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 뺑소니 잡은 휠체어펜싱 국가대표 류은환…"몸이 반응했죠"

0
휠체어펜싱 국가대표 류은환 (사진 출처: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 연합뉴스)
휠체어펜싱 국가대표 류은환 (사진 출처: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 연합뉴스)

"'이건 내가 잡아야겠다' 싶었죠. 몸이 먼저 반응했어요."

전동 휠체어를 치고 달아난 음주 뺑소니 운전자 검거를 도운 휠체어펜싱 국가대표 류은환(롯데지주)의 말투는 담담했다.

지난 1월 31일 오전 전북 익산에서 차량을 운전해 훈련장으로 향하던 류은환은 앞에 가던 차가 전동 휠체어를 치고 그대로 달아나는 것을 보고 추격을 시작했다.

신고를 하고 20분가량 뒤를 쫓은 끝에 음주 상태였던 뺑소니 차량 운전자는 경찰에 붙잡혔다.

류은환은 7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앞 차량이 옆에서 전동 휠체어가 달리는데도 그쪽으로 차선을 변경하더니 충돌했다. 그런데도 멈추지 않고 달리길래 '도망가는구나' 싶어 경찰에 신고하고 위치를 설명하며 쫓아갔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경찰이 현장에 도착한 뒤 다시 훈련장으로 향했다는 그는 그저 당연한 일을 한 것이라고 했다.

"평소에 불의를 못 참는 성격은 아니다"라며 웃은 류은환은 "다만 옳은 일을 해야 하고,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내가 바로 뒤에 있었고, 사람을 치고 도망가는 건 잘못된 일이니 쫓아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은환은 대학 재학 중이던 2014년 교통사고를 당해 하반신이 마비됐다.

특수교육을 전공하며 축구, 농구 등 각종 스포츠를 즐기던 그의 인생에는 큰 변화가 생겼다.

사고 후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답답함을 느끼던 때 휠체어펜싱을 접하게 됐다.

그는 "직접 전북 장애인체육회를 찾아가 할 수 있는 운동을 추천해 달라고 했다. 사격도 해보고, 양궁도 해봤는데, 펜싱이 잘 맞았다"고 했다.

취미처럼 펜싱을 즐기던 그는 대학 졸업 후엔 회사에 들어가 사무직으로 근무하기도 했다.

하지만 장애인을 위한 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공간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긴 어려웠다. 장애인 화장실을 이용하려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14층에서 1층으로 이동해야 했다.

결국 퇴사를 결심한 류은환은 약 6년 전 본격적으로 휠체어펜싱 선수의 길에 접어들었다.

국내 대회에서 꾸준히 우수한 성적을 내며 태극마크를 달았고, 지난해 국제휠체어및절단장애인스포츠연맹(IWAS) 상파울루 월드컵 사브르 개인전과 태국 월드컵 플뢰레 개인전에서 동메달을 획득했다.

지난해 말 팔꿈치 힘줄이 찢어져 재활에 집중하고 있지만, 류은환은 10월 항저우장애인아시안게임과 2024 파리 패럴림픽을 위해 다시 달릴 준비를 한다.

그는 "아시안게임과 패럴림픽 출전을 위해선 일단 세계 랭킹을 높여야 한다. 부상에서 회복한 뒤 다가오는 월드컵 등에서 랭킹을 관리할 계획"이라며 "어느 대회에 나가든 목표는 항상 금메달"이라고 힘줘 말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 , ,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9시즌 연속 우승 두산 윤경신 감독 "10연패까지는 하고 싶다"

남자 핸드볼 '최강' 두산 윤경신 감독이 "10연패까지는 하고 싶다"고 의욕을 드러냈다.윤경신 감독이 지휘하는 두산은 30일 서울 송파구 SK핸드볼 경기장에서 열린 신한 SOL페이… 더보기

부산으로 가는 프로농구 챔피언결정전…흥행 대박 예감?

2023-2024 정관장 프로농구 챔피언 결정전이 오는 5월 1일과 3일 부산사직체육관으로 경기 장소를 옮겨 3, 4차전을 치른다.29일 2차전에서 수원 kt가 부산 KCC를 꺾고… 더보기

'뉴진스님' 윤성호 "대만서 아이돌 대접…출가는 부모님께 여쭤봐야"

"아! 죄송한데…엄마 아빠한테 한번 물어볼 것 같아요, 쌍둥이 동생이." (웃음)EDM(일렉트로닉 댄스 뮤직) 디제잉으로 힙한 불교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는 '뉴진스님' 개그맨 … 더보기

'벤허' 상영했던 추억의 대한극장 66년 만에 역사 속으로

서울 충무로에서 한국 영화 역사와 함께해온 대한극장이 66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대한극장을 운영하는 세기상사는 30일 전자 공시를 통해 극장사업부(대한극장) 영업을 오는 9월 3… 더보기

이강인의 PSG, 프랑스 리그1 3연패 달성…통산 12번째 우승

한국 축구의 '차세대 간판' 이강인이 활약하는 프랑스 프로축구 파리 생제르맹(PSG)이 프랑스 리그1에서 3연패를 달성했다.PSG는 29일(한국시간) 프랑스 리옹의 파르크 올랭피크… 더보기

'눈물의 여왕' 24.8%로 유종의 미…tvN 역대 시청률 1위

드라마 '눈물의 여왕'이 마지막 방송에서 역대 tvN 드라마 최고 시청률 기록을 갈아치우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29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10분 tvN이 방송한 '… 더보기

'골때녀' 출연 김진경, 국대 수문장 김승규와 6월 결혼

모델 겸 배우 김진경(27)이 오는 6월 축구 국가대표 골키퍼 김승규(33)와 결혼한다고 소속사 써브라임이 29일 밝혔다.김진경은 2012년 온스타일이 방송한 '도전! 수퍼모델 코… 더보기

SK, 삼척시청 물리치고 핸드볼 H리그 여자부 초대 챔피언 등극

SK 슈가글라이더즈가 핸드볼 H리그 여자부 초대 챔피언에 올랐다.김경진 감독이 이끄는 SK는 29일 서울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신한 SOL페이 2023-2024 핸드볼 H리그 … 더보기

정몽규 체제가 낳은 한국 축구 대재앙…40년 공든 탑 무너졌다

26일(한국시간) 황선홍호가 인도네시아에 패하면서 2024 파리 올림픽 본선 진출에 실패한 것은 한국 축구에 '대재앙'이라 할 만한 결과다.한국은 1988년 서울 대회부터 2021… 더보기

태권도 강미르, 올림픽 출전권 추가 획득 행운…총 5명 파리행

태권도 여자 49㎏급 간판 강미르(영천시청)가 운 좋게 올림픽 출전 티켓을 거머쥐었다.대한태권도협회 관계자는 26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최근 오세아니아 파리 올림픽 쿼터 대회 여… 더보기


 

FreeCurrencyRat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