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투 더 2000's] 스테디셀러 육아예능도 진화했다

0

'아빠! 어디 가?' 속 엉뚱하면서도 속 깊은 아들 윤후와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마스코트인 송일국네 삼둥이와 사랑이는 여전히 '육아 예능'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아이들이다.

2013년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스타 가족 육아 예능들은 현재까지도 상당수가 이어지고 있고, 또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매번 생겨날 정도로 방송가 '메인 스트림'이자 흥행 보증 수표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포맷이나 메시지를 보면 근 10년에 이르는 세월만큼 진화한 부분도 엿볼 수 있다.

초창기 육아 예능들은 앞서 언급했던 아이들의 사랑스러움에 초점을 맞춘 경우가 많았다. 가수 윤민수의 아들 후, 배우 송일국의 세 아들, 파이터 추성훈의 딸 사랑 외에도 배우 이종혁의 아들 준수, 젝스키스 출신 고지용 아들 승재 등 많은 아이가 국민적인 사랑을 받고 시청자들과 성장과정을 함께했다. 이들은 성장한 후에도 한 번씩 근황이 소개되는 등 여전히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기도 하다.

'육아하는 아빠'를 내세운 사례가 많았다는 것도 공통점이다. 육아는 엄마의 전유물이라는 전통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아빠가 촬영 기간 육아를 전담하며 아이들과 추억도 쌓고, 아빠의 역할도 새롭게 정립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했다. 실제로 '아빠! 어디 가?'나 '슈퍼맨이 돌아왔다' 방송으로 한층 피곤해진(!) 아빠들이 늘어나기도 했다. 물론 재력도 시간적 여유도 갖춘 셀러브리티 가족의 일상이 일반 가정에는 박탈감을 줬다는 비판도 있기는 했다.

이렇게 아빠의 육아를 다루고, 사랑스러운 아이들을 조명한 것만으로도 화제성을 독차지했던 육아 예능은 올해 들어 변주를 통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분위기다.

최근 시작한 육아 예능 중 가장 돋보이는 프로그램은 역시 JTBC의 '용감한 솔로 육아-내가 키운다'다.

'내가 키운다'는 배우 조윤희부터 김현숙, 방송인 김나영 등 다양한 이유로 혼자 아이를 키우게 된 엄마들이 모임을 결성해 각종 육아 팁과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의 일상을 관찰하는 포맷이다.

특히 조윤희가 아이의 아빠인 이동건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딸과 함께 케이크를 만드는 등 모습이 화제가 되며 싱글맘, 싱글대디 가정의 현실적인 고민과 공감을 끌어내기도 했다.

'슈퍼맨이 돌아왔다' 역시 비혼 출산을 선택한 일본 출신 방송인 사유리를 섭외하고, 최근에는 다둥이 엄마 배우 소유진이 출연해 화제를 모은 '슈퍼맘이 돌아왔다'를 통해 스핀오프 등을 통한 실험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내가 키운다'와 최근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공통점은 다양한 가족 형태를 조명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싱글맘, 싱글대디 인구가 늘면서 관찰 예능들도 자연스럽게 이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조명하게 된 것이다. 일부 보수적인 종교 단체에서는 KBS 같은 공영방송에서 이들을 조명하는 것이 문제라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지만, 이미 예능가에서는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관찰 예능으로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가장 전통적인 가족극으로 불리는 KBS 주말드라마 역시 조금씩 변해가는 가족의 형태와 사회를 반영해나가는 분위기인데, 가장 트렌드에 민감하고 앞서가는 예능이 진화라는 선택지를 피할 이유가 없음은 당연지사다.

코로나 19  예방 생활수칙 (CDC제공)

    

  • CDC는 코로나19 전염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도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CDC는 예방접종 상태와 상관없이 모든 교사, 직원, 학생 및 학교 방문객에게 실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가 의심되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3-5일 이내에 검사를 실시하고 14일 또는 음성 검사 결과를 받을 때까지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다만, 무증상인 경우에는 노출이 확인된 후에도 검사를 받지 않으나, 특정 환경에 한해서는 일부 예외가 적용됩니다. 또한 무증상인 경우에는 노출이 확인된 후에도 예방격리를 하지 않습니다.
  • 미국으로 들어오거나 미국 내를 이동하거나 미국에서 출발하는 비행기, 버스, 기차, 기타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그리고 공항, 역 등 교통 허브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입니다. 
  • 미국에 도착하는 백신 접종을 완전히 완료한 국제 여행객도 여전히 비행기 탑승 전 3일 내에 검사를 받아야 하며(또는 COVID-19에서 회복된 지 3개월이 지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문서 제시) 여행 후에도 여전히 3-5일 이내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과거로 돌아간 '수사반장 1958'…이제훈 "휴머니즘에 초점 맞춰"

"요즘처럼 차가운 시대에 사람 냄새 나는 따뜻한 드라마로 기억됐으면 좋겠어요."배우 이제훈은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골든마우스홀에서 열린 MBC 새 드라마 '수사반장 1… 더보기

이미주, 세살 연하 축구선수 송범근과 교제…"호감 갖고 알아가는 중"

걸그룹 러블리즈 출신 가수 겸 방송인 이미주(30)가 세 살 연하 축구 선수 송범근(27)과 교제 중이다.이미주의 소속사 안테나는 18일 "서로가 호감을 갖고 조심스럽게 알아가고 … 더보기

화이트삭스 페디, 5⅔이닝 무실점…MLB 복귀 후 첫 승리

지난해 KBO리그 최우수선수(MVP)를 수상하고 화려하게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로 복귀한 에릭 페디(31)가 천신만고 끝에 첫 승리를 따냈다.페디는 18일(한국시간) 미국… 더보기

봄바람 타고 씽씽…'모터스포츠 축제' 슈퍼레이스 20일 개막

국내 최고 '모터스포츠 축제' 2024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이 4월의 봄바람을 타고 겨우내 움츠렸던 팬들의 질주 본능을 깨울 채비를 마쳤다.올 시즌 슈퍼레이스는 대회명에 메인 … 더보기

'승부조작 논란' 中마라톤 케냐 선수 "中선수 위해 고용돼" 실토

지난 주말 중국 베이징 하프 마라톤 대회에서 뛰었던 케냐 선수가 "우리는 중국 선수의 우승을 위해 고용됐다"며 승부 조작을 사실상 실토했다.케냐 선수 윌리 응낭가트는 16일(현지시… 더보기

유상철…한일 축구 명문 울산·요코하마가 그리워하는 그 이름

"고(故) 유상철 감독님께서는 현역 시절 울산과 요코하마를 대표하는 선수로서 그라운드를 누볐습니다."2023-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준결승 1차전 킥… 더보기

"올해 K팝 기업 부진했지만 향후 반등 가능성 커"

올해 K팝 기업들의 주가가 부진했지만 팬층 확대 추세를 감안할 때 주가가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고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전망했다.16일(이하 현지시간) CNBC 방송에 따르면… 더보기

'최강야구' 장시원 PD, 이번에는 넷플릭스서 럭비 예능 만든다

예능 '최강야구', '강철부대', '도시어부' 등을 만든 장시원 PD가 넷플릭스에서 신작을 선보인다.넷플릭스는 장 PD가 연출한 예능 프로그램 '최강럭비: 죽거나 승리하거나'(이하… 더보기

최정, 9회 동점포로 KBO 통산 홈런 공동 1위…SSG, KIA에 역전승

최정이 역사적인 KBO 개인 통산 467호 홈런을 극적인 9회말 동점포로 장식했다.SSG 랜더스는 16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린 프로야구 2024 신한 SOL 뱅크 KBO리… 더보기

'이영준 극장골' 황선홍호, 올림픽 예선 첫판서 UAE 1-0 제압

10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에 도전하는 황선홍호가 2024 파리 올림픽 최종예선 첫판에서 후반 추가시간 터진 이영준(김천)의 골로 극적인 승리를 거뒀다.황선홍 감독이 지휘하는 한… 더보기


 

FreeCurrencyRat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