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디캡 극복하고 인간 승리 쓴 장애인 수영 국가대표 조원상선수

0
2018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에서 은메달을 딴 조원상 선수
2018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에서 은메달을 딴 조원상 선수
조원상 선수와 그의 어머니 김미자 씨가 AM730 DKNET 라디오 달라스 라이프에 나와 계획을 전했다.
조원상 선수와 그의 어머니 김미자 씨가 AM730 DKNET 라디오 달라스 라이프에 나와 계획을 전했다.

“수영은 한 걸음 더 전진할 수 있었던 삶의 터닝포인트” 

 

운동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 승리’의 드라마를 써내려가는 사람이 있다. 바로 장애인 수영 국가대표 조원상 선수다. 

아시아 신기록, 세계 신기록, 금메달 등 그에게는 화려한 수식어들이 붙지만 마냥 즐겁거나 쉽지만은 않았던 고된 과정들이 수 없이 많았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열정과 혼신의 노력으로 독보적인 활약을 보이고 있는 조원상 선수와 어머니 김미자 씨를 KTN이 직접 만났다.

 

Q. 수영은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조) 초등학교 시절 체육 선생님의 권유로 처음 시작하게 됐다. 

(김) 체육 수업 중에 선생님이 원상이의 대근육이 굉장히 발달되어 있다면서 사춘기를 이겨내려면 운동을 시켜보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조언을 해주셨다. 

실제로 수영을 하면서 원상이의 자존감도 많이 높아지고, 의지도 더욱 강해졌다.

 

Q. 수영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김) 원상이는 하나를 배우려면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그 점이 가장 힘들었다. 일반 선수들은 무엇이든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았지만 원상이는 모든 것이 힘들었다. 

수영 뿐 아니라 연필을 잡고 공부하는 것,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 등 다른 사람들에겐 일상인 부분들조차 원상이에게는 너무 힘들었다.

 

Q. 포기하고 싶은 시기도 있었을 텐데 어떻게 극복했는지?

(조) 가장 힘들었을 때는 2010년이었던 것 같다. 그때 어깨의 힘줄이 나가는 부상을 당했고, 그렇게 슬럼프를 지낸 후 2012년 전국 체전에서 세계 신기록을 깨면서 슬럼프를 극복했던 것 같다. 

어깨 부상 당시에는 기량을 발휘할 수 없었기 때문에 종목을 전환해야 할지 포기해야 할지 여러가지 고민을 많이 하기도 했다. 하지만 수영을 하면서 후회가 된 적은 없었다. 오히려 인생에서 한 걸음 더 전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Q. 평소 훈련은 어떻게 하고 있나?

(조) 새벽 5시 20분 일주일에 4일 웨이트 트레이닝을 간다. 7년이 넘도록 지금도 새벽에 웨이트 훈련을 가고 있다. 

힘이 들긴 하지만 힘들이지 않고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없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다. 

 

Q. 앞으로 계획은?

(조) 올해 열릴 도쿄 올림픽이 마지막 경기이다. 이번 경기가 마지막이다 보니 후회없이 준비하고 싶다. 메달에 대한 욕심도 물론 있지만 그보다는 후회 없는 경기를 꼭 하고 싶다. 

이번에 루이스빌에서 열리는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중요한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더욱 감사하고 있다. 은퇴 후에는 장애를 가진 친구들에게 무료로 수영 강습을 해주는 그런 활동을 하고 싶다. 

수영이라는 운동이 전부가 아니라 어떤 운동을 하든지 그것을 행복하게 즐겁게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싶다. 

강압적인 학습보다는 아이들과 즐기면서 함께 운동을 즐기고 싶다. 

 

Q.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김) 발달장애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정말 인생에서 죽을 고비를 수백 번 넘는 힘든 고통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아이들도 분명히 달란트가 있다. ‘우리 아이는 원래 이러니까’라고 생각하지 말고 아이가 갖고 있는 달란트를 찾아 부모가 계속 도와준다면 잘 자랄 수 있을 것이다. 

용기 잃지 말고 끝까지 아이 손을 놓지 않고 부모가 도와준다면 아이도 사회의 일원으로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신한나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Hot

인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