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코트와 작별한 베테랑 한채진 "누구보다 행복하게 은퇴했어요"

0
마지막 경기 치른 소감 밝히는 한채진 (사진 출처: 연합뉴스)
마지막 경기 치른 소감 밝히는 한채진 (사진 출처: 연합뉴스)

"솔직히 이야기하면, 아직은 휴가 기간인 것 같아요."

여자프로농구 인천 신한은행의 '맏언니' 한채진(39)은 아직 은퇴가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고 했다.

현역 여자농구 최고령 선수로 코트를 누빈 한채진은 자신의 생일이던 이달 13일 아산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SOL 2022-2023 여자프로농구 플레이오프(PO) 2차전을 끝으로 은퇴를 선언했다.

신한은행은 1, 2차전에서 우리은행에 모두 패해 PO에서 탈락했고, 팀의 시즌 마지막 경기는 한채진의 '선수 인생 마지막 경기'가 됐다.

한채진은 15일 연합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사실 경기를 뛸 때는 아무 생각이 없었는데, 벤치에 있을 때 강계리와 유승희가 '언니, 들어가야죠'라고 이야기하더라. 경기 종료 20초 전 감독님이 교체로 투입해주셨는데, 들어가라는 선수들의 이야기를 들은 순간부터는 눈물이 났다"고 말했다.

그의 은퇴 소식에 경기 막바지엔 양 팀 모두가 한마음이 됐다. 신한은행에서 올 시즌 우리은행으로 이적한 김단비까지 그에게 패스를 건넸다.

한채진은 "우승하고 멋지게 은퇴하는 것도 좋지만, 나처럼 생일에 은퇴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잊을 수 없는 날인 것 같다"고 했다.

당시를 생각하며 다시 울컥하기도 한 그는 "첫 팀이었던 신한은행에서 은퇴할 수 있는 게 감사하다. 또 우리은행 위성우 감독님과 코치님들은 어려서부터 알던 사이고, 김단비와 박혜진, 김정은 등은 어린 시절을 함께 보낸 선수들이다. 이들을 상대로 마지막 경기를 할 수 있는 것도 감사했다. 누구보다 행복하게 은퇴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돌아봤다.

1984년생인 한채진은 2002년 신인 드래프트에서 전체 5순위로 현대 하이페리온(현 신한은행)에 지명된 뒤 줄곧 프로에서 뛰어온 베테랑이다.

처음 농구를 시작한 게 초등학교 3학년 때였으니, 30년을 코트에서 보냈다.

'꾸준함'이 장점인 그는 불혹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경기 중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고 헌신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올해 1월 27일 부산 BNK전에선 여자농구 역대 최고령 출전 신기록(만 38세 319일)을 썼고, 이달 11일 PO 1차전에서도 38세 363일의 나이로 임영희 우리은행 코치(38세293일)의 역대 최고령 PO 출전 기록을 넘어서기도 했다.

주위에선 그가 앞으로도 몇 년은 더 뛸 수 있을 거라고 했지만, 한채진은 이번 시즌 남몰래 마지막을 준비했다. 정규리그를 마치고는 구단에도 뜻을 전했다.

"체력적으론 문제가 없다"며 웃은 한채진은 "솔직하게 1년은 더 뛸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이 물러날 적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최고령 등 여러 기록도 물론 의미가 있지만, 이제는 또 다른 인생을 찾아가려고 한다. 선택에 후회는 없다"고 털어놨다.

30년 농구 인생을 되돌아본 한채진은 자신이 가장 빛난 순간으로 은퇴할 때를 꼽았다.

"내가 최고의 선수라거나, 에이스는 아니었다"고 자평한 그는 "하지만 항상 열심히 달려왔고, 매 경기 팀에 도움이 되려고 했다. 비시즌에도 어린 선수들과 똑같이 운동하며 꾸준히 해왔다. 은퇴한 순간은 그간의 세월을 모두 말해주는 느낌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화려하지는 않았어도 '코트에 꼭 있어야 할 선수'였다고 기억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긴 질주를 멈춘 한채진은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인생의 다음 장을 열어갈 계획이다.

5월 결혼을 앞둔 그는 "결혼 때문에 은퇴하는 것은 아니지만, 은퇴해도 돌아갈 가정이 있다는 점에선 마음의 안정이 생기기도 한다. 너무 많은 시간을 달려온 만큼, 일단은 휴식을 취하고 가정에도 충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도자 계획을 묻는 말엔 "물론 좋은 경험이다. 제안이 오면 고민하겠지만, 아직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 쉬면서 나중에 생각해 보려고 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한채진은 가족과 동료 등 고마운 이들을 떠올리며 "선수로서는 정말 행복하게 잘 마무리했다"고 재차 말했다.

그러면서 "(이)경은이 등 오랜 시간 함께 한 선수들이 있는데, 언니가 해줄 수 있는 부분들을 다 못 해준 것 같아 고맙고 미안한 마음도 든다. 내가 없어도 경은이가 잘 버텨주고, 다른 선수들도 지금의 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아가길 바란다"며 남은 동료들에게 응원을 건넸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 , ,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전현무, 작년 TV 고정출연 21건 최다…2위는 장도연…

지난해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전현무가 고정으로 출연한 TV 프로그램이 총 21편으로 모든 연예인 가운데 가장 많았던 것으로 21일 파악됐다.이어 장도연과 붐이 17편이고 김성주가 … 더보기

하이브-민희진 갈등 왜…'경영권 탈취'vs'아일릿, 뉴…

국내 1위 가요 기획사 하이브와 K팝 시장에서 '가장 잘나가는' 걸그룹 뉴진스를 발굴·제작한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갈등을 빚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멀티 레이블 체제'를 … 더보기

황선홍호, 일본 꺾고 올림픽 예선 조 1위…신태용의 인…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이 2024 파리 올림픽 남자축구 아시아 최종예선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한일전 승리와 함께 조 1위를 차지했다.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한국 … 더보기

'밉상'에서 '마황'으로…실력으로 평가 뒤집은 롯데 황…

끝없이 추락하던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를 구원한 선수가 전문 대주자로 뛰던 외야수 황성빈(26)이 될 거라고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을 것이다.지난달 26일 KIA 타이거즈전에서 … 더보기

'쿵푸팬더 4' 곧 100만 돌파…다음 주엔 지각변동

이번 주말에도 극장가에선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영화 '쿵푸팬더 4'가 독주를 이어갈 전망이다.19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쿵푸팬더 4'는 전날 1만9천여명(매출액 점유율… 더보기

배우 김지훈 할리우드 진출…아마존프라임 '버터플라이' …

배우 김지훈이 미국 할리우드에 진출한다.소속사 빅픽처이앤티는 김지훈이 아마존프라임비디오 새 시리즈 '버터플라이'(Butterfly) 출연을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버터플라이'는… 더보기

매 경기 뜨거운 팬심…한화, 10경기 연속 매진으로 팀…

올 시즌 류현진(37)이 복귀하면서 팬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진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가 연속 경기 매진 팀 신기록을 세웠다.한화는 19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에서 열린 2024 … 더보기

'이영준 멀티골' 황선홍호, 중국 2-0 완파…올림픽 …

황선홍호가 '병장' 이영준(김천)의 멀티골을 앞세워 중국을 완파하고 2024 파리 올림픽 남자축구 아시아 최종예선 2연승을 달렸다.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한국 23세 이하(U-23)… 더보기

과거로 돌아간 '수사반장 1958'…이제훈 "휴머니즘에…

"요즘처럼 차가운 시대에 사람 냄새 나는 따뜻한 드라마로 기억됐으면 좋겠어요."배우 이제훈은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골든마우스홀에서 열린 MBC 새 드라마 '수사반장 1… 더보기

이미주, 세살 연하 축구선수 송범근과 교제…"호감 갖고…

걸그룹 러블리즈 출신 가수 겸 방송인 이미주(30)가 세 살 연하 축구 선수 송범근(27)과 교제 중이다.이미주의 소속사 안테나는 18일 "서로가 호감을 갖고 조심스럽게 알아가고 … 더보기


 

FreeCurrencyRat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