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 ‘이광익의 보험상식’] 보험관련 Q&A

0

1. 아르바이트로 피자 배달을 하다가 사고가 나면 보험으로 보상이 가능한가?

피자배달도 일종의 상업행위이므로 당신의 자동차가 개인 용도로만 사용되는 차라면 상업용으로 커버 받기 위해서는 Policy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당신의 커버리지를 확인해보지 않고 보험회사에서 어떤 사고라도 보상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당신이 개인용 보험 Policy에 가입한다는 것은  당신의 자동차 용도가 비지니스용이 아니라고 동의하는 계약이다. 보험 계약상에 있는 커버리지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의문점을 보험 에이전트에게 문의할 필요가 있다.

2. 사고로 피해가 발생하면 무조건 클레임해서 보상받는 것이 유익한가? 

보험은 갑자기 당면한 큰 재난으로부터 가입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보험의 가장 중요한 원리는 만일 당신이 재정적인 부담없이 어떤 손해나 피해를 해결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되 그렇지 않은 큰 손실에 대비해서 보험에 가입함으로써 그런 위험을 보험회사로 전가하라는 것이다. 피해가 그리 심각하지 않은 경우(예를 들어 패해금액이 디덕테블보다 적은 경우)에는 보험회사에 클레임하지 않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익할수 있다. 왜냐하면 보험회사는 보험 클레임의 금액이상으로 보험 클레임의 횟수를 주요하게 카운트하기 때문이다.

3. 누구에게나 생명 보험이 반드시 필요한가?

생명 보험은 가장의 사망 후, 그의 부양 가족들을 돌보기 위해 고안되었다. 그러므로 당신에게 부양 가족이 없으면, 생명 보험이 필요 없을 수도 있다. 부양 가족에는 아이들과 배우자 또는 돌보아야 할 부모도 포함된다. 부양해야하는 가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경우는 목돈을 적립할 목적이나 사망후 사망 보상금이 교회나 자선단체에 기부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4. 집보험으로 지진피해도 보상받을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주택보험(Homeowners Insurance)으로는 지진으로 인한 피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진피해를 대비하기 원하면 따로 지진 피해 보험에 가입하거나 또는 기존의 집보험에 추가해야 합니다. 지진 피해의 가능성이 높은 켈리포니아에서는 이런 위험으로 부터 피해자를 돕기 위해 만들어지California Earthquake Authority (CEA)라는 공기업으로부터 지진피해 보험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지진의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 보다 보험 비용면에서 당연히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지진 피해 보험의 Deductible은 대개의 경우 집 가치의 2%에서부터 20%에 이르는 다양한 선택을 제공합니다.

5. 생명 보험에 있어 Whole Life가 최고의 선택인가?

생명보험은 가입자의 개별적 상황에 따라서 보험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혜택과 옵션이 많은 한개의 보험으로 일생을 커버하기 보다는 나이에 따라서 변화하는 삶의 환경과 경제적 필요를 반영하는 생명보험을 그때 그때마다 구입하는 것이 좋다. 적은 소득수준에 많은 보험 보상 금액이 필요하면 Term Life가 대부분의 경우 최고의 선택이다. Term Life는 10~30년의 정해진 기간 동안 유효하며, Whole Life나 Universal Life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그러나 단순한 생명보험 혜택 이외에 저축 효과를 원하면 Whole Life가 적합하다. 

6. 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홍수 피해보험에 가입해야 하는가? 

그렇지 않다. 산동네에 사는 사람은 홍수보험이 필요도 없겠지만 가입하고 싶다고 해서 홍수보험에 가입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기본적으로 홍수 보험은 National Flood Insurance Program 지역에 사는 사람만이 가입할 수 있다. 물론 이 프로그램의 대상 지역이라고 해도 홍수가 날 가능성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당신이 사는 지역이 홍수 가능 지역이라면 위험 수위가 낮다고 할지 라도 뉴올리언즈처럼 홍수 가능성은 꼭 있게 마련이다. 

7.소셜시큐리티 혜택이 있는데 종업원 상해 보험도 필요한가?.

일을 하다가 당신이 신체 부상으로 불구가 될 경우 소셜시큐리티가 모든 것을 제공해 주지는 않는다. 장애로 인해 당신이 소셜시큐리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더라도 그 혜택을 받기 위해 수개월을 기다려야 하며,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 당신의 장애가 어떤 일도 할 수 없는 장기적인 중증장애 상태이어야 한다. 자격을 갖추어서 혜택을 받는다 하더라도 그 혜택이 현재 당신의 봉급과 비교되지 않기 때문에 종업원 상해보험(Workers compensation Insurance)도 필요하다.

8. 나이 들어 Nursing Home에 있게 될 경우 메디케어 보험이 다 커버해 주는가? 

Nursing Home비용을 해결하기 위해서 Medicare나 Medicare Supplement Insurance를 의지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당신이 메디케어 혜택을 위한 자격에 부합되더라도, 메디케어가 모든 비용을 부담해 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용이 들지만 장기 케어보험(Long Term Care Insurance)을 구입함으로Nursing Facility나 Home Care 비용을 보조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 

9. 오바마 케어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보험인가?

메디케어는 정부가 제공하는 건강보험이다. 그러나 오바마 케어는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근거해서 만들어진 여러 보험회사의 다양한 건강보험 플랜들이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ACA Marketplace에서 거래되도록 법적인 기반을 제공하고 가입자의 소득이 정부가 정한 기준에 부합할 경우 정부에서 보험료의 일부를 보조해주는 정부 주도형 민간 건강보험제도이다.

 

이광익 

보험 투자 전문가

kevinlee company 대표

 

더 자세한 문의는 972-243-0108로 연락하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보험 칼럼
칼럼니스트 이광익

Kevin Lee Company - Insurance Serv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