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L코리아' 안상휘 CP "웃음 잃은 정치풍자는 물백신이죠"

0
SNL코리아 (사진 출처: 연합뉴스)
SNL코리아 (사진 출처: 연합뉴스)

"10여 년간 노하우가 쌓이다 보니 이제는 정치풍자가 아슬아슬하게 넘나드는 일종의 기준선이라고 해야 할까요, 그 정도를 알게 된 것 같아요."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이재명·윤석열 후보 부부를 패러디한 'SNL 코리아' 오프닝이 매주 화제다. 18대 대선을 앞두고 후보들을 저격하며 큰 인기를 끌었던 '여의도 텔레토비', 19대 대선에 선보였던 '미운 우리 프로듀스 101'을 잇는 코너다.

2011년부터 2017년까지 tvN에서 아홉 개 시즌을 마치고 폐지됐다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쿠팡플레이에서 지난해 부활한 'SNL 코리아'가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대선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오고, 후보들의 '디스전'이 격화하면서 화제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평가다.

'SNL코리아'가 국내 정치풍자 코미디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기까지는 안상휘 CP(에이스토리 제작2본부 본부장)의 공이 컸다. 'SNL코리아'를 처음 기획한 그는 tvN에서 제작사 에이스토리로 자리를 옮긴 후에도 프로그램에 대한 애정을 놓지 않았다.

지난 25일 서울 마포구 에이스토리 사무실에서 만난 안 CP는 "'여의도 텔레토비'를 시작할 때만 해도 우리나라에 정치풍자 콘텐츠가 자리매김했으면 하는 욕심이 있었는데, 이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느낌이라 감개무량하다"고 말했다.

사실 대선 후보들을 패러디한 오프닝은 지난해 9월 선보인 시즌1부터 기획했던 코너였지만, 지난달 시작한 시즌2에 와서야 선보일 수 있었다고 했다. 처음에는 크루들이 성대모사를 했는데 비슷하지 않아서, 그다음에는 성대모사는 비슷하지만 웃기지 않아서 재정비 시간을 가졌다고 했다.

그렇게 탄생한 시즌2 오프닝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아들 불법 도박 의혹을 들춰내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학력 위조 사과 기자회견을 재연하면서 속 시원한 웃음을 끌어냈다. 특히 김건희씨로 분한 주현영은 그의 헤어스타일, 옷차림을 똑같이 따라 하면서 화제가 됐다.

안 CP는 민감할 수 있는 이슈를 다루는 데 어려움은 없냐는 질문에 "정치풍자는 시대가 공감하는 코미디"라고 강조했다.

"SNL은 기본적으로 코미디이기 때문에 웃기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봐요. 백신으로 치면 '물 백신'인 거죠. 웃겨야만 풍자로 남는다고 생각해요. 웃음 포인트가 한치라도 어긋나면 방청객들의 반응은 어김없이 싸해지죠."

정치풍자에 '웃음'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 안 CP는 해당 프로그램을 준비할 때는 '핫한 이슈를 고르되 정곡은 찌르지 않기', '양쪽 진영의 균형감 유지하기' 이 두 가지를 고려한다고 했다.

그는 "웃음으로 승화하기 어려운 너무 치명적인 부분을 건드리게 되면 찔린 당사자는 물론 상대방이나 보는 사람도 통쾌하기보다는 불편할 수 있다"며 "대중들이 궁금해하는 그 주의 가장 핫한 이슈를 다루면서도 예능적인 재미로 그걸 얼버무릴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쪽 진영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쪽에만 풍자가 집중되면 편향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그러면 우리 프로그램을 편하게 볼 수가 없다"며 "원래 강자에 대해 약자가 하는 게 풍자지만, 지금은 군사정권과 같은 강자가 없고 정치 팬덤이 극과 극으로 나뉜 환경이라 균형감에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다행히 지금까지 정치권에서 후보 패러디 오프닝을 보고 피드백을 해온 경우는 없었다고 했다. TV가 아닌 OTT로 플랫폼을 옮겨가면서 부정적인 반응도 체감상 줄고, 제약에서도 많이 벗어날 수 있었다고 한다.

주현영이 인턴기자로 분해 정치권 인사들을 인터뷰하는 '주현영이 간다' 코너는 정치권에서 역으로 섭외를 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올 정도다. 이 코너의 경우 돌발 질문을 받은 정치인들의 반응을 그대로 내보내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인터뷰 질문에 대한 사전 조율도 전혀 없다고 했다.

안 CP는 "아무래도 OTT는 SNL의 정치풍자를 이해하고 좋아해 주는 사람들이 선택해서 보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전보다 더 공격적으로 할 수 있는 것 같다"며 "대선 후보의 방송 출연 규정 등에 대한 규제에서도 조금 덜 빡빡한 편"이라고 귀띔했다.

다만 대선을 코앞에 두고 정치계 이슈를 다루는 만큼 부담감은 여전히 큰 편이라고 전했다. 출연진에게는 애초에 온라인 반응을 보지 말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제작 과정에서 '이런 건 하면 안 된다'는 방식의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지만, 풍자가 아닌 비하로 비치지는 않을지 등을 내부적으로 여러 차례 점검한다고 전했다.

"정치풍자는 누가 보느냐에 따라 시각이 달라지기 때문에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어요. 다만 적어도 60% 이상의 다수가 편하게 웃을 수 있게 만들자는 기준은 있죠. 아이디어 회의부터 녹화, 편집까지 연출진, 작가진, 쿠루들이 몇 번씩 고민하면서 리스크를 점검하면서 줄여나가요."

안 CP는 "'여의도 텔레토비' 때부터 욕도 많이 먹고, 사과도 많이 하면서 맷집을 길러왔다"며 "이제 SNL이 하는 정치풍자에 대한 어느 정도 신뢰가 쌓인 것 같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재밌게 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코로나 19  예방 생활수칙 (CDC제공)

    

  • CDC는 코로나19 전염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도 실내외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CDC는 예방접종 상태와 상관없이 모든 교사, 직원, 학생 및 학교 방문객에게 실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가 의심되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3-5일 이내에 검사를 실시하고 14일 또는 음성 검사 결과를 받을 때까지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무증상 감염자의 경우에는 5일간 격리를 권고하고 있으며, 격리 기간이 끝난 뒤에도 추가로 5일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 백신 미접종자와 접종 완료 후 6개월이 지난 사람도 확진자 접촉 후 5일간 격리한 뒤 추가로 5일간 마스크를 써야 하고 격리할 수 없는 상황이면 10일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 미국으로 들어오거나 미국 내를 이동하거나 미국에서 출발하는 비행기, 버스, 기차, 기타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그리고 공항, 역 등 교통 허브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입니다. 
  • 미국행 항공편에 탑승하기 전 1일 이내에 (백신 접종 상태와 관계없이) COVID-19 바이러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비행기 탑승 전에 항공사에 음성 확인서를 제시해야 합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 , ,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K팝 첫 청각장애 아이돌 빅오션, 내달 장애인의 날에 데뷔

K팝 최초로 멤버 3명 전원이 청각장애인으로 이뤄진 그룹 빅오션이 다음 달 20일 장애인의 날에 데뷔한다고 소속사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가 28일 밝혔습니다.빅오션은 이찬연, 박현진,… 더보기

BTS 슈가, 논산 훈련소 입소…선복무·후입소로 기초군사훈련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슈가가 28일 기초군사훈련을 받기 위해 충남 논산 훈련소에 입소했습니다.소속사 빅히트뮤직은 "방탄소년단 슈가가 선복무 후입소 제도에 따라 금일 논산 훈련… 더보기

우즈, 전처 엘린과 14년 만에 한자리…아들 우승기념식서 대면

타이거 우즈와 전처 엘린 노르데그렌이 14년 만에 공개적인 장소에서 대면했습니다.골프위크 등 언론은 우즈와 엘린이 플로리다주 팜비치 가든스의 벤저민 고등학교에서 열린 고교 골프 선… 더보기

'강제 입맞춤' 前스페인 축구협회장에 징역 2년 6개월 구형

여자 월드컵에서 스페인이 우승했을 때 자국 선수에게 강제로 입맞춤해 물의를 빚은 루이스 루비알레스 전 스페인축구협회 회장에게 징역형이 구형됐습니다.로이터, AFP 등 외신은 스페인… 더보기

BTS 뷔 '프렌즈', 빌보드 싱글 차트 65위로 진입

방탄소년단(BTS) 뷔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65위로 진입했습니다.26일 공개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뷔의 신곡 '프렌즈'(FRI(END)S)는 '핫 100'에서… 더보기

뉴진스, 5월 새 싱글로 컴백…6월에는 일본서 공식 데뷔

걸그룹 뉴진스가 오는 5월 새 싱글을 발표하고 국내 활동에 복귀합니다.소속사 어도어는 27일 "뉴진스가 새로운 음악과 무대로 팬 여러분을 또 한 번 놀라게 할 준비를 마쳤다"며 새… 더보기

'태국 원정 완승' 축구대표팀 귀국…황선홍 임시감독 체제 종료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태국 원정을 완승으로 장식한 축구 국가대표팀이 돌아왔습니다.황선홍 임시 감독이 지휘한 축구 대표팀은 2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 더보기

국내 첫 WTT탁구서 신유빈 1회전 탈락…전지희·이상수 등 생존

여자탁구 신유빈(세계랭킹 7위·대한항공)이 한국에서 처음 열린 월드테이블테니스(WTT) 대회에서 1회전 탈락했습니다.신유빈은 27일 인천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의 인스파이어… 더보기

'음주운전·운전자 바꿔치기' 가수 이루, 항소심도 징역형 집유

음주운전과 '운전자 바꿔치기'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가수 겸 배우 이루(41·본명 조성현)가 항소심에서도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습니다.서울서부지법 형사항소2-2부는 26일 … 더보기

김수현 측 "김새론과 열애설 사실무근…의도 몰라"

배우 김수현과 김새론이 얼굴을 맞댄 사진으로 열애설이 확산한 가운데 김수현측이 이를 부인했습니다.김수현의 소속사는 "열애설은 사실무근"이라며 "온라인에 퍼진 사진은 과거 같은 소속… 더보기


 

FreeCurrencyRat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