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보험상품

0

보험은 미래를 위한 것이다. 우리가 미래를 알 수 없기에 불확실한 미래를 경제적인 차원에서 준비하기 위한 방편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보험의 종류는 생명보험, 자동차 보험, 집보험, 건강보험, 사업체 보험 등이 있고 그 밖에도 메인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특별한 목적의 보험들도 있다.

 

1. Extended Warranties (전자제품 고장수리 보험)

일반적으로 워렌티 보험이라고 불리우는 이 보험은 전기기구나 전자제품의 구입시에 가입권유를 받게 되는데, 특히 컴퓨터나 셀폰을 구입할 때 누구나 한 번쯤 이 워렌티 보험에 대해 소개를 받는다. 

대부분의 경우, 가전제품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고장수리를 위한 혜택이 있지만, 이 워렌티 보험은 구입한 제품이 보험약관에 명시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파손, 훼손, 또는 고장이 날 경우 그것을 수리하거나 새로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을 보상해 주는 보험이다.

이 보험으로 인해 약간의 마음의 안심은 얻을 수 있지만 그러나 고장으로 인해 이 워렌티 보험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2. Private Mortgage Insurance (집융자 대출손실 보험)

‘PMI’라고 불리우는 이 보험은 집구매를 위한 융자를 해본 사람들에게는 매우 낯익은 보험이다. 한인들의 경우 집융자시에 PMI 보험 비용을 지불했지만, 그것이 보험인지 조차 모르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 보험은 집을 담보로 돈을 빌려준 융자회사가 채무자의 채무 불이행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에 대비한 보험으로, 보험료는 채무자가 부담하도록 되어 있다.

돈을 빌리는 사람이 보험비용을 부담하지만 보험의 베네핏은 돈을 빌려주는 사람이 받게 된다는 말이다. 다행이 이 PMI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집을 살 때 다운페이먼트를 20% 이상 하는 것이다. 

 

3. Car Rental Damage Insurance (렌트카 피해보상 보험)

자동차를 빌릴 때 빌리는 자동차의 라이어 빌리티 보험이나 자동차 피해보상 보험의 가입에 대한 권유를 받게 된다. 

그러나 자동차 보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의 자동차 보험에서 이미 보험 가입자가 이웃에게 빌린 자동차나 또는 렌트회사로부터 렌트한 자동차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 주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이중으로 보험에 가입해야 할 이유가 없다. 어떤 사람들은 렌트카로 사고가 생겨도 본인의 보험은 사용하지 않겠다고 하지만 추가 비용을 부담하면서 굳이 그럴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다.

 

4. Flight Insurance (항공기 사고시 피해보상 보험)

그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항공기 사고시 피해보상 보험도 굳이 가입해야 할 이유가 없는 보험 중 하나다.

이유를 들자면, 우선 항공기 사고가 생길 때마다 신문지상에 오르내리기 때문에 비행기를 탈 때마다 위험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자동차에는 비할수 없는 안전한 교통수단이다.

그리고 항공기 사고로 피해를 입거나 사망할 경우 항공사의 보상 말고도 이미 가지고 있는 건강보험이나 생명보험을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5. Credit Card Loss Insurance (크레딧 카드분실 보험)

크레딧 카드 분실보험은 조금만 생각해 보면 굳이 가입해야 할 필요가 없는 보험임을 알 수 있다. 

우선 크레딧 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당사자가 법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금액의 한도액이 $50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부분의 크레딧 카드회사에서는 이 $50까지도 책임을 묻지 않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6. 여행보험

여행하는 기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 주는 보헙이다. 여행보험은 외국에서 미국을 방문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과 미국에서 해외로 여행하는 사람들을 위한 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치안이 안정된 지역을 여행한다 하더라도 불의의 사고는 언제나 닥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만일의 사고를 대비해 여행보험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보상금액과 보험료는 회사들 마다 차이가 있지만 비교적 짧은 여행기간만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은 매우 저렴한 편이다. 

보상항목은 메디칼에 한정된 것과 신체적 부상, 질병, 사망은 물론이고 사고시 수색이나 구조비용 또는 유해 이송비, 사고련된 사람의 교통비 및 숙박비, 분실, 파손 휴대물품 보상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여행보험도 있다.

 

7. Life Insurance for Children (어린이 생명보험)

생명보험의 일차적인 필요는 남겨진 가족을 경제적인 문제로부터 보호하기 위한것이다. 그러므로 딸린 식구도 없고 누군가를 부양해야 할 책임도 없는 어린 아이에게는 굳이 생명보험이 필요없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재테크 수단으로써 또는 학자금 적립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말이다.

 

이광익 

보험 투자 전문가

kevinlee company 대표

 

더 자세한 문의는 972-243-0108로 

연락하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보험 칼럼
칼럼니스트 이광익

Kevin Lee Company - Insurance Serv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