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꼭 알아야 할 5단계

0

경제적 자유란 ‘각 개인이 자기 의지로 행동하면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자유’를 뜻하는 말이다. 

돈(노동)에 얽매이지 않아도 생활에 지장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싫은 일은 안 할 수도 있고, 좋아하는 일을 선택해서 할 수 있는 상태. 상상만 해도 멋진 삶이다. 

그런데 돈을 얼마나 갖추고 있어야 이런 경제적 자유가 주어지는 걸까? 경제적 자유에 대한 기준이 있을까?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꿈꾸지만 아무나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지는 못하는 것 같다. 

오늘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실천 과제 5단계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실천과제 1단계: 목표를 설정하라 

투자에서든, 경제적 자유에서든 실행에 옮기기 위한 첫 실천과제는 ‘목표설정’이다. 목표를 정해야 나아가야 할 방향이 잡히고 다양한 경로의 가능성이 펼쳐진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종자돈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그 종자돈을 무작정 모아서는 안 된다. 철저한 계획과 실천이 있어야 한다. 그 종자돈을 바탕으로 각자 남은 인생의 마스터 플랜을 작성해서 자금 스케줄을 구체적으로 체계화해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그 스케줄에 맞춰 하나하나씩 이뤄가야 한다. 

될 수 있으면 각 단계별로 자금을 정리 및 확보해 나아가야 하고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여기에서 단계별은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눌 수 있으며, 단기는 1~2년, 중기는 3~4년, 장기는 5년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이제는 예전과 다른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 언제 어떻게 시장의 트렌드와 패러다임이 변할 줄 모르기 때문에 5년 이상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우면 불리할 수도 있다. 그래서 최대기간을 5년 이내로 계획하고 5년마다 계획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고, 목표와 현실의 일치성과 달성가능성 등을 일, 월, 년 단위로 체크해 목표에 다가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실천과제 2단계: 목표달성을 위한 경로를 설정하라 

목표만큼 구체성을 띠고 있어야 하는 것이 바로 경로다. 목표지점에 가기 위한 경로는 한 가지일 수 없다. 무척 다양하다. 그중에 나는 어떤 경로를 통해 목표 지점에 갈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투자수익을 마련하겠다면 나의 성향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상품부터 하나씩 공부해야 한다.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은 대부분 빠듯한 생활비를 줄여가며 종잣돈을 만들어서 시작을 했다. 그 종잣돈으로 시작한 사람들이 부자가 된 것이다. 물론 대를 이어 부(富)를 넘겨받은 사람을 제외하고 말이다. 

투자를 하려면 반드시 돈이 많아야 된다는 생각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오해이고 착각이다. 누구나가 다 시작은 종잣돈으로 한다. 그 종잣돈을 어떻게 만들고 그 종잣돈에 맞는 부동산이 어떤 것들이 있는가가 더 중요한 것이지, 투자할 돈이 많아야 한다는 것은 결코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조건 돈이 많이 있어야 투자하는 줄 알고 있다. 

자신이 만든 종잣돈의 액수에 맞는 상품을 찾아서 그 상품의 특징과 지역정보들을 부지런히 발로 뛰어 철저하게 체크하고, 혹시라도 일어날 실패 가능성과 요인들을 완벽하게 점검을 한 후에 투자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다. 

자신이 마련한 종잣돈에 맞는 상품은 반드시 시장에 있으며 그것이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가 되기 위한 시작임을 알아야 한다. 

투자라는 것은 결코 돈이 많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또, 대부분의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은 모두가 종잣돈으로 시작했음을 명심하자.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실천과제 3단계: ‘일단’ 실행하라

살아있는 경험만큼 위대한 스승은 없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노하우를 습득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직접 쌓은 경험만큼 강한 에너지는 없다. 노하우 중에는 이론만으로는 알 수 없는 것들도 있다. 실행해야 알 수 있게 되는 것들이다.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은 부동산 정책, 흐름 등에 대해서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현장이다. 

혹시 이론적으로 모르는 것이 있을지라도 직접 현장에 가서 발로 뛰어다니면서 그 부족분을 채워나간다. 

즉, 하나 둘씩 실전 경험을 쌓아가고 이것이 모여 투자성공의 자양분이 되며 그 자양분으로 인해 결국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의 반열에 오르게 되는 것이다. 

부동산 투자는 이론을 많이 안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경험을 많이 쌓아야 성공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은 이론보다는 현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행동한다. 현장을 발로 뛰지 않고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는 세상에 없다는 것을 꼭 명심하자.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실천과제 4단계: 수정하라

경로를 수정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다. 힘들면 쉬어 가도 되고, 잘못된 부분을 알게 됐거나, 나와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면 과감하게 수정할 수 있다. 오히려 수정은 목표를 단단하게 다지는 습관이 되어준다. 버릴 건 버리고 바꿀 건 바꾸는 등 끊임없이 경로를 수정하며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 된다. 수정하는 것 또한 ‘과정’이니까.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실천과제 5단계: 계속 행동하고 수정하라

창의적인 생각이 성공과 실패를 가른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행동하지 않아 성공할 기회마저 얻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끊임없이 행동하고, 수정을 거듭한다면 어느 순간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목표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행동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도 있고, 얻지 못할 수도 있다. 경제적 자유는 저절로 얻어지는 게 아니다. 

우리 모두 계속해서 부의 씨앗을 뿌리고, 프레임을 만들고, 수정하기를 무한 반복하면서 미래를 설계해나가자.

 

상업용 투자 전문가

에드워드 최

문의 214-723-1701

Email: edwardchoirealty@gmail.com

 

* 위의 칼럼은 부동산 산업과 재테크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으로 어떠한 법률적 조언(Legal Advice)이 아님을 밝힙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제목 날짜 조회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노후에 가난해지지 않는 사람들의 특징 03.15 67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Chip War, 누가 반도체 전쟁의 최후 승자가 될 것인가 03.01 106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완벽한 자유와 부를 만드는 인생투자 02.16 164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AI가 불러온 신산업 혁명 02.02 183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거인들에게 배우는 돈의 흐름과 부의 작동원리 01.19 246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당신은 양떼의 꼬리가 될 것인가? 01.05 284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금리인하와 부동산 투자기회 12.22 342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 당신을 부자의 길로 들어서게 해줄 자본주의 사용설명서 12.08 352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AI,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 11.24 482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앙드레 코스톨라니 <달걀 이론>: 투자 타이밍 찾는법 11.10 660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캐나다 워런 버핏 브룩필드자산운용 CEO Bruce Flatt 10.27 594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강방천회장의 “기업을 보는 11가지 관점” 10.13 604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7%대 고금리에도 미국 집값 치솟는 까닭 09.29 689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세계를 지배하는 유대인 파워 09.15 776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 투자도 인생도 복리처럼 매일 조금씩 더 지혜롭고 부유하게 사는 법 09.01 832


 

부동산 칼럼
칼럼니스트 에드워드 최


상업용 투자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