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근로소득과 자본소득 시스템 만들기

0

근대사회 이전부터 평범한 사람이 부를 쌓는 방법은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었다. ‘생산수단’이 없는 사람들은 노동의 대가로 받은 임금을 모아 자식을 키우고 집을 샀다. 자녀 결혼 자금과 은퇴 이후 노후자금까지, 재산의 원천은 순전히 근로소득이었다. 

21세기가 20년이 지난 지금, 상황은 많이 달라졌다. 월급을 모아서는 미래가 없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근로소득만 모아서는 은퇴 이후의 삶을 보장받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고령화에 따라 기대수명은 과거에 비해 훨씬 더 늘었지만 노후보장 수단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일해서 버는 돈의 한계는 명확한데 자산격차는 계속 벌어지고 있다. 돈을 아끼고 모은다고 과연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을지, 또 집 한 채만 있으면 충분할지 고민이다. 

그런데 부자들은 과연 근로소득만으로 부를 쌓아 올렸을까? 아니다! 그 어떤 부자도 ‘월급’만으로 부를 쌓지 않았다! 대부분 사업, 투자 등을 기반으로 부자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답은 하나다. 근로소득을 기반으로 자본소득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의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5%를 기록했다. 40년만에 최대치다. 인플레이션 시대에는 현금을 들고 있으면 매순간 가난해진다.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투자전략과 실행력이 요구되는 때이다.

근로소득(Wage and Salary Income)은 노동력을 제공하고 대가로 받는 개인소득을 총칭하는 말로써 일반적인 직장인들이 고용관계로 계약해 근로를 대가로 지급받는 소득이다.

자본소득(Capital Income)은 예금, 주식, 펀드, 부동산 등에 투자해 자본이 스스로 돈을 버는 소득이다. 근로를 하지 않아도 자본을 소유하고 있으면 소득이 발생하는 것이다.

근로소득은 내가 일정한 시간을 투자하고 시간당 정해진 급여를 받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고액의 연봉을 받는 것이 아니라면 정해진 365일 24시간 동안 내가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에는 한계가 있다. 

반면 자본소득은 자본으로 투자한 곳이 있다면 내가 일하지 않아도 시간이 되면 수익이 발생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내가 시스템만 잘 구축해 둔다면 근로소득과 다르게 시간에 제약받지 않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자본주의는 말 그대로, 자본(돈)이 모이면 적정한 재투자가 이루어져 더 많은 통화량이 생기게 되고, 그 돈으로 경제가 발전해가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 시스템 상에서는,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이므로 나의 소득을 적절히 소비하고 적절히 모아 재투자를 통해 더 많은 부를 이루지 않는 사람은 더 가난해지는 구조다. 

열심히 저축을 하면, 냉정하게 말해서 조금씩 가난해진다. 투자를 하면 부자가 되고, 저축을 하지 않으면 미래가 사라지는 곳이다.

요즘 한국에서는 ‘벼락거지’라는 신조어가 유행이다. 성실하게 직장생활을 하며 월급을 아껴 따박따박 저축을 했는데, 집값이 폭등하고 유례없는 전세난까지 겹치면서 전세는 커녕 월세난민 신세로 전락한 이들이 스스로를 비하해 부르는 말이다. 

중산층이 붕괴되고 부의 양극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의 수명이 평균 100세를 바라보는 현실이 다가오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우리에게 생존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은 무엇인가? 캐시 플로우(Cash Flow)를 창출하는 자산을 갖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임을 명심하자.

 

시스템 만들기

돈이 스스로 일하게 하라. 우리는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어떻게 돈을 버는 것이 효율적이고 유리한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한정된 시간 내에서 자신의 노동력만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레버리지, 즉, 타인의 시간과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패시브 인컴이란 내가 직접 일을 해서 돈을 버는 게 아니라 돈이 나를 위해서 일을 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돈이 나를 대신해서 일하게 하는 방식, 머니 워킹 메커니즘(Money Working Mechanism)의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투자(Investment)다. 

사람이 일 해서 돈을 번 것 보다 내가 투자한 돈이 나를 대신 일해서 돈을 벌었다면 엄청난 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만일 수익형 부동산 투자를 해서 건물을 소유할 경우 건물은 매달 임대소득을 가져다준다. 내가 일하지 않고 내가 투자한 돈, 즉 건물이 나를 위해 일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지금처럼 인플레이션율이 높을 때는 돈이 아니라 실물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고 부동산, 특히 수익형 부동산은 인플레이션 시대의 좋은 안식처다. 

건물의 가치를 결정하는 임대수입도 일반적으로 매년 CPI(소비자 물가지수) 정도 상승한다. 

이 점이 수익형 부동산 투자가 인플레이션 헤지가 되는 가장 큰 이유다. 특히 수익형 부동산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높아지고 임대소득 창출도 가능해 인기 있는 선택지다. 

물가상승으로 부동산 가치가 오르는 만큼 임차인이 임대료로 내는 금액도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기 때문이다. 

수익형 부동산은 고정적인 수입 외에도 자산가치 증식에 따른 시세차익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투자대상이다. 임대료가 상승하면 지가와 건물의 가치도 동반 상승하기 때문이다.

 

내가 노동해서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자본, 자산의 시스템이 돈을 벌게 만들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또한, 진정한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다. 

하루 노동으로 10시간 이상을 소모하며, 진정한 나를 찾지 못한 우리 세대들이 많다. 내 아이에게만큼은 가난한 삶을 물려주고 싶지 않다는 간절함, 생각을 행동으로 옮길 줄 아는 용기, 현실적이면서도 냉철한 판단력, 끈질긴 노력 등 자신 안의 절박함을 에너지로 우리 모두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기를 소망해본다.

 

 

 

상업용 투자 전문가

에드워드 최

문의 214-723-1701

Email: edwardchoirealty@gmail.com



* 위의 칼럼은 부동산 산업과 재테크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으로 어떠한 법률적 조언(Legal Advice)이 아님을 밝힙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제목 날짜 조회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노후에 가난해지지 않는 사람들의 특징 03.15 66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Chip War, 누가 반도체 전쟁의 최후 승자가 될 것인가 03.01 104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완벽한 자유와 부를 만드는 인생투자 02.16 162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AI가 불러온 신산업 혁명 02.02 183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거인들에게 배우는 돈의 흐름과 부의 작동원리 01.19 246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당신은 양떼의 꼬리가 될 것인가? 01.05 282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금리인하와 부동산 투자기회 12.22 342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 당신을 부자의 길로 들어서게 해줄 자본주의 사용설명서 12.08 352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AI,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 11.24 481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앙드레 코스톨라니 <달걀 이론>: 투자 타이밍 찾는법 11.10 660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캐나다 워런 버핏 브룩필드자산운용 CEO Bruce Flatt 10.27 594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강방천회장의 “기업을 보는 11가지 관점” 10.13 604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7%대 고금리에도 미국 집값 치솟는 까닭 09.29 689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세계를 지배하는 유대인 파워 09.15 776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 투자도 인생도 복리처럼 매일 조금씩 더 지혜롭고 부유하게 사는 법 09.01 831


 

부동산 칼럼
칼럼니스트 에드워드 최


상업용 투자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