷컴은 싱글 패밀리 홈 신축의 경우 9%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며 공급 측면에서만 보면 당초 2020년 한해 부족할 것이라고 예상됐던 약 400만채 규모의 물량을 보충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규 주택은 기존 주택보다 더 비싸고 최신 설비로 더 큰 집을 찾아 이사를 원하는 바이어에게 어필하는 특성이 있다. 이사가 발생하면 기존 주택이 매물로 나오면서 전반적인 공급량 증가의 효과를 내는 식이다.
헤일 이코노미스트는 “대부분의 신규 주택이 생애 처음으로 집을 사는 바이어를 위해 지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에는 첫 주택 구매자에 친화적인 신규 주택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2021년은 또 다른 셀러 위주의 주택시장이 펼쳐지겠지만 집을 판 경우는 다시 바이어로 나서며 부족한 공급과 높은 집값, 상승하는 모기지 금리라는 부담에 직면할 것이란 설명도 나왔다. 헤일 이코노미스트는 “셀러는 집 가치의 최대치를 기대하지만 집을 팔고 난 뒤 가장 큰 과제는 새로운 집을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2020년에 우리가 팬데믹으로 인해 배운 것은 모든 것이 한순간에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이다. 만약 추가 봉쇄가 있으면 매물 부족 현상은 심화할 것이다. 그러나 백신 보급과 함께 상황이 순조롭게 풀린다면 주택시장 분위기는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거시경제 차원에서 경제성장률이 꾸준히 둔화하고, 실업률은 고공 행진하며, 비즈니스들이 고전을 거듭한다면 악재가 될 수 있다. 
주택시장이 활황을 유지하려면  직장과 소득이 필수인데 경제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시장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코어로직 CoreLogic 
코어로직은 사상 최저 수준의 모기지 이자율이 좀 더 오래 갈 것으로 예상했다. 2021년 1년 동안은 30년 만기 고정금리 이자율이 3% 아래를 유지할 것이며, 향후 3년 평균 이자율도 3.2%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2010~2019년 10년간 평균 이자율보다 거의 1%포인트 낮은 금리로 코어로직은 좋은 크레딧 점수를 가진 바이어와 재융자를 원하는 홈오너들에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전했다.
코어로직의 수석 경제학자 프랭크 노쎄프트 (Frank Nothaft)는 “30년 만기  대출에 대한 금리가 1년 내내 거의 3% 미만” 이라며 “재융자를 위한 것이든 주택 구입을 위한 것이든 담보 대출을 받기 위해 쇼핑하는 누구에게나 좋은 소식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낮은 대출금리로 2021년에도 활발한 주택시장이 조성될 것이다” 라고 전망했다. 
또 주택시장의 중요한 변화는 밀레니얼 세대의 주택 구매가 앞으로 수년간 활발할 것이란 점이다. 미국인 인구를 연령대별로 놓고 보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중간 연령 33세인 밀레니얼 세대로 이들이 가정을 이루고 주택시장에 뛰어들면서 최대 바이어 세력으로 커나갈 것이란 분석이다.
코어로직은 이전 세대보다 거대한 경제력을 갖춘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으로 2021~2023년 주택 공급 대비 판매 비율이 지난 20년간 기록했던 평균치를 뛰어넘으며 활발한 거래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주택 가격은 대부분 지역에서 꾸준히 오를 전망이다. 다만 최근 수년간 보여줬던 것보다는 다소 속도가 둔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코어로직은 전국 주택 가격이 2020년 7.3%에서 2021년 4.1%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택 감정가는 향후 3년간 연평균 2.5% 오를 전망으로 지난 10년간 연평균 4.8%보다 낮을 것으로 보고 있다.
코어로직은 집값 상승률 둔화의 첫 번째 이유로 매물 증가를 들었다. 2020년은 팬데믹으로 주택 신축이 연기됐고, 바이어 중 실제 구매를 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만약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라지거나 백신 사용이 확산한다면 신규주택은 물론, 기존주택의 매물 공급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코어로직 연구진은 “대부분 지역에서 완만한 집값 상승세가 예견되지만 일부 코로나19팬데믹의 강력한 경제 타격을 입은 시장은 인구 이탈 등으로 주택 가격이 내려갈 우려도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부동산파트너 편집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합!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다”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부동산 전망] 북텍사스 주택 가격, 올해 다시 상승할까?

DFW지역의 주택 가격이 지난해 4분기에 거의 상승하지 않은 반면, 전국 가격은 전년 대비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미 부동산 협회(National Association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집 팔아 부자되기?” DFW 주택 판매자 여전히 큰 수익 얻어…

북텍사스 주택 소유자들이 집을 매매할 때 여전히 큰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DFW지역 주택 소유자는 일반적인 주택 매각으로 평균 11만 2,527달러의 이익을 얻은 것…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진했던 오피스 빌딩 부문, 최악의 상황 끝났나?

미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회사인 CBRE 그룹이 타격을 입은 오피스 부동산 사업에서 올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CBRE 그룹의 에마 지아마르티노(Emma Giamartino) 최고… 더보기

[Issue] 마이 스위트 홈! 생애 첫 주택 구매 주의해야할 15가지

생애 첫 집을 사는 것은 정말 흥분되고 기쁜 일이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해 자칫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이사철인 봄을 맞아 생애 첫집을 구하고 있다면 이것만은 피하도록 하자.1.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