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칼/럼] 경제와 사업전략

0

이곳 미국의 경제학자들은 앞으로 1년 안에 미국에 경기침체 가능성이 절반에 가까운 것으로 내다봤다. 

주요 언론들도 이미 경기침체에 진입했거나 그 직전에나 볼 수 있는 수치라고 보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지하는 바대로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0.75% 금리인상이 지난주에 전격적으로 단행되었다. 

인상 단행 직후인 지난주 이곳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로 향후 12개월 안에 경기침체가 올 확률에 대한 답변 평균치가 44%로 집계됐다고 한다.

이는 지난 20년동안 관련한 설문조사를 시작한 이후 이 정도의 높은 수치는 나온 적이 없는 수치라고 한다. 

심지어 글로벌 금융위기가 시작됐던 2007년 12월에도 38%에 그쳤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코로나19 사태 직전인 2020년 2월에도 26%로 모두 지금보다 낮았다고 한다. 

현재의 경기침체 우려가 높아진 것은 상상을 초월하는 기세로 치솟는 물가와 높아지는 대출금리, 글로벌 서플라이 공급 차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원자재 가격 급등이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악재들로 미 연준이 경기 둔화와 실업률 상승을 초래하지 않으면서도 금리를 가파르게 오르는것에 상호 보완이 어려워졌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로 보인다. 

특별히 이번 조사에서 경제학자들이 예상한 올해 말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 연간 상승률 전망치는 평균 6.9%로 지난 4월 조사 결과인 5.5%를 훌쩍 넘었다. 

더 나아가 내년 2023년 연간 물가상승률 전망치도 지난 4월 예상인 2.8%에서 막 집계된6월의 예상은 3.2%로 높아졌다. 

지난 4월 조사에서 2%대로 집계됐던 연준의 올해 말 기준금리 예상치도 이번 6월 조사에서는 3.3%로 크게 높아졌다. 이는 막 단행된 6월의 0.75% 포인트의 금리인상에 이어서 다음달인 7월에도 비슷한 정도의 인상을 예상 하는것으로 해석된다.

당장 치솟는 물가와 금리는 경제성장률과 실업률에 상당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다수의 경제학자들은 미국 경제가 몇 달 안에 경기침체로 향할 것이라면서 소비자들이 여름 동안에 휴가나 여행 등에 계속 많은 지출을 하겠지만 높아지는 금리와 급락한 주가가 구매력을 잠식하게 되고, 이는 주택거래 활동을 심하게 위축시킬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이번 기고는 이러한 경제 상황에서 취할 사업전략을 논해 본다.

위에 거론한 경기 침체가 예상되면 과연 어떠한 사업전략을 구상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접하게 된다. 

우선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나름의 사업에 임하는 특별한 임무가 있다면 그나마 전략을 세우는것이 그리 어렵지 않을수도 있다. 전반적인 사업 조직을 이끄는 시야를 갖고 임하면 사업의 미래를 위한 적절한 계획 수반도 어렵지 않게 따르게 된다. 

사업전략은 계획이고 이를 잘 이행하는 방법을 직시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필연적으로 적절한 계획 수립, 계획 이행을 위한 사업 경영, 그리고 전략의 핵심/모서리/옵션을 절충하는 능력이 수반 되어야 한다.

전략의 핵심은 현재 경제를 비롯한 비즈니스가 처한 상황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추구하는 지향점과 주변 환경을 올바르게 파악해서 전략의 핵심을 돌출 하도록 해야한다. 전략의 모서리는 보유한 자산과 비즈니스 운영 능력으로 나름의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일종의 지렛대의 힘으로 비유된다. 

고객 관리의 혁신과 핵심에서 약간 빗나간 부산물 등을 이용해서 전략에 도움을 끼칠수 있다. 전략 옵션은 유연성을 꼽을수 있다.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유연성이 어쩌면 다가오는 경기침체에 필연적인 요소가 될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사업전략을 거론하면 규모가 큰 회사들을 떠 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사업 규모의 크고 작음을 떠나 처해진 상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한 사업전략을 마련는것이 지금같은 시기에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물론 회계/세무 관련한 이슈의 무게는 절대 간과 할수 없음도 상기 해야 할것 같다. 

 

공인회계사 박운서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 

Email : swoonpak@yahoo.com

2625 Old Denton Rd. #508

Carrollton, TX 75007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세무 회계 칼럼
칼럼니스트 박운서

회계 / 세무전문 공인 회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