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동네 한 바퀴' 이만기…"전 시골스러운 다정함 갖췄죠"

0
KBS 동네 한 바퀴 진행자 이만기 (사진 출처: KBS 제공 / 연합뉴스)
KBS 동네 한 바퀴 진행자 이만기 (사진 출처: KBS 제공 / 연합뉴스)

"'아 어머니 그렇습니까' 이렇게 말하는 게 아직도 너무 어색해요. (웃음) 전임자였던 김영철 선생님이 워낙 다정다감하셔서 제가 갑자기 '어무이 어데 가십니까!' 할 수도 없고…."

최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 카페에서 만난 KBS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동네 한 바퀴' 진행자 이만기는 "시골스러운 친근한 다정함이 저만의 매력"이라고 말했다.

'동네 한 바퀴'는 유명 관광 명소 대신 구도심이나 주택가 골목길 등을 탐방하며 동네 사람들의 정겨운 삶의 풍경을 담아내는 도시 기행 다큐멘터리. 천하장사 출신 방송인 이만기는 3년 8개월간 프로그램을 이끌었던 배우 김영철의 뒤를 이어 지난해 7월부터 진행을 맡고 있다.

이만기는 "프로그램의 분위기를 확 뒤집으면 안 된다는 마음에 김영철 선생님의 스타일대로 하려다 보니 어색해 죽는 줄 알았다"고 털어놨다.

"김영철 선생님은 점잖으시고, 도시다운 다정함이 있는데 저는 친근한, 시골스러운 다정함 쪽이거든요. 되도록 가까이서 주민분들과 이야기 나누고 싶어요."

특유의 친화력으로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덕담을 건네고, 구수한 입담으로 대화를 이끄는 이만기에게 사람들은 스스럼없이 가슴 속 이야기를 꺼내놓는다.

전남 보성의 한 어르신은 운영 중인 목공소에 불이 났을 때 동네 아이들이 저금통을 털어 돈을 모아줬다는 사연을, 광주 광산구의 한 찐빵집 사장님은 아내를 잃고 견뎌내야 했던 외로움과 슬픔을 털어놓는다.

이만기는 "대한민국 곳곳에서 많은 분을 만나면서 가슴 따뜻한 이야기에 위로도 받고, 존경스러운 모습에 감동하기도 한다"고 운을 뗐다.

"선수 시절 때도 전국의 많은 곳을 돌아다녔는데, 헛돌았다는 생각이 들어요. 뒷골목의 소소한 이야기를 듣다 보면 이제껏 제가 다녔던 그런 길들과는 전혀 다른 동네의 길을 걷게 되죠."

이만기는 최근 KBS 공영방송 50주년 기념 해외 특집으로 브라질 상파울루와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등에 위치한 재외 교포들의 동네를 찾아 떠나기도 했다.

그는 "교민 분들이 타지에서 터를 잡고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대한민국이 나라는 작지만, 국민들의 저력은 엄청나다는 것을 새삼 다시 느꼈다"고 말했다.

그가 방문한 브라질의 한인타운 봉헤치로는 브라질 여성 의류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의류산업의 중심지로 꼽힌다고 한다.

"브라질 이민 1세대는 60년 전 부산에서 배를 타고 55일 동안 태평양을 건넜대요. 삯바느질, 보따리 장사를 하면서 삶의 터를 일궜는데, 그분들이 지금의 한인타운을 형성했어요. 브라질 교민들 사이에는 한국인이라는 자부심이 녹아있더라고요."

매주 수요일 오후 차를 몰고 촬영 지역에 하루 일찍 도착해 동네를 돌아본다는 이만기는 매주 이틀씩 집을 비워 가족이 허전해하지는 않느냐는 질문에 "요즘은 왜 안 나가느냐고 묻는다"며 웃음을 터트렸다.

"'동네 한 바퀴'가 참 좋은 프로그램이에요. 좋은 것도 보고, 운동도 되고, 맛있는 것도 먹고…. 덕분에 전국의 맛집을 꿰고 있어요. 촬영지 가는 길에 전에 촬영했던 동네가 있으면 들려서 밥 먹고 가고 그래요. 무지 반가워하시죠. (웃음)"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 , ,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K팝 첫 청각장애 아이돌 빅오션, 내달 장애인의 날에 데뷔

K팝 최초로 멤버 3명 전원이 청각장애인으로 이뤄진 그룹 빅오션이 다음 달 20일 장애인의 날에 데뷔한다고 소속사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가 28일 밝혔습니다.빅오션은 이찬연, 박현진,… 더보기

BTS 슈가, 논산 훈련소 입소…선복무·후입소로 기초군사훈련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슈가가 28일 기초군사훈련을 받기 위해 충남 논산 훈련소에 입소했습니다.소속사 빅히트뮤직은 "방탄소년단 슈가가 선복무 후입소 제도에 따라 금일 논산 훈련… 더보기

우즈, 전처 엘린과 14년 만에 한자리…아들 우승기념식서 대면

타이거 우즈와 전처 엘린 노르데그렌이 14년 만에 공개적인 장소에서 대면했습니다.골프위크 등 언론은 우즈와 엘린이 플로리다주 팜비치 가든스의 벤저민 고등학교에서 열린 고교 골프 선… 더보기

'강제 입맞춤' 前스페인 축구협회장에 징역 2년 6개월 구형

여자 월드컵에서 스페인이 우승했을 때 자국 선수에게 강제로 입맞춤해 물의를 빚은 루이스 루비알레스 전 스페인축구협회 회장에게 징역형이 구형됐습니다.로이터, AFP 등 외신은 스페인… 더보기

BTS 뷔 '프렌즈', 빌보드 싱글 차트 65위로 진입

방탄소년단(BTS) 뷔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65위로 진입했습니다.26일 공개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뷔의 신곡 '프렌즈'(FRI(END)S)는 '핫 100'에서… 더보기

뉴진스, 5월 새 싱글로 컴백…6월에는 일본서 공식 데뷔

걸그룹 뉴진스가 오는 5월 새 싱글을 발표하고 국내 활동에 복귀합니다.소속사 어도어는 27일 "뉴진스가 새로운 음악과 무대로 팬 여러분을 또 한 번 놀라게 할 준비를 마쳤다"며 새… 더보기

'태국 원정 완승' 축구대표팀 귀국…황선홍 임시감독 체제 종료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태국 원정을 완승으로 장식한 축구 국가대표팀이 돌아왔습니다.황선홍 임시 감독이 지휘한 축구 대표팀은 2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 더보기

국내 첫 WTT탁구서 신유빈 1회전 탈락…전지희·이상수 등 생존

여자탁구 신유빈(세계랭킹 7위·대한항공)이 한국에서 처음 열린 월드테이블테니스(WTT) 대회에서 1회전 탈락했습니다.신유빈은 27일 인천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의 인스파이어… 더보기

'음주운전·운전자 바꿔치기' 가수 이루, 항소심도 징역형 집유

음주운전과 '운전자 바꿔치기'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가수 겸 배우 이루(41·본명 조성현)가 항소심에서도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습니다.서울서부지법 형사항소2-2부는 26일 … 더보기

김수현 측 "김새론과 열애설 사실무근…의도 몰라"

배우 김수현과 김새론이 얼굴을 맞댄 사진으로 열애설이 확산한 가운데 김수현측이 이를 부인했습니다.김수현의 소속사는 "열애설은 사실무근"이라며 "온라인에 퍼진 사진은 과거 같은 소속… 더보기


 

FreeCurrencyRat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