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상호 감독 "'기생수', 공존에 대한 이야기…시즌2 구상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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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_기생수: 더 그레이_촬영 현장 (사진 출처: 넷플릭스 제공 / 연합뉴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_기생수: 더 그레이_촬영 현장 (사진 출처: 넷플릭스 제공 / 연합뉴스)

 "원작 만화 '기생수'는 인간과 다른 생명의 공생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해요. 사실 '기생한다'는 말과 '의지하며 살아간다'는 말은 어떻게 보면 같은 말일 수도, 다른 말일 수도 있겠죠. 그 뉘앙스의 차이를 어떻게 보여줄지 고민했어요."

영화 '부산행'(2016)과 드라마 '지옥'(2021)의 연상호 감독이 1990년대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만화 '기생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새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기생수: 더 그레이'로 돌아왔다.

연 감독은 9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기생수: 더 그레이' 공개를 기념해 기자들을 만나 "주인공 수인과 그의 몸에 기생하게 된 '하이디'가 상대와의 공존을 인정하는 방식이 극적으로 그려지길 바랐다"고 연출 의도를 설명했다.

원작 만화 '기생수'는 어느 날 지구에 떨어진 의문의 기생 생물들이 인간의 뇌에 침입해 육체를 지배하고 다른 인간들을 포식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룬다. '기생수: 더 그레이'는 원작의 설정을 그대로 빌려오면서 한국을 배경으로 새로운 인물들이 등장하는 스핀오프(파생작)다.

괴한의 공격에 크게 다친 주인공 정수인(전소니 분)에게 기생수 '하이디'가 침투하는데, 다친 수인을 살리는 데 집중하느라 하이디는 수인의 몸을 완전히 지배하지 못하고 서로 한 몸에 공존하게 된다.

연 감독은 "서로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도 없는 수인과 하이디가 차츰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과정을 담았다"고 연출 의도를 설명했다.

감독의 설명처럼 수인과 하이디는 원하든 원치 않든 서로 공존하는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점차 깨닫는다. 

'기생수: 더 그레이'는 지난 5일 공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음에도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 순위를 분석하는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기생수: 더 그레이'는 지난 7일 넷플릭스 세계 1위에 올랐다.

연 감독은 다른 지역보다도 일본에서의 반응이 어떨지 우려했다고 한다. 원작을 만든 나라이고, 원작 팬이 가장 많은 나라이기 때문이다. 우려와 달리 '기생수: 더 그레이'는 일본에서도 지난 6·7일 2위를 기록했다.

연 감독은 "일본에서 2천만 부 넘게 팔린 만화가 '기생수'인 만큼 그들이 드라마를 어떻게 받아들일까 걱정했다"며 "원작의 세계관을 인정하면서 새로운 이야기를 다룬 스핀오프라서 좋게 봐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드라마가 원작 만화를 그대로 답습한 것은 아니다. 기생수가 오른손에 침투해 주인공과 대화를 주고받는 원작과 달리 드라마 속 하이디는 수인의 얼굴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서로 대화하지 못하는 점 등은 차이가 있다.

연 감독은 "원작 내용을 현지화한 것이 아니라 원작 만화에서 다루는 사건이 벌어지는 동안 한국에서 벌어진 일을 그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같은 설정의 변주에 대해 "수인과 하이디가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이 극적으로 그려지려면 그만큼 소통이 어려워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서로 대화하지 못하고 성격도 완전히 다르게 설정했다"고 말했다. 

'기생수: 더 그레이'의 말미에는 기생생물 제거를 위한 전담팀 팀장 최준경(이정현)의 앞에 일본에서 온 '이즈미 신이치'라는 남성이 찾아온다. 그는 자신이 기생생물 전문가라고 소개한다.

이즈미 신이치는 원작 만화의 주인공이다. 불과 몇 초 동안 등장한 신이치 역할은 2018년 영화 '아, 황야'로 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남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스다 마사키가 맡았다.

연 감독은 원작의 주인공을 '기생수: 더 그레이'에 등장시킨 이유를 "자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뒷이야기에 대한 구상이 있다"며 "만약 시즌2가 제작된다면 신이치가 등장한다는 점은 말씀드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시즌2의 대본도 일부 썼고, 그 설정에 대해 스다 배우에게 설명했다"며 "이정현 배우에겐 시즌2의 시나리오를 보여주고 전체 구상도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연 감독은 시즌2 제작 여부에 대해선 "그건 제가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넷플릭스의 결정이 있어야 한다"며 웃어 보였다.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출발한 연 감독은 2016년 첫 실사 영화 연출작인 '부산행'이 1천100만 관객을 동원해 영화계를 놀라게 했다. 이후 첫 드라마 연출작인 2021년 '지옥' 역시 넷플릭스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마찬가지로 연 감독이 연출하는 '지옥' 시즌2는 촬영을 모두 마치고 후반 작업을 진행 중이며 올해 중 공개를 앞두고 있다. 연 감독은 "'지옥' 시즌2를 빨리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라며 미소 지었다.

이처럼 연달아 흥행작을 연출했지만, 연 감독은 "제가 그리 대중적인 사람은 아니라고 평가한다"며 "언젠가는 대중성을 완전히 내려놓고 무언가를 자유롭게 하고 싶다는 생각도 자주 한다"고 털어놨다.

"대중성이라는 건 결과로 보여주는 거라고 생각해요. 결과가 좋게 나오면 '아, 이번에는 대중과 호흡하게 됐구나' 하고 판단할 뿐이죠. 사실 잘 모르겠어요. 제가 대중과 친화적인 사람이라면 이 일을 하는 게 너무 편하고 좋겠지만, 그러지 못하다 보니 항상 애를 먹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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