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타운 달라스’, 드디어 공식 지정!

0
지난 1월 13일 로열레인에 한영 표기 도로표지판이 텍사스 최초로 설치됐다.
지난 1월 13일 로열레인에 한영 표기 도로표지판이 텍사스 최초로 설치됐다.

그렉 애봇 주지사, 지난 12일(금) 주의회 통과한 결의안에 최종 서명 

 

지난 12일(금) 그렉 애봇 텍사스 주지사가 ‘코리아타운 달라스’를 공식 지정하는 결의안에 서명했다.

이로써 DFW한인 사회가 염원하던 공식적인 코리아타운 달라스가 탄생했다.

앞서 텍사스 주 의회는 지난 9일(화) 코리아타운 달라스를 공식 지정하자는 주 의회의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주 양원은 달라스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민주당의 라파엘 안치아(Rafael Anchía) 주 하원의원이 발의한 하원 동시 결의안 39호와 플라워마운드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공화당의 탠 파커(Tan Parker) 주 상원의원이 발의한 상원 동시 결의안 31호를 통과시켰다.

코리아타운 달라스는 해리 하인즈와 로얄 레인이 만나는 지점에서 루나 레인까지의 직선도로 약 2.5마일 구간을 일컫는다.

애봇 주지사의 서명까지 마친 결의안으로 인해 앞으로 이 일대는 10년 동안 공식적으로 ‘코리아타운 달라스’로 인정받게 됐다.

앞서 올해 1월 달라스 한인 상공회의소(회장 이상윤)는 달라스의 오마르 나바에즈 부시장과 함께 해리 하인즈 블루버드와 루나 로드 사이의 로얄 레인 도로 표지판을 텍사스 최초로 한글과 영어로 표기해 새로 설치하는 행사를 연 바 있다.

또한 지난 4월엔 주의회 관련 위원회에서 코리아타운 달라스 지정이 중요함을 알리는 공청회가 열리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안치아 주 하원의원은 “코리아타운 달라스 지정은 수십 년간 이곳에서 사업과 삶을 이어온 한인들의 공헌을 기리고, 지역 사회가 이를 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달라스 한인 상권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달라스 시의회의 오마르 나바에즈 부시장은 경제적 창출 효과를 강조했다.

그는 “코리아타운 달라스의 경제적 가치는 연간 10억 달러 이상으로 노스파크 몰보다 더 많은 국내총생산(GDP)을 창출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나바에즈 부시장은 “통과된다면 10년 동안 효력을 발휘하게 될 이 결의안은 한국계 미국인들이 달라스에 남긴 흔적을 인정하게 될 것”이라면서 “번창하는 코리아타운은 이 지역에서 거주하고 일하는 사람들과 지역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텍사스 주민에게 지속적인 자부심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코리아타운 달라스 공식 지정에 지역 한인 소상공인들은 “지역 경제 성장을 유치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한 코리아타운 달라스 공식 지정을 위해 그간 노력해온 달라스 한인 커뮤니티의 결실이라는 평가이다.

달라스한인상공회의소의 이상윤 회장은 “앞으로 지역 한인 단체 및 동포 사회의 염원을 담아 코리아타운 달라스를 나타내는 현판을 마련하고 이를 공식적으로 다는 현판식을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애봇 주지사의 공식 서명까지 이뤄지며 코리아타운 달라스는 미주 내 공식적인 코리아타운 지정으로는 4번째가 됐다.

이는 로스앤젤레스(LA)와 뉴욕, 하와이(2016년 지정)에 이은 것이다.

코리아타운 달라스의 한 한인 동포는 “한인 사회의 염원이 드디어 첫 열매를 맺었다. 과거 한인 경제의 부흥지였던 이곳이 되살아나는데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박은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텍사스 주의회 제88차 입법회기 마감 민생(民生)은 어디로?

재산세 감면 법안은 특별 회기로 넘어가…주하원 회기 마지막날, 켄 팩스턴 주 법무장관 탄핵안으로 마무리텍사스 주의회의 제88차 정기 입법 회기가 마무리됐다.주 상원과 하원의 의원들… 더보기
Hot

인기 “북텍사스 지역 집값 10년 만에 처음으로 하락”

DFW 지역 주택 중간 가격, 지난 4월 40만 4,450 달러… 주택 거래 8% 감소DFW 지역 주택 가격이 올해 마침내 하락했다. 지난 10년 이상 매해 꾸준한 가격 상승과 코… 더보기
Hot

인기 “한국 전통춤 국제화와 저변 확대에 앞장서겠습니다”

한국전통춤협회 텍사스 지부, 창립식과 기념 공연 ‘명무’ 열어한국전통춤협회(이사장 한혜경)의 미 텍사스 지부(지부장 박성신) 창립을 기념하는 특별한 행사와 공연이 열렸다.먼저 지난…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경찰국·달라스 한인회 주최, 한인 지역사회 안전모임 개최

달라스 경찰국과 달라스 한인회(회장 유성주)가 합동으로 개최한 한인 지역사회 안전모임이 지난달 30일(화) 달라스 한인문화센터에서 열렸다.이번 모임은 근래 한인 사회에 발생한 사건… 더보기
Hot

인기 샤인 러닝센터, 제16회 정기 미술 전시회 및 졸업식 행사 열어

DFW 지역의 대표적인 미술 학원인 샤인 러닝센터(원장 김주연, 이하 샤인 학원)가 지난달 27일(토)에 ‘제16회 정기 미술 전시회 및 졸업식’ 행사를 진행했다.올해로 16회째를… 더보기

‘부커상 후보’ 천명관 작가, LA·달라스서 ‘고래’ 독자 만난다

소설 ‘고래’로 올해 영국 부커상 최종 후보에 오른 천명관 작가(사진)가 미국 로스앤젤레스(LA)와 달라스 등 주요 도시에서 독자들을 만난다.LA한국문화원은 ‘고래’의 천명관 작가… 더보기
Hot

인기 재미한국학교협의회 ‘차세대 교육의 지향점’ 주제 학술대회

7월 20∼22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 … 6월 11일부터 수강 신청 시작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는 제41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7월 20∼22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한다고… 더보기

불체자에 시민권 부여 법안, 초당적 상정

연방하원, 새 이민개혁법안‘존엄성 법’발의미국에 사는 체류 신분 미비 이민자들에게 시민권 취득의 길을 부여하는 새로운 이민 개혁 법안이 연방하원에 초당적으로 상정돼 주목된다.지난달… 더보기
Hot

인기 정체를 알 수 없는 ‘문정’ “도대체 넌 누구냐?”

가짜 장례식 이전부터 부동산 구입에 혈안이 됐던 문정과 인국진한인 동포들의 피와 눈물로 세워진 또 다른 거짓 산성다수의 한인 동포를 상대로 거액의 금전 손해를 끼친 문정이 최근 새…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인 골프협회, 2023 달라스 한인 오픈 토너먼트 성료

달라스 한인 골프협회가 주최한, 2023달라스 한인 오픈 토너먼트가 지난 23일(화) 루나 비스타 골프 코스(Luna Vista Golf Course)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올해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