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칼럼 ] 나는 내게 친구인가? 비평가인가?

0

인도의 성자  마하트마 간디가 어느 날 큰 도시로 걸어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그 도시의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함이었지요. 그 때 간디를 존경하던 한 사람이 다가와 간디를 반갑게 맞으며 말했습니다.

“선생님,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여기서 낭비하지 않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이곳 사람들은 마음이 아주 강팍해요. 진리와 변화를 아주 싫어하는 사람들이에요. 그들은 무식하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전혀 없어요.  선생님의  재능을 이곳에서 낭비하지 마십시오.”

간디가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당신이 옳다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소.” 그리고 간디는 계속 길을 걸었습니다.

얼마 후 간디를 존경하고 따르는 또 한 사람이 접근을 했습니다. “스승님, 이 좋은 도시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사람들이 스승님의 입술에서 나오는 말씀을 배우려고 학수고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사람들은 스승님의 가르침에 목말라 있습니다. 그들의 가슴과 마음이 스승님을 향해 열려 있습니다.”

간디가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그대 말이 옳다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소.”

간디와 동행하던 한 사람이, 이해가 안 된다는 표정으로 간디에게 말했습니다.

“선생님, 어찌하여, 두 사람 말이 다 옳다는 것입니까? 해와 달이 같을 수 없고, 밤이 낮과 다르지 않습니까?”

간디가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당신 말도 옳소. 그리고 내게 말을 했던 그 사람들도 모두 자기 기준에 맞게 말한 것이오. 첫번째 사람은 잘못된 것을 보려고 했고, 둘째 사람은 좋은 것을 보려고 했던 것이오.  다 자기가 기대하는 대로 세상을 본 것이지요.  두 사람 다 거짓을 말한 게 아니라 그저 전체를 다 보지 못했다는 의미지요.”

 

어떻게 한 도시의 사람들에 대해 두 사람이 정반대의 얘기를 했을까요? 세상에 대해, 사람들에 대해, 역사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기대하며,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까요?우리가 자신을 볼 때에는 우리의 어떤 점에 초점을 맞출까요?

한 도시에 온갖 종류의 사람들이 모여 살듯이, 우리 자신 속에도 나쁜 점, 좋은 점, 강점, 약점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신에게서, 가족들에게서, 이웃에게서, 동료들에게서, 나쁜 점만 보고, 나쁜 점, 실수한 것들만 늘 골라서 보고 지적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사람이 행복하게 잘 살려면 세 가지 관계를 잘 맺어야 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자신과의 관계, 가족을 포함한 내가 아닌 사람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는 사람은 행복하고, 창의적이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을 가진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내 자신과의 건강한 관계를 맺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에게 최고로 좋은 친구가 되면 됩니다.

무슨 얘기를 해도 들어주는 친구, 나의 장점을 알고, 인정해주고 칭찬해 주는 친구,  내가 잘 했을 때, 자기에게 일어난 일처럼 기뻐해 주는 친구, 내가 실수했을 때 “괜찮아,  사람이잖아. 넘어질 수 있어”라고 말해주는  친구, 내가 힘들 때, 함께 아파해주고, 함께 있어주는 친구,  내가 아주 잘못했을 때 “사람이 그럴 수도 있어. 이해한다. 용서한다. 새로 시작하자”며 용서해주는 친구…

 

내가 내 자신에게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은 말은 쉽게 들릴 수 있는데, 사실은 굉장히 힘든 일입니다.  

사실, 요즘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데, 그 이유는 많은 경우 일어나는 일보다는, 내가 내 스스로를  가치 없는 사람으로, 희망이 없는 사람으로, 내 인생이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큰 원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남을 칭찬하면서 자신을 칭찬할 줄 모릅니다. 남들이 자신을 보고 괜찮은 사람이라고 말하는데, 정작 자신은 ‘나는 형편없는 사람이야. 나를 정말로 알면 모두가 나를 떠날거야’라며 자신을 비하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내가 내 자신에게 좋은 친구가 될 것인가, 나를 늘 깍아내리고 비판하는 나의 비평가로 살 것인가 하는 선택은 내게 달려 있습니다. 매일 나의 적으로 살던 나를, 나의 친구로 바꾸려면 좀 시간이 필요합니다.

나의 부정적인 면에 고착된 나의 초점을, 나의 긍정적인 면, 잘하는 것들로 옮기는 시도를 매일 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내가 나에게 아주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다음을 시도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을 보며 말합니다. “참 수고했다. 많이 힘들었지. 말도 물도 다른 이곳에 사느라고 많이 힘들었지. 수고했다. 너는 참으로 가치 있는 사람이야. 네가 사람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너는 소중해. 누가 널 보고 뭐래도 너는 괜찮은 사람이야. 너는 완벽하지 않아. 아무도 완벽하지 않아. 모든 일에 완벽할 필요도 없어. 모든 사람을 다 사랑할 수도 없어. 실수할 수도 있어. 잘못할 수도 있어.  네 실수, 네 잘못한 것들 통해 나 많이 배웠어. 오늘이 있고 내일이 있어. 지금부터라도 잘하면 돼.  네가 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게. 네 장점을 더 키울게. 너는 할 수 있어. 사랑해. 고마워. 내가 지금까지 너를 무시하고, 늘 네 잘못한 것만 지적했지. 미안해.  앞으로 너를 존중하고 사랑할게. 우리 서로 잘하자. 고마워. 사랑해!”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자신의 장점을 알고,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남도 사랑하고, 존중할 수 있습니다. 나를 품을 수 있는 사람이 남도 품을 수 있습니다.

내 의견만 주장하고, 내가 원하는 것만 하는 이기적 선택을 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건강한 음식과 운동과 휴식과 칭찬과 격려와 이해로 나를 잘 돌보라는 뜻입니다. 실수했을 때는 관대하게 용서하고 새로운 시작을 하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매일 맞이하는 새로운 아침이 모두에게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내일 내가 새 아침을 맞이할 보장도 없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유한함을 알고, 떠날 것을 준비하며 사는 것이 지혜입니다.

이민자의 삶을 살면서, 힘든 일이 얼마나 많았겠습니까? 말 못할 아픔도 많았을 것입니다. 내게 주어진 오늘 속에서 자신을 참으로 사랑해주고, 이해해주고, 격려해준다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우리가 될 것입니다.

내가 나의 지혜로운 좋은 친구로 살지, 나를 늘 비평하는 사람으로 살지, 우리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박 새라

캐리스 스프링 카운슬링 상담사

972 806 2481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교육 상담 칼럼
Berkeley2 Academy 원장 Emily H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