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익의 보험상식] SUV 자동차와 보험료

0

일반적으로 SUV 운전자들은 일반 승용차 보다 보험료가 높은 편이다. 자동차 보험료율의 결정은 여러가지 요소등에 의하여 결정이 되어지고 있지만 같은 조건이라 하더라도 SUV의 보험료가 일반 승용차 보다 높게 책정이 되어진다. 

 

이러한 이유는 일반 승용차로 인하여 피해를 본 보행자보다 SUV에 의해서 부상을 당한 보행자가 무려 300% 이상이 차이가 나고 차량 안에에서 부상을 당한 사람의 부상정도가 일반 승용차와의 충돌보다는 SUV와의 충돌의 경우 부상의 정도가 더 심하게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 말고도 보험료 책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나이: 당신이 성숙하게 보이는 10대이든, 혹은 팔팔한 80대이든, 청소년이나 노인 운전자들은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

2) 성별: 그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지만, 통계적으로 여성이 안전하게 운전을 한다. 

3) 거주지: 당신이 사는 곳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 예를 들면, 시골에 사는 사람들이 도시에 사는 사람보다 자동차 충돌이나 도난의 가능성이 훨씬 낮기 때문에 보험료도 낮다. 

4) 운전위반: 속도위반 티켓, 정지신호 무시, 양보신호 위반 등 모든 것이 당신의 차 보험료에 영향을 끼친다.

5) 사고 클레임: 과거의 사고기록은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앞으로 기록을 깨끗이 유지하고 무사고 운전을 하면 사고를 낸 경우보다 훨씬 유리하다.

6) 신용등급: 많은 보험회사들이 신용이 낮거나 혹은 아예 없는 경우 높은 사고의 리스크를 가진 것으로 간주한다.

7) 운전경력 (년수)

8) 차량의 업무용도와 사용

9) 현재 자동차 보험의 소유여부

10) 도난보호 장치들 (가끔은 보험료가 할인된다)

11) 복수 차량과 복수 운전자들 (보험료 할인을 위한 또 다른 기회다)

 

대부분의 SUV 운전자들은 자신의 보험료가 비싸다는 걸 알면서도 본인이 승차시에 느끼는 안전성과 편리성 때문에 SUV를 사용한다고 한다. 

 

또한 국내에서 발표한 자동차 통계자료에 의하면 신차량의 판매율 중에서 SUV의 판매율이 24% 정도가 높아졌다고 한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는 2,000만대 이상의 SUV가 운행되고 있다. 이러한 비율은 미국 전체 차량등록의 12%에 해당하는 수치에 해당한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SUV가 다른 차에 비하여 안정성이 뛰어나다고  믿고 있고 그러한 이유에서 SUV를 선호한다. 자동차 전문가에 따르면 이것은 일반 사람들이 SUV에 대하여 잘못 가지고 있는 기대감이라고 한다. 

 

현재 보고되고 있는 차량 충돌사고에 대한 통계를 분석해보면 같은 크기의 승용차와 비교했을 때 SUV가 안전하지 않다는 수치를 보여준다고 한다.

 

또한 차량이 정체되어 있는 도로라든가 주차장에서 일어난 가벼운 접촉사고시 SUV에 수리비용이 다른 승용차에 비해 높게 책정이 된다고 보험회사의 관계자들은 지적을 한다. 

 

이러한 문제점은 가벼운 접촉사고시 SUV의 범퍼가 충돌에 대해 견뎌내는 힘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SUV는 승용차 처럼 만들어지지 않았으므로 승용차를 운전하는 식으로 운전하지 말라고 당부를 한다. 

 

SUV는 차체가 높아 시야확보가 용이하고 운전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승용차에 비해 차체가 커서 무게중심이 윗쪽으로 몰리게 되므로 경사가 심한 커브길에서는 중심을 잃어 전복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한다.

 

앞에서 언급한것 처럼 SUV와 연결된 사고의 경우 상대방에게 보상해주는 책임 보험료의 클레임 금액이 높게 책정이 된다.

 

 

 

더 자세한 문의는 972-243-0108로 연락하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광익 
보험 투자 전문가
kevinlee company 대표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보험 칼럼
칼럼니스트 이광익

Kevin Lee Company - Insurance Serv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