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레인 한인 타운의 부활을 꿈꾼다 .... H 마트 달라스 지점 개발 시동

0
H마트 권태형 상무
H마트 권태형 상무

H 마트 달라스 지점개발 장도(長途)에 올랐다

“서베이 과정 거쳐 설계도가 만들어지고 있는 단계”

 

코로나 19 팬데믹의 영향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DFW 지역 한인 경제계의 또다른 도약대가 될 H마트 달라스 지점 개발 프로젝트가 순항 중이다.

H마트는 북텍사스에서 캐롤튼과 플래이노의 지점을 운영하며, 한인 사회 뿐 아니라 타 문화권에게도 한국 상품을 포함한 다양한 아시아권 상품을 소개해 왔다. 

무엇보다 H마트 입점 후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소비자들의 이동은 지역 상권을 부활시키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  

H마트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상권은 소비자들의 이용 빈도나 매출 면에서 성공적으로 평가 받아 왔다.

이에 이번 H마트 달라스 지점 개발 프로젝트도 해리 하인즈를 중심으로 하는 한인 비즈니스 업계에 새 모멘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H마트는 지난 2014년 달라스 지점 입점 장소로 현 해리하인즈  로열 레인 상의 엘 로얄(Le Royal) 플라자를 매입했다. 

하지만 이후 개발 프로젝트는 답보 상태를 보여왔는데,  올해 들어 H마트는 달라스 지점 개발과 관련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H마트 달라스 지점 개발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텍사스에는 총 7개의 H마트 지점이 생긴다. 

매장 수로는 캘리포니아(15개), 뉴욕(10개), 뉴저지(8개) 다음이며, 버지니아(7개)와 동율이 된다. 

H마트 텍사스 지점 전체를 총괄하고 있는 권태형 상무에게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달라스 지점 개발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박은영 기자 Ⓒ KTN

 

H마트 권태형 상무 POWER INTERVIEW

 

Q. 현재 H마트 달라스 지점 개발 프로젝트는 어느 단계인가?

현재 H마트 달라스 지점은 플로워 플랜(floor plan)이 나온 후 이에 따라 설계사 선정이 이뤄졌다.

배관, 전기 등 건축 엔지니어링 이슈들 및 측량 같은 서베이 과정을 거쳐서 설계도가 만들어지고 있는 단계이다.

 

Q. 달라스 지점의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1층 부분은 12만 4천 스퀘어 핏, 2층 부분은  2만 스퀘어 핏 규모로 건평으로는 총 14만 4천 스퀘어 핏 규모이다. 기본 건축 골격을 빼고는 다 새롭게 만들 계획이며, 진입로만 해도 최소 4~5개가 계획되어 있다.

 

Q. 착공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올해 안에 착공하기를 바라고 있다. 여기서의 착공의 의미는 데몰리션(Demolition, 철거) 단계를 먼저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새롭게 건물 내부를 만드는 건축 퍼밋과 데몰리션 퍼밋은 다른 것이다. 

철거 허가를 받아 이를 진행한 후 새 공사를 위한 건축 허가 신청 단계로 넘어간다. 

물론 이 과정에 허가를 내줄 달라스 시의 협조, 설계사, 종합적인 건축 엔지니어링 회사들이 건물 구조를 분석해 필요 기반 시설들을 채워 넣기 마땅한지 판단해야 하는 과정이 있다.

 

Q. 달라스 지점의 내부 디테일을 공개한다면?

전체 1층은 12만 4천 스퀘어 핏으로 H마트는 약 4만 8천 스퀘어 핏 규모이다.

나머지 부분에 푸드 코트, 일반 식당가, 일반 소매점 등 다양한 업소들이 들어오게 된다.

그 중 푸드 코트는 총 7개가 들어올 예정이며 2개는 확정됐다. 

일반 식당은 한식, 일식, 중식, 한국식 치킨 및 기타로 총 5개인데 2개가 거의 확정 단계이다. 그외 포장마차 노래방, 음료 프랜차이즈, 한국 베이커리인 파리 바게트가 계획되어 있다. 

일반 소매업으로는 화장품 업소2개를 비롯해 액세서리 & 의류 업소,  정수기, 건강 식품, 블라인드 샵, 미용실, 네일 & 스파, K-POP 기프트 샵(Gift Shop)이 들어오게 된다.  그 외 약국과 안경점도 별도로 들어온다.

한편 2층은 약 2만 스퀘어 핏 규모이다. 이곳에는 병원(Doctor Office), 법률, 회계, 학원 등 전문 업종들이 들어올 계획인데, 약 20개의 전문 업종의 입주를 계획하고 있다.

 

Q. 현재 입점 신청을 받고 있다. 입점 신청 및 조건은 어떻게 되나?

현재 캐롤튼 H마트 고객 서비스 센터에서 입점 신청서(Application Form)를 접수받고 있다. 관심이 있으신 예비 창업주들은 문의하면 된다.

신청서 및 사업 계획서 등을 같이 제출하면, 이를 통해 1차 평가가 이뤄진다. 1차 평가 후에는 개별적으로 연락이 가며, H마트 본사 법무실과 추후 세부 사항들이 진행된다. 

 

Q. 총 공사 기간을 예측한다면?

현재 변수가 너무 많아 확답을 할 수 없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건축 자재 수급, 물류, 인력 확보가 관건으로 떠올랐다.

또 여기에 시공사와의 관계, 날씨도 변수가 될 수 있다. 다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설계도 작업 부분이 끝나면 바로 철거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후 신규 공사 허가 과정은 약 4개월~6개월로 잡고 있다. 코로나 19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신규 H마트 지점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밟아가겠다.

 

Q. 앞으로의 H마트의 미래 사업 전망은?

달라스 지점 개발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텍사스에는 총 7개의 H마트 지점이 생긴다

텍사스는 가능성이 큰 주다. 전미에서 인구 증가가 가장 빠른 주, 인구 유입이 가장 많은 주인 만큼 비즈니스 가능성이 정말 높다. 

그 점을 주목하고 있다. 캐롤튼 지역만 해도 매해 한인 비즈니스를 포함해 계속 상권이 확장되고 있다. 여기에 한국의 위상, K-POP, K-FOOD 등 K 문화 트랜드들이 위상을 높이고 있다. 

때문에 한인들의 비즈니스 기회도 그만큼 늘고 있다고 생각한다. 

H마트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타 지역 입점 개발을 통해 시대의 흐름과 고객의 필요에 발빠르게 대응할 계획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New

새글 신학기 개학 앞둔 텍사스 마스크 착용 의무화 논쟁가열

최근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두고 개인의 선택과 공중보건의 대립 문제가 또다시 제기되고 있다.텍사스내 트라우마 서비스 지역별 병원 입원 상황도최근 텍사스의 코로나 19 입원 환자가 … 더보기
New

새글 “코로나 19 팬데믹도 K-POP에 대한 열정은 못 말려”

2021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 달라스 지역 예선전 개최주 달라스 영사 출장소 주관, “공공 외교의 활발한 장” 평가​2021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2021 K-POP World F… 더보기
New

새글 제3회 비즈니스 엑스포 ‘K-Brands Expo 2021’ 성료

달라스한인상공회, “한류의 중심 K-뷰티, 미국에서도 통한다”달라스 한인상공회(회장 김현겸·사진)가 제 3회 스마트 비즈니스 엑스포 ‘K-Brands Expo 2021’을 개최했다… 더보기
New

새글 알렉스 김 판사, 2022년 재선 승리 위한 시동 걸었다

코펠 전영주 시의원도 참석해 알렉스 김 판사에게 응원을 전했다.캠페인에 알렉스 김 판사와 부인과 아들이 함께 했다.태런 카운티 제323 가정 지방 법원 판사 재선 위한 캠페인 가동… 더보기
New

새글 온 몸으로 체험한 ‘한국뿌리 찾기’

(사)국악협회 텍사스 지부 회원들과 KAYAT 학생들이 캠프에 참여해 한국 전통 문화를 전수했다.북텍사스 한국 여성회 회원들이 캠프 참가자들의 식사를 책임졌다.미주 최대 입양아 행… 더보기
New

새글 민주평통 휴스턴 협의회, 제15차 평화통일 정책 강연회 성료

2021 평화통일 노래 경연대회서 ‘K-평화 앞으로 앞으로’ 대상 수상민주평통 휴스턴 협의회(회장 박요한, 이하 휴스턴 협의회)은 지난 22일(목) 제19기 휴스턴 협의회의 마지막… 더보기
New

새글 글로벌 종합 문예지 ‘한솔문학’ 제 5호 발간

발행인 손용상 작가 “타향과 본향을 잇는 징검다리”KTN신문과 이하정 변호사가 협찬하고 달라스 작가들이 참여해 지난 6월에 발간된 ‘한솔문학’ 제 5호가 나왔다. 미주 문협 신임 … 더보기
Hot

인기 북텍사스 공중 보건에 ‘4차’ 적색신호

델타 변이에 원숭이 두창… 겨울철 아동 호흡기 질환까지북텍사스 공중 보건의 위험도가 최근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 19 팬데믹이 시작된지 1년여가 넘었지만 새로운 변이 바이러… 더보기
Hot

인기 (위기를 기회로) DK 미디어 그룹] 또 하나의 신기원을 쓰다

한국 방송 통신 전파 진흥원 주관 해외 한국어 방송 제작 지원 사업체에 선정‘K-FOOD IN TEXAS’ 영상 촬영에 구슬땀 … 우리 말과 우리 문화에 대한 접근성 제고‘라디오 …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한인상공회, ‘K-Brands Expo 2021’개최한다

뷰티, 건강, 식품 등 한국의 33개 업체 참가 … 26일 ~ 30일 온라인 개최달라스한인상공회(회장 김현겸)가 세 번째 스마트 비즈니스 엑스포 ‘K-Brands Expo 2021…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