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 성형 의료정보] 삶의 질 떨어뜨리는 ‘어지럼증’

0

어지럼증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봤을 만큼 흔한 신경계 증상이다. 주변이 빙빙 도는 것 같은 느낌, 스펀지 위를 걷는 것 같은 느낌, 구름 위에 떠 있는 것 같은 느낌 등 여러 형태로 현대인을 괴롭히고 있다. 일반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편이다. 그렇다면 왜 여성이 남성보다 어지럼증에 취약하고,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여성들이 어지럼증을 빈번하게 느끼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빈혈 때문에 여성들이 어지럼증에 취약하다고 생각하지만, 빈혈이 어지럼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우선, 어지럼증의 원인이 되는 요소들이 여성들에게서 더 흔히 나타난다는 점이다. 대표적으로 이석증과 전정편두통, 기립빈맥증후군 등은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주요 질환이다. 이 같은 질환은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흔히 발병하는 편이다. 그러므로 여성이 남성보다 어지럼증을 더 흔히 경험하게 된다.

또, 심리적인 영향도 여성들의 어지럼증 발병률을 부추기는 요소가 된다. 심리적인 영향으로 발생하는 심인성 어지럼증은 이석증 다음으로 흔한 어지럼증의 원인이다. 심인성 어지럼증은 주로 우울증과 불안증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우울증과 불안증 환자의 대부분이 여성이기 때문에 여성이 남성보다 심인성 어지럼증을 더 흔히 호소하게 된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각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모두 다르므로 일률적인 방법으로 증상을 호전시키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요인을 찾아내고 조절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 

가장 먼저 수면부족은 거의 모든 어지럼증을 악화시키므로 자신의 조건에 맞는 최적의 수면 시간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 충분한 수면 시간 확보와 병행하는 운동은 어지럼증을 관리해나가는 데 긍정적인 요소가 된다. 어지럼증 환자의 대부분은 누워있거나 앉아 있으려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많이 움직일수록 오히려 어지럼증을 호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걷기 운동, 산책, 좀 더 강도 있는 운동으로 넘어가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다. 

충분한 수분 섭취도 어지럼증을 관리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식생활과 관련해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을 찾아 나서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보다는 매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스트레스를 안 받으며 살기는 어렵지만 저마다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실천해 나가는 게 어지럼증을 완화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세란병원 박부원장은 “기온변화에 적응하면서 발생하는 환절기 어지럼증을 포함해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며 “재발하는 어지럼증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어지럼증이라면 이른 시일 내에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어지럼증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질환이지만 여성은 신체적으로 어지럼증에 더욱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며 “어지럼증을 평소에 자주 느끼는 여성이라면 자신에게서 나타나는 어지럼증을 기록해 두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말했다.

 

“삶의 질 떨어뜨리는 '어지럼증', 여성에게 흔한 이유와 관리법은?”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립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진료예약-치료-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립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이메일 : huram@huram.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건강 의학 칼럼
칼럼니스트 김창훈

엑셀 카이로프로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