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유도 조구함, 575초 혈투서 은메달…야구는 첫판부터 진땀승

0
29일 일본 도쿄 무도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유도 남자 -100kg급 결승 경기에서 은메달을 딴 한국 조구함이 시상대에서 메달을 들어 보이고 있다.
29일 일본 도쿄 무도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유도 남자 -100kg급 결승 경기에서 은메달을 딴 한국 조구함이 시상대에서 메달을 들어 보이고 있다.

한국 유도 중량급의 간판 조구함(29·KH그룹 필룩스)이 2020 도쿄올림픽에서 한국 대표팀 선수로는 처음으로 결승에 올라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조구함은 29일 도쿄 일본무도관에서 열린 남자 100㎏급 결승에서 일본 혼혈선수 에런 울프와 골든스코어(연장전) 혈투를 벌여 통한의 안다리 후리기 한판패로 졌다.

지도 1개씩 받아 정규시간 4분을 마치고 연장전에 접어든 조구함은 울프와 지도 1개씩을 추가로 받고 체력이 바닥날 때까지 손에 땀을 쥐는 명승부를 펼쳤다.

그러나 연장 5분 35초에 울프에게 통한의 안다리후리기를 내줘 아쉽게 무릎을 꿇었다.

두 선수는 총 9분 35초 동안 경기를 치렀다.

금메달 목전에서 아쉬움을 곱씹었지만, 조구함은 이번 대회 유도 첫 은메달을 조국에 선사했다.

이에 앞서 남자 66㎏급 안바울(27·남양주시청)과 73㎏급 안창림(27·KH그룹 필룩스)이 동메달을 수확했다.

윤현지(27·안산시청)는 유도 여자 78㎏급에서 강호들을 잇달아 물리치는 이변을 연출하고 4위라는 기대 이상의 성적을 냈다.

수영 경영의 새 역사를 쓰는 황선우(18·서울체고)는 이날도 아시아 수영사를 새로 썼다.

황선우는 도쿄 아쿠아틱스 센터에서 열린 남자 자유형 100m 결승에서 47초82의 기록으로 5위에 올랐다.

메달 획득에는 실패했지만, 황선우는 올림픽 이 종목에서 아시아 선수로는 1952년 헬싱키 대회에서 은메달을 목에 건 스즈키 히로시(일본) 이후 69년 만에 최고 성적을 냈다.

이 종목 결승 물살을 가른 자체가 역사에 남을 일이었다.

황선우는 1956년 멜버른 대회 때 7위를 차지한 일본 다니 아쓰시 이후 65년 만에 이 종목 결승에 아시아인의 발자취를 찍었다.

황선우는 30일 오후에 열리는 자유형 50m 예선을 끝으로 인생 첫 번째 올림픽을 마감한다.

양궁에 걸린 금메달 5개 싹쓸이에 나선 남녀 대표팀의 명암은 교차했다.

2012 런던 대회 금메달리스트로 9년 만에 개인전 정상 탈환에 나선 남자 대표팀의 맏형 오진혁(40·현대제철)이 32강전 문턱을 넘지 못했다.

김제덕(17·경북일고)에 이어 오진혁마저 짐을 싸 16강에 오른 김우진(29·청주시청)만이 31일 개인전 금메달을 향해 사대에 선다.

남자 대표팀과 달리 여자 대표팀에선 혼성단체전, 단체전에서 2관왕에 오른 안산(20·광주여대)은 가뿐히 16강에 올라 한국 양궁 선수로는 최초로 올림픽 3관왕을 향해 시동을 걸었다.

여자 대표팀에선 강채영(25·현대모비스)과 안산이 살아남아 30일 금메달을 향한 한판 대결을 펼친다.

상승세를 탄 한국 '셔틀콕' 여자복식 2개 조가 나란히 4강에 진출해 메달을 확보했다.

배드민턴 여자복식 세계 5위 '킴콩' 김소영(29·인천국제공항)-공희용(25·전북은행)은 '한일전'으로 열린 8강전에서 세계 2위 마쓰모토 마유-나가하라 와카나(일본)를 맞아 짜릿한 뒤집기로 2-1(21-14 14-21 28-26)로 이겨 4강에 올랐다.

세계 4위 이소희-신승찬(이상 27·인천국제공항)도 8강전에서 세계랭킹 17위 셀레나 픽-셰릴 세이넨(네덜란드)을 2-0(21-8 21-17)으로 눌러 4강 티켓을 따냈다.

서로 다른 팀과 맞붙는 4강에서 두 조가 모두 이기면 한국 선수끼리 금메달 결정전을 치른다.

4강에서 두 조가 다 지면 동메달 결정전은 한국팀끼리 치른다.

여자단식에 출전한 세계 8위 안세영(19·삼성생명)도 16강전에서 세계랭킹 13위 부사난 옹밤룽판(태국)을 2-0(21-15 21-15)으로 꺾고 거침없이 8강에 올랐다.

안세영은 30일 그간 4번 모두 진 '천적' 천위페이(중국)를 상대로 4강행에 도전한다.

'디펜딩 챔피언' 한국 야구대표팀은 요코하마 스타디움에서 이스라엘과 치른 B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5-5로 맞선 연장 10회말에 나온 양의지(34·NC 다이노스)의 끝내기 몸 맞는 공에 힘입어 6-5로 진땀승을 거뒀다.

한국은 2-4로 끌려가던 7회말 이정후(23·키움 히어로즈), 김현수(33·LG 트윈스)의 연속 타자 홈런으로 동점을 만들고 오지환의 중월 1타점 2루타로 5-4로 전세를 뒤집었다.

그러나 마무리 오승환(39·삼성 라이온즈)이 9회초 동점 홈런을 허용한 바람에 연장전 승부치기를 치른 끝에 귀중한 승리를 낚았다.

중국은 금메달 15개를 따내 은메달 수에서 일본에 앞서 1위로 올라섰다.

미국이 금메달 14개로 두 나라를 바짝 추격 중이며 한국은 금메달 4개, 은메달 3개, 동메달 5개로 메달 순위 7위를 달린다.

코로나 19  예방 생활수칙 (CDC제공)

    

  • CDC는 코로나19 전염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도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CDC는 예방접종 상태와 상관없이 모든 교사, 직원, 학생 및 학교 방문객에게 실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가 의심되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3-5일 이내에 검사를 실시하고 14일 또는 음성 검사 결과를 받을 때까지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다만, 무증상인 경우에는 노출이 확인된 후에도 검사를 받지 않으나, 특정 환경에 한해서는 일부 예외가 적용됩니다. 또한 무증상인 경우에는 노출이 확인된 후에도 예방격리를 하지 않습니다.
  • 미국으로 들어오거나 미국 내를 이동하거나 미국에서 출발하는 비행기, 버스, 기차, 기타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그리고 공항, 역 등 교통 허브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입니다. 
  • 미국에 도착하는 백신 접종을 완전히 완료한 국제 여행객도 여전히 비행기 탑승 전 3일 내에 검사를 받아야 하며(또는 COVID-19에서 회복된 지 3개월이 지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문서 제시) 여행 후에도 여전히 3-5일 이내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태국 원정 완승' 축구대표팀 귀국…황선홍 임시감독 체제 종료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태국 원정을 완승으로 장식한 축구 국가대표팀이 돌아왔습니다.황선홍 임시 감독이 지휘한 축구 대표팀은 2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 더보기

국내 첫 WTT탁구서 신유빈 1회전 탈락…전지희·이상수 등 생존

여자탁구 신유빈(세계랭킹 7위·대한항공)이 한국에서 처음 열린 월드테이블테니스(WTT) 대회에서 1회전 탈락했습니다.신유빈은 27일 인천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의 인스파이어… 더보기

동성애 혐오로 얼룩진 축구…월드컵 어쩌나

지난 24일(일) 텍사스에서 열린 북중미카리브축구연맹(CONCACAF) 네이션스리그 미국과 멕시코 간 결승전이 관중의 ‘차별적 구호’로 인해 두 차례 중단됐습니다.드류 피셔 심판은… 더보기

‘전격석방’ 손준호, 심리 치료 받으며 휴식 중…“승부조작 관련해 문제없다”

승부조작 혐의 등으로 10개월이상 중국 사법당국에 구금됐던 전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가 어제 귀국했습니다.손준호는 현재 심리 치료를 받으며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중국 프로축구 산둥… 더보기

'중국 구금' 축구선수 손준호 풀려나…무사 귀국

중국 당국에 구금됐던 한국 축구선수 손준호가 10개월여 만에 풀려나 한국에 도착했습니다.외교부는 25일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손준호 선수는 구금이 종료되어 최근 국내에 귀국했다… 더보기

신지애 ‘야속한 바람’…박세리 챔피언십 5위

한국 여자 골프의 전설 박세리의 이름을 내건 LPGA 투어 대회에서, 세리키즈의 대표주자 신지애가 공동 5위에 올랐습니다.깃발이 이리저리 흔들릴정도로 강한 바람이 분 12번홀에서 … 더보기

북한의 갑작스러운 통보에…결국 월드컵예선 예정대로 진행 불가

북한과 일본의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이 북한 측의 갑작스러운 홈경기 개최 거부로 예정대로 열릴 수 없게 됐습니다.아시아축구연맹(AFC)은 22일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 더보기

비판에 재갈 물린 축구협회…위기의 정몽규 리더십

어제 축구대표팀의 태국과의 월드컵 2차 예선에서 붉은악마 응원단과 현장 경호업체 사이에 물리적 충돌이 발생해 논란입니다.축구협회 정몽규 회장을 비판하는 내용 깃발을 철거하려다 일어… 더보기

이정후, 부상 회복하자마자 멀티히트…동점 2루타 작렬

이정후(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부상에서 회복하자마자 멀티히트(한 경기 2안타 이상)를 터뜨리며 건재함을 과시했습니다.이정후는 어제(20일) 애리조나주 템피 디아블로 스타디움에서 … 더보기

축구대표팀 손흥민 선제골에도 FIFA 랭킹 101위 태국과 무승부

위기의 한국 축구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01위 태국과의 안방 대결에서 실망스러운 경기력 끝에 무승부에 그쳤습니다.황선홍 임시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1일 서울월드컵… 더보기


 

FreeCurrencyRat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