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DOOR IRA

0

미국에서 회계사로 오래 살다보면 느끼는 것이 많다. 그 중 하나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세법도 바뀐다는 사실이다. 올해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된 바이든도 일년도 지나지 않은 지금 세법 개정안을 준비 중에 있다.  

세법 개정안 중에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세율이 올라 세금이 올라간다는것이다. 

이 사실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것 중에 하나가 바로 세법의 Loophole(합법적인 헛점)이다. 

그동안 유용하게 사용해 왔던 Backdoor IRA가 올해를 마지막으로 폐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개인은퇴계좌(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IRA)는 절세의 대표적인  항목으로 우리 한인들도 많이 애용해 왔다. 

일반적으로 Traditional IRA는 보통사람들이 한창 일할 때는 세율이 높고 은퇴를 하면 세율이 낮아지는 것에 착안했다. 세금을 언젠가는 납부해야 하지만 지금이 아닌 은퇴 이후로 세금내는 시점을 유예시키는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소득이 $1000 이지만 현재의 세금은 $ 200인 것에 비해 대부분의 경우 은퇴 후 세금은 똑같은 $ 1000의 소득이라 해도 $ 100로 줄어들 수 있다.

미국은 누진세율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소득이 높을수록 세금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한창 일할 때는 월급이 높아 각 개인의 누진세율도 높지만 은퇴를 하고 나면 대부분의 수입이 없어지므로 누진세율이 훨씬 낮아져 세금도 낮아지거나 아예 내야할 세금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IRA종류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기존부터 있어 왔던 Traditional IRA와 1992년 연방상원 의원 Roth에 의해 입법화된 Roth IRA다. 

가장 큰 차이점은 Traditional IRA는 지금 당장 세금혜택을 볼 수 있지만 Roth IRA는 지금 당장 세금 혜택은 없고 돈을 인출할 때 원금과 이자나 이익금 모두 세금을 내지않는 비과세품목이라는 점이다.

이외에도 기존의 IRA보다 훨씬 많은 돈을 적립할 수 있는 SEP(Simplified Employee Pension)등이 있다.

Traditional IRA 는 일년에 50세 미만은 $6,000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50세 이상은 $ 7,000 까지 가능하다. 특히적립금에 한해서는 지금 당장 세금을 내지 않는다. 

하지만 59.5세 이전에 인출하게 되면  10%의 벌금을 세금보고시 IRS에 지불해야한다. 

또한 반드시 근로소득이 있어야 한다.  부부 합동 보고시 두명 중 한명만 근로소득이 있어도 두 명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인출시 원금과 불어난 이자나 이익금에 대해 세금을 내야 한다.

Roth IRA는 일년에 적립할 수 있는 금액은 Traditional IRA와 같으나 지금당장 세금 혜택을 볼 수 없다.  

대신 인출시 원금과 불어난 이자 및 이익금에 대해서는 비과세, 즉 세금을 내지않는다. Roth IRA의 단점은 싱글의 경우 연소득이 $140,000 이하, 부부합동 보고의 경우 연소득이 $208,000 이하만 가입이 가능하다.  

바로 이 조항 때문에 소득이 많은 분들은 일단 Traditional IRA를 가입한 후 뒷문(Backdoor)으로 살며시 전날 가입했던 Traditional IRA를 Roth IRA로 전환(Conversion) 시킨다.

한편 이같은 방법은 지금까지는 합법이었지만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은 이   Backdoor IRA를 사용하지 못하게 세법을 개정하려고 한다.

올해가 Backdoor IRA를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해가 될 것으로 보이므로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갈아타길 원하시는 분들은 올해가 가기 전 12월 31일까지 Backdoor IRA를 실행해야 한다.  

SEP IRA는 소규모 회사나 자영업을할 경우 가장 많은 금액을 은퇴 자금으로 적립할 수 있는 방법으로 회사가 각각 직원들을 위해 적립해 줄 수 있는 최고 금액은 월금의 25% 또는 $ 58,000이므로 앞서 언급된 Traditional IRA나 Roth  IRA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적립할 수 있다.  

SEP IRA를 가입하기 위해서는 가입하기를 원하는 모든 직원들에게 똑같은 혜택을 제공해야 하므로 직원이 주주를 포함해 1-2명 정도 있는 회사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최단시간에 큰 돈을 적립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가지의 IRA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의 문제는 각자의 사정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현재의 소득이 많은 분들은 지금 당장 세금 유예 혜택을 볼 수 있는 Traditional IRA가 유리하고 중산층이나 저소득층에서는 훗날 이익금에대해 세금이 면제되는 Roth IRA가 유리하다. 

또 직원이 몇명 안되는 회사를운영하거나 자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SEP IRA가 유리하다. 

SEP IRA의 가장 큰 장점은 SEP IRA 적립금 전체가 회사 부담이므로 개인은 적립할 필요가 없다.  

IRA는 가장 확실한 절세의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은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이어지는 비과세 또는 과세 부양금으로 인해 2021년도 세금이 생각보다  많이 나올 수 있다.   2021년은 IRA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세금을 줄여야한다. 

IRA를 어떻게 적립을해야하는지를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은행 적금부터 주식, ETF, Mutual Fund등 어떤 것이라도 가능하다.      

 

 

공인회계사 서윤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세무 회계 칼럼
칼럼니스트 박운서

회계 / 세무전문 공인 회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