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1] 가짜 장례식 사건 주역, 드림아트 문정 원장의 거짓 산성

0

하루가 다르게 속출하는 피해자  …  [KTN 독점] 고태환 병실 인터뷰

 

DFW한인 사회를 충격으로 몰아넣은 텍사스 중앙일보 전 발행인 고태환씨의 가짜 장례식의 여파가 가라 앉지 않고 있다. 지난 주 가짜 장례식과 관련된 소식이 전해진 후 다수의 제보가 AM730 DKnet라디오 방송국과 코리아 타운뉴스(KTN)로 쏟아졌다.

모두 전 텍사스 중앙일보의 발행인이자 드림아트 원장인 문정씨에게 금전적 피해를 입었다는 제보로, 가짜 장례식으로 촉발된 이번 사건은 새로운 양상으로 확대된 상태이다.

DFW 한인 동포 사회는 지역 사회의 대표적 공인이 한인 사회 전체를 상대로 기만한 것도 모자라 여전히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며, 사실을 끝까지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히고 있다.

또한 직접 피해 사실을 밝힌 제보자들은 이같은 사기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해서는 안된다고 입을 모았다.

 

피해자들 ‘규모 엄청나’ “모 마트 입점권은 모두 다 내 손에?”, 

 

문정은 유력 한인 마트인 모 마트 입점권을 빌미로 여러 사람들에게 돈을 받거나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정에게 2만 달러의 금전적 피해를 입었다고 밝힌 A씨는 지난 2018년 지인 소개를 통해 문정을 알게 된다.

문정은 A씨에게 모 마트가 알링턴에 들어온다며 푸드 코트 제일 좋은 자리에 식당을 차리게 해주겠다며 돈을 받았다.

당시 문정은 이 새 지점이 2019년 6월에 다 들어온다며 날짜까지 확언했다.  그러면서 알링턴 점과 관련해, A씨에게 주변 상권을 보여주는 지도, 모 마트가 입점한다는 실제 건물 사진과 도면도를 건냈고, 자신이 2만 달러의 돈을 받았다는 확인서를 쓰기도 했다.

하지만 문정이 2019년 6월까지 들어온다고 확언한 이 마트 지점 입점은 끝내 이뤄지지 않았다. 

A씨는 “날짜가 계속 지나도 입점이 이뤄지지 않기에 문정에게 물었더니 위치가 노스리치랜드 힐로 바뀌었다며, 이곳에 새 자리로 더 좋은 자리로 해준다고 했다. 문정은 계속해서 모 마트 회장, 부회장을 모시고 다니고, 이들과 직접 땅을 보러 간다. 개발 건을 자신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고, 관련 사진이라며 카톡으로도 보내줬다. 믿고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심지어 문정은 마트 고위관계자 이름을 대며 자신이 푸드코트를 다 해놨다라고도 했다”라며 착잡한 심경을 전했다.


 현재 문정이 모 마트를 거론하며 사업적 투자금으로 받은 돈, 개인적으로 빌린 돈으로 받은 대금은 확인된 것만 총 수십만 달러에 달한다. 

또한 문정은 일부 부채를 갚겠다며 건낸 수표도 계속 바운스(부도)를 내 피해자들을 두번 울렸다.

문정은 A씨에게 2019년 남편 고태환씨가 위독해 한국으로 보내 치료를 받게 해야 한다며 7천 달러를 더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돈이 걸려 있다보니, 안 줄 수 없었다. 또 남편이 위독하다는데 금방 쓰고 준다고 해 7천여 달러를 더 건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문정이 금방 갚겠다고 했던 7천여 달러를 받기까지 A씨는 더욱 힘들었다고 전했다.

A씨는 “수표로 1000달러, 1500달러 식으로 주는데 그것마저 계속 부도 수표가 됐다. 바운스 처리 피(fee)는 받을 생각도 못했다”라고 밝혔다.

제보자 B씨는 “문정이 모 마트 내에서 K-POP 물품을 판다며 관련 물품을 3만여 달러 어치나 받아갔다. 하지만 대금으로 찔끔찔끔 준 수표는 계속 바운스가 났다. 결국 이 대금은 다 받지도 못했다.”라고 전했다.

문정과 개인적이든 사업 투자든 금전적 거래가 있던 제보자들은 “돈을 갚겠다면서 문정이 준 일부 금액이 적힌 수표는 수도 없이 부도(바운스)가 났다. 처음부터 빚을 갚겠다는 의지는 문정에게 없었다”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문정에게 3천여 달러를 빌려줬다가 한푼도 받지 못했다고 밝힌 C씨는 “문정이 금방 쓰고 준다고 해서 돈을 건냈지만 긴 시간이 지나도 갚을 생각을 안하기에 차용증을 요구를 했다. 하지만 문정은 우리 사이에 뭐 그런 것이 필요하냐며 차일피일 미루면서 끝내 써주지는 않았다”라고 밝혔다. C씨는 “큰 돈은 아니지만 나처럼 문정에게 소소하게 돈을 빌려주고 받지 못한 사례는 헤아릴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문정이 지난 2018년, 드림아트가 있던 건물을 샀다며 클로징 비용이 모자르다면서  2만 달러를 빌리기도 했다”고 밝힌 제보자 D씨는 “맨 처음 문정은 이 건물을 살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했다. 하지만 내가 이를 거절하자 이후 해당 건물을 자신(문정)이 샀는데, 비용이 조금 모자라다며 석달만 쓰고 갚겠다고 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석달만 쓰고 갚겠다고 한 2만 달러의 대금은 작년 말에서야 간신히 받을 수 있었다”라고 밝힌 제보자 D씨는 “나는 돈을 받았지만, 정말 힘들었다. 결국 아는 지인 중에 미국 검사가 있었는데, 이를 거론하자 문정이 내 돈을 갚은 것 같다”라며 “제보를 한 이유도 더 이상 피해가 없었으면 바람에서 하게 됐다. 피해자들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 이상한 죄책감도 느껴진다”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문정에게 모 마트 어스틴 지점 입점과 관련해 금전적 피해를 입었다고 밝힌 제보, 마트 새 지점과 관련한 수익 지분을 나눌 수 있다며 투자를 빌미해 거금의 돈을 문정에게 건냈지만 받지 못했다는 제보도 KTN으로 전달됐다.

제보자들은 문정이 “해당 마트가 프리스코, 해리하인즈 지역에 새롭게 들어서는데, 상점 관련 입점, 건축 관련 공사를 모두 자기가 관리하고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식으로 말하고 다녔다”고 증언했다.

또다른 제보자 E씨는 “문정이 지난 2017년 경 멀쩡히 장사가 잘되던 가게를 마트 내 다른 장소로 이전할 것을 요구하면서 5만 달러를 요구했다”라고 밝혔다. E씨는 “당시 문정은 마트 고위 관계자 이름을 대면서 그가 자신에게 이와 관련해 모든 권한을 주었고, 돈을 주지 않으면 마트에서 나가야 한다고 통보했다”라고 말했다. 

 

문정에게 피해를 입었다고 밝힌 제보자들의 피해 금액은 작게는 1~3천 달러에서 10만 달러까지 다양했다.

한편 해당 마트 측에 확인한 결과, “알링턴 점은 아직 건물이 확정된 적이 없는데 도면이 나오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는가” 라며 도면을 제공한 적이 없다고 단호하게 밝혔다. 또한 “문정이 마트 개발이나 입점 등에 관여할 수 있는 아무런 권한도 일말의 영향력도 없다” 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정과 해당 마트는 건물주와 임차인 관계, 그리고 텍사스 중앙일보라는 언론사와 광고주의 관계라는 공적인 관계 외에는 어떤 관계도 없었다고 확인했다.

 

[심/층/취/재 2] 가짜 장례식 사건 주역, 드림아트 문정 원장의 거짓 산성으로 이어집니다. 

 

 박은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Hot

인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