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미주장애인체전, 최금남 수영 선수 … 85세 최고령 참가자로 3개 메달 획득

0
최금남 선수가 지난 2일 DK 미디어 그룹을 방문했다.
최금남 선수가 지난 2일 DK 미디어 그룹을 방문했다.
제1회 전미주장애인체전에 수영 부문에 참가한 최금남 선수가 메달을 걸고 손을 흔들고 있다.
제1회 전미주장애인체전에 수영 부문에 참가한 최금남 선수가 메달을 걸고 손을 흔들고 있다.

“물 속에만 들어가면 내 세상이예요”

 

지난 6월 17일~18일 캔자스 시티 뉴센트리 필드 하우스에서 제1회 미주장애인체전(이하 장애인체전)이 개최됐다. 

달라스 장애인 선수단은 선수 18명, 달라스 장애인체육회(회장 장덕환) 임원 5명, 자원봉사자 16명, 선수단 가족 7명 등 총 46명의 규모로 장애인체전에 참여했다. 

해당 대회에서 달라스 선수단은 3위의 쾌거를 기록했다. 이 기록의 숨은 일등 공신은 수영에서 메달 3개(은메달 1, 동메달 2)를 획득한 최금남 선수다.

최금남 선수는 올해 85세로 40년 동안 수영을 해왔다. 

최 선수는 “매주 KTN과 TCN 신문을 종이가 해질 때까지 본다. KTN 신문에 장애인체전에 참가할 선수를 모집한다는 광고를 보고 등록하게 됐다”고 장애인체전 참여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내가 잘 하는 것이 수영인데 막상 선수로 출전한다고 생각하니 잠이 안 올 정도로 떨렸다. 꼴찌여도 완주만 하자는 생각으로 참여했다”고 말했다. 

45세에 수영을 시작해 아직도 일주일에 이틀을 수영장에서 2시간씩 수영한다는 최 선수는 삶의 아픔을 털어놨다. 

왼손 손가락이 나무 자르는 기계 톱니에서 절단되는 사고를 당한 것.

이날 사고로 그는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의 신경이 모두 끊겨 12시간이 넘는 수술을 받았다. 

손을 쓸 수 없게 된 최 선수는 자살을 생각했지만 4남매를 둔 엄마여서 차마 죽을 수는 없었노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최 선수는 수영을 시작하면서 인생의 활기를 되찾았다. 

그는 “처음 수영을 배우러 갔을 때 물이 너무 무서워서 한달 동안 물에 들어가지 못했다. 그러다가 용기를 내 입수하고 수영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너무 재밌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수영했다”고 말했다. 

최 선수는 7년간의 척추 질환으로 병원에 다니다가 70세에 척추협착증 수술을 받고 장애 판정을 받았다. 또 이 수술 후 3년 뒤에 목 수술을 두 차례나 받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수술 후 수영을 다시 하는 것이 죽도록 힘들었지만 수영장에만 가면 내 세상을 가진 것 같이 기쁘고 즐거웠다”고 회상했다. 

이어 “여러 차례의 수술을 받고도 여전히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것이 수영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가장 좋아하는 수영 종목으로 접영을 꼽은 최 선수는 전신을 다 써야 하는, 특히 허리를 써야 하는 접영은 힘들지만 완주했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장애인체전에서 접영 부문에는 참여하지 못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나이가 들었다고 집 안에만 있지 말고 취미를 찾을 것을 권하면서 누구든지 수영을 하고 싶다면 가르쳐 주고 싶다며 열정을 보였다.      

 

김진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