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 하원 텍사스 제 6지역구 보궐선거 출사표 던진 세리 김 후보

0
AM 730 디케이넷라디오 달라프에 텍사스 최초로 한인 여성 연방하원의원에 도전하는 세리 김이 출연했다.
AM 730 디케이넷라디오 달라프에 텍사스 최초로 한인 여성 연방하원의원에 도전하는 세리 김이 출연했다.

텍사스 최초 한인 여성 연방 하원의원 탄생신화 쓰여질까?

 

텍사스에서 처음으로 한인 여성 연방하원 의원이 탄생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화당의 세리 김씨가 텍사스 연방하원 6지역구 보궐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텍사스 연방 하원 6 지역구는 엘리스 카운티(Ellis County)와 나바로 카운티(Navarro County)를 포함하는 지역구로, 달라스-포트워스 남동쪽에 위치해 있다. 앞서 해당 지역구의 로날드 라이트(Ronald Wright, 공화) 의원이 지난 2월 코로나 19로 사망하면서 공석이됐다. 이번 보궐 선거는 오는 5월 1일 열린다. 이에 한인계 최초인 세리 김의 연방 하원 도전에 동포 사회가 주목하고 있다.  KTN 보도 편집국은 세리 김 후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주요 핵심 공약, 코리안 아메리칸으로서의 삶,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알아봤다. 

KTN 보도 편집국 ⓒ KTN

 



Q. 출마 결정 계기는?

저는 이민자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부모님이 아메리칸 드림을 일구려고 한국에서 건너오셨어요. 그런데 지난 13개월동안 코로나로 갇혀 있으면서 아메리칸 드림을 향한 우리의 능력이나 기회가 어떻게 사라지는지 목격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부모님 같은 분들을 위해 일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또 한 가지는, 정가에서 한인 커뮤니티를 대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말씀하셨듯이, 정치 쪽에 한인들이 너무 없어요. 미국 남부 전체에서 제가 한인으로서는 유일한 후보입니다. 

하원 내부도 마찬가지고요. 영 김, 미셸 스틸 의원이 한인 여성 최초로 공화당 연방 하원직에 당선되셨는데, 저도 자연스럽게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Q. 정치에 언제부터 관심을 갖게 됐나?

정치에는 항상 관심이 있었어요. 아버지가 정치학을 공부하러 미국에 오셨거든요. 언젠가 한국에 돌아가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려고 하셨는데…물론 그렇게 되진 않았죠. 그래서인지 저는 늘 정치에 관심이 있었어요. 

 

Q. 만약 당선되면 제일 먼저 하고 싶은 일은? 

일자리를 늘리는 일이 최우선입니다. 제 선거구가 남부 알링턴, 남부 포트워스, 그리고 휴스턴까지 이어지는 외곽 지역을 포함하는데, 이 지역 실업률이 매우 높습니다.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죠.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일할 생각입니다.  

또, 실업률이 너무 높아요. 코로나로 소상공인들이 문을 닫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 전부터도 스몰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건 항상 너무 힘들었어요. 

텍사스 한인 분들이 대부분 직원 2, 3명 두고 스몰 비즈니스를 하시잖아요? 그러다 몸이 아프거나 법 하나만 새로 바뀌어도 생활을 유지하기가 너무 힘들어지는 거예요. 저는 여기에 총력을 기울일 겁니다.  

 

Q. 부모님과 이민사 얘기를 좀 더 해 주시죠. 

저희 부모님은 이민 쿼터 때문에 미국에 오려고 한국에서 10년을 기다리셨어요. 오시고 나선 아버지가 많이 아프셨어요. 심장 마비 때문에 오랫동안 병원 신세를 지셔야 했는데, 학비로 모아둔 돈을 병원비로 다 날릴 수 밖에 없었죠. 투병하면서 학업을 병행하기가 쉽지 않으셨을 거예요. 

아버지도 그렇지만 어머니는 더 힘드셨어요. 건물 청소, 세탁소, 은행 창구 일들을 하시면서 아버지 학비, 아파트 렌트, 식비, 자식들 데이케어 보내는 비용까지 다 버셔야 했으니까요. 

제 부모님이 살아온 인생은 훨씬 더 힘드셨어요.    

 


 

Q. 하원 선거에 출마한다니까 부모님의 반응은?

처음엔 대수롭지 않은 일로 생각하셨어요. 선거 출마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감이 없으셨던 것 같아요. 유권자들도 만나야 하고 기금도 모아야 하는데….

그러다가 영 김 의원과 미셸 스틸 의원의 지지 선언(endorsement)이 나오면서 굉장히 자랑스러워 하셨죠. 그 때는 정말 당선이 될 수도 있겠구나, 더 현실적으로 다가온 거죠. 그리고 많은 한인 분들께서 딸을 봤다, 대단하다, 너무 좋은 일 한다고 자꾸 말씀해 주시니까 좋아하시더라고요.

 

Q. 애틀란타 총격 사건의 비극이 재발하지 않도록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어떻게 받아 들이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지만, 결국엔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태도는 파급 효과를 가집니다. 우리 문화, 사회를 바꾸고 정신 건강, 차별 철폐 같은 문제들을 다루는 최선의 방법은 나를 이렇게 대해주면 좋겠다 싶은 대로 남을 대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Q. 마지막으로, 투표 장려를 위해 달라스 한인 사회에 하시고 싶은 말은? 

사실 한국 분들에게 선거하러 나오시라고 부탁드리기가 참 힘들어요. 다들 바쁘시니까요. 공부하느라, 아이들 키우느라, 장사하느라, 시간이 없으시잖아요. 대부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자영업 하시면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일터에 매여 있으신데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바쁘고 피곤하셔도 정치를 생각해 주십사 하는 겁니다. 

투표 자체는 시간이 별로 안 들지만 그 영향은 매일 지속됩니다. 꼭 저를 뽑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물론 저를 지지해 주시면 훨씬 좋지만요.  

그리고 한국 분들은 공화당, 민주당에 강력한 지지/반대 의견이 있는 것 같진 않아요. 보통 제가 공화당이라고 하면 많이들 놀라세요. 공화당인 걸 떠나서 저를 한 사람으로서 어떤 사람인지 알아봐 주시고 질문해 주시면 제일 좋을 것 같아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Hot

인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