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워스 시, 미주 최연소 여성 시장 탄생

0

북텍사스 지방선거 최종 당락(當落) 갈렸다 

알링턴시, 짐 로스 신임 시장 선출 … 달라스 시 새얼굴 시의원 4명 등극 

 

※ “당파를 넘어선 통합 강조”

 

지난 5일(토), 북텍사스 일부 지역에선 5월 지방 선거의 결선투표가 실시됐다. 

지난 선거에서 50% 과반수를 넘는 당선자를 배출하지 못한 포트워스, 알링턴, 달라스 등의 지역 일꾼들을 최종적으로 가리기 위한 투표였다.

이날 결선 투표로 포트워스 시에서 37세의 최연소 여성 시장이 당선됐다.

포트워스 시장 결선 투표에서는 매티 파커 (Mattie Parker) 후보와 데보라 피플스(Deborah Peoples) 후보가 결선에서 맞붙어 파커 후보가 최종 승리를 거머쥐었다.

파커 후보는 공화당의 현 벳시 프라이스 포트워스 시장의 비서실장을 지내는 등 시장의 최측근이자 지역 변호사로도 활동해 왔다. 반면 경쟁자였던 68세의 피플스 후보는 태런 카운티 전 민주당 위원장이었으며, AT&T에서 부사장까지 지낸 여성 사업가 출신이다.

포트워스 시장 선거는 정당의 구분이 필요 없는 비당파적 선거였지만, 이 두 후보의 경쟁은 도시 내에서의 가벼운 양극화를 불러일으켰다. 둘다 여성 후보였지만 백과 흑의 인종 대결이 됐으며, 지지 및 유권자들도 공화 대 민주의 정당 선호도로 갈려졌다. 

선거 기간 동안 파커 후보는 공화당 주지사 그렉 애봇 주지사의 지지를 얻었고 피플스 후보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을 했던 샌안토니오 전 시장 줄리안 카스트로의 지지를 받았다. 

또한 파커 후보를 지지하는 축에는 프라이스 현 시장 , 포트워스 경찰 협회 등이 포함됐으며, 피플스 후보는 전 엘파소 하원의원 베토 오루크와 민주당 연방 하원 의원들의 지지를 받았다.

그러나 두 후보는 선거 기간 내내 당파적 정치에서 벗어나, 인종 형평성, 교통, 대기업 유치, 교육 등 포트워스 시의 주요 이슈에 초점을 맞췄다.

한편 포트워스 시장 선거의 결과를 두고, 밀레니얼 세대의 승리라는 평가가 나왔다.

차기 시장에 당선된 30대의 파커 후보는 전미에서 12번째로 큰 도시인 포트워스 시를 이끌게 되는 미주내 최연소 여성 시장이 됐다

승리가 확정된 후 파커 당선자는 앞으로의 각오에 대해 “포트워스가 직면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통합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미국 도시는 지금 분열되어 있다"며, "우리는 역사적인 대선을 막 거쳤다. 성공하는 공동체는  다른 정치 노선을 넘어 하나로 통합해, 세계적 수준의 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파커 당선자는 또 당선 소감을 통해 “이번 선거는 중요한 순간이었다. 시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포트워스를 위해 특별할 일을 함께 할 것이다. 포트워스를 하나로 통합하고,  미국에서 살고, 일하고, 놀고, 가족을 부양하기에 가장 좋은 도시 중 하나로 만들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포트워스의 비즈니스 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을 시정 1순위로 꼽았다. 이어 강력하게 경찰과 소방 서비스를 지원하고 경찰력을 지키기 위한 노력에 앞장설 것도 약속했다. 파커 당선자는 포트워스 시의 청년층을 위한 교육 개선과 저렴한 주택 공급,  대중 교통 시스템도 개선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알링턴시, 짐 로스 신임 시장 선출

 

알링턴 시에서는  짐 로스(Jim Ross) 후보가 전 시의원인 마이클 글래스피(Michael Glaspie) 후보와의 경쟁에서 웃었다. 

로스 당선자는 13년의 경찰관 이력을 포함해, 변호사와 사업가로 활동해 왔다. 앞서 알링턴 시장 선거는 임기 제한으로 출마하지 못한 현 제프 윌리엄스 시장의 뒤를 잇기 위해 무려 7명의 후보가 도전장을 내밀기도 했다.

결국 결선 투표에서 로스 후보는 득표율 54.45%(11,320표)를 얻어 45.55%(9,470표)을 얻은 글래스피 후보에 최종 승리했다.

로스 당선자는 선거를 통해 받은 지지가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시정 우선 순위로 더 많은 일자리 창출과 기업들을 알링턴으로 끌어들이겠다고 전했다.

로스 당선자는 "알링턴은 새로운 사업과 개발을  유치하는 데 있어 더 나아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리틀 엘름(Little Elm)시, 최초 흑인시장 배출

 

이번 결선 투표를 통해 리틀 엘름 시는 최초의 흑인 시장을 배출했다.

커티스 J. 코넬리어스(Curtis J. Cornelious) 후보는 경쟁자인 켄 이켄(Ken Eaken)후보에 맞서  7%포인트 이상의 차이로 시장 자리를 꿰찼다.

 

 6명의 달라스 시의원 결선

달라스 시는 시장 선거는 아니었지만, 14명의 지역 시의원들을 전부 뽑는 선거를 지난 5월 치렀다.

이 가운데  6곳의 지역구가 결선 투표를 진행해  4곳에서 새로운 얼굴의 시의원이,  또 2곳에서는 현직 시의원이 재선출됐다.

 

최종 당선자는 제2지역구 : 제시 모레노(Jesse Moreno) / 제 4지역구 : 캐롤린 킹 아놀드 (Carolyn King Arnold) / 제 7지역구: 아담 바잘두아 (Adam Bazaldua) / 제11지역구: 제이니 슐츠 (Jaynie Schultz) / 제 13지역구: 게이 도넬 윌리스(Gay Donnell Willis) / 제 14지역구: 폴 E. 리들리 (Paul E. Ridley) 이다. 이중 아담 바잘두아와 캐롤튼 킹 아놀드 시의원이 간신히 자리를 수성 했다.

한편 새로 선출된 14명의 달라스 시의원들은 오는 14일 취임 선서를 할 예정이다. 엄밀히 말하면 제 15대 달라스 시의회 의원인 현 에릭 존슨 시장은 4년 임기의 중간에 있다.

달라스 시는 내년도 예산 사용에 대해 의논하는 일련의 타운홀 미팅을 계최할 계획이다.

 

 5월 지방 선거 마무리

이번 결선 투표로 북텍사스 주요 지역들의 일꾼들이 가려졌다.

포트워스와 알링턴 시는 오는 15일 새 신임 시장 선서 취임식을 가질 예정이다.

새 회기에 맞춰 시작될 지역 정부들의 활동을 관심있게 지켜봐야 하겠다.

 

박은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신학기 개학 앞둔 텍사스 마스크 착용 의무화 논쟁가열

최근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두고 개인의 선택과 공중보건의 대립 문제가 또다시 제기되고 있다.텍사스내 트라우마 서비스 지역별 병원 입원 상황도최근 텍사스의 코로나 19 입원 환자가 … 더보기
Hot

인기 “코로나 19 팬데믹도 K-POP에 대한 열정은 못 말려”

2021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 달라스 지역 예선전 개최주 달라스 영사 출장소 주관, “공공 외교의 활발한 장” 평가​2021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2021 K-POP World F… 더보기
Hot

인기 제3회 비즈니스 엑스포 ‘K-Brands Expo 2021’ 성료

달라스한인상공회, “한류의 중심 K-뷰티, 미국에서도 통한다”달라스 한인상공회(회장 김현겸·사진)가 제 3회 스마트 비즈니스 엑스포 ‘K-Brands Expo 2021’을 개최했다… 더보기
Hot

인기 알렉스 김 판사, 2022년 재선 승리 위한 시동 걸었다

코펠 전영주 시의원도 참석해 알렉스 김 판사에게 응원을 전했다.캠페인에 알렉스 김 판사와 부인과 아들이 함께 했다.태런 카운티 제323 가정 지방 법원 판사 재선 위한 캠페인 가동… 더보기
Hot

인기 온 몸으로 체험한 ‘한국뿌리 찾기’

(사)국악협회 텍사스 지부 회원들과 KAYAT 학생들이 캠프에 참여해 한국 전통 문화를 전수했다.북텍사스 한국 여성회 회원들이 캠프 참가자들의 식사를 책임졌다.미주 최대 입양아 행… 더보기

민주평통 휴스턴 협의회, 제15차 평화통일 정책 강연회 성료

2021 평화통일 노래 경연대회서 ‘K-평화 앞으로 앞으로’ 대상 수상민주평통 휴스턴 협의회(회장 박요한, 이하 휴스턴 협의회)은 지난 22일(목) 제19기 휴스턴 협의회의 마지막… 더보기

글로벌 종합 문예지 ‘한솔문학’ 제 5호 발간

발행인 손용상 작가 “타향과 본향을 잇는 징검다리”KTN신문과 이하정 변호사가 협찬하고 달라스 작가들이 참여해 지난 6월에 발간된 ‘한솔문학’ 제 5호가 나왔다. 미주 문협 신임 … 더보기
Hot

인기 북텍사스 공중 보건에 ‘4차’ 적색신호

델타 변이에 원숭이 두창… 겨울철 아동 호흡기 질환까지북텍사스 공중 보건의 위험도가 최근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 19 팬데믹이 시작된지 1년여가 넘었지만 새로운 변이 바이러… 더보기
Hot

인기 (위기를 기회로) DK 미디어 그룹] 또 하나의 신기원을 쓰다

한국 방송 통신 전파 진흥원 주관 해외 한국어 방송 제작 지원 사업체에 선정‘K-FOOD IN TEXAS’ 영상 촬영에 구슬땀 … 우리 말과 우리 문화에 대한 접근성 제고‘라디오 …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한인상공회, ‘K-Brands Expo 2021’개최한다

뷰티, 건강, 식품 등 한국의 33개 업체 참가 … 26일 ~ 30일 온라인 개최달라스한인상공회(회장 김현겸)가 세 번째 스마트 비즈니스 엑스포 ‘K-Brands Expo 2021…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