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의 새 낙태 금지법(SB8) 수정되나?

0
비영리 단체 텍사스 플랜디드 패어런후드는 6,500만 달러 기금 마련을 시작했다.
비영리 단체 텍사스 플랜디드 패어런후드는 6,500만 달러 기금 마련을 시작했다.

강간 및 근친 상간의 경우 낙태 금지 면제를 추가하는 법안 제출 …  통과 주목

 

여전히 뜨거운 논란을 낳고 있는 텍사스의 새 낙태 금지법(SB8)이 시행된 지 근 한달여가 되어가고 있다.

새 낙태 금지법은 극히 예외적인 응급 상황을 제외하고 성폭행이나 근친 상간을 포함해 임신 6주 이후의 낙태를 완전히 금지하는 것이 골자다. 

때문에 이번 법안 시행으로 그 후폭풍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3일, 이와 관련한 수정 법안이 제출돼 최종 통과 여부가 주목된다. 현재 텍사스 주 의회는 선거 구역 재확정 등을 결정하기 위해 3차 특별 회기를 진행 중이다. 낙태법과 관련한 의제는 이번 특별 회기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새 낙태 금지법 시행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관련 수정안이 최종 통과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 공화당, SB8 수정 법안 발의

샌안토니오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공화당의 라일 라슨(Lyle Larson) 주 하원 의원은 그렉 애봇 주지사에게 편지를 보내, 현재 진행 중인 특별 회기 의제에 SB8에 관한 수정 법안을 다룰 것을 요청했다.

그는 주의 새 낙태 제한에 대한 비판에 대응해 이를 “상식적인 수정”이라고 부르며 강간 및 근친 상간 피해자를 위해 “심장박동법(SB8)”에 면제를 추가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어스틴에서 열리고 있는 특별 회의 안건에는 낙태법과 관련한 사항들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라슨 의원은 애봇 주지사에게 관련 수정 법안을 의제에 추가할 것을 요청했다.

현재 새 낙태 금지법으로 인한 논쟁과 후폭풍은 계속되고 있다. 강간 및 근친 상간의 피해자들을 포함해 사실상 임신 6주 이후의 낙태를 금지하는 이번 법안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는 여전히 높다. 

특히 임신 6주는 여성들이 아이를 가졌다는 사실 자체를 자각하기 어려운 기간이어서 강간 등 원치 않는 임신을 한 여성의 선택권을 박탈했다는 점에서 비판이 일고 있다.

또한 이 법은 텍사스에서 낙태를 "돕거나 선동"하는 사람에 대해 개인이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집행 메커니즘을 제공하고 있다. 

이것 역시 강간 및 근친 상간에도 적용된다. 쉘비 슬라선(Shelby Slawson) 의원아 근친상간 또는 성폭행을 통해 낙태 환자를 임신시킨 사람은 이 법안에 따라 소송을 제기할 수 없다는 수정안을 명시했지만, 상당히 부족한 법안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SB8에 찬성표를 던진 라슨 의원은 애봇 주지사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자신이 발의한 수정안에 대해 “낙태 금지에는 항상 강간과 근친상간 예외가 있어야 한다는 전통적 철학을 존중하면서 법안의 생명을 옹호하는 의도를 유지하는 상식적인 수정"이라고 썼다. 

라슨 의원은 지난 입법 회기 동안 6번의 낙태 반대 권리 투표 기록을 언급하며 SB8에 면제가 없다는 것이 "법안 통과 이후 나에게 큰 부담이 됐다”라고 밝혔다.

그는 과거에 동료 공화당원들의 우선 순위에 위배되는 입장을 취하기도 했으며, 일부 문제에서는 민주당과 함께 투표하기도 했다. 또한 이번 입법 회기에서 ‘비판적 인종이론 교육 금지’에 유일하게 반대표를 던진 공화당 의원이었다.

이달 초, 한 기자는 애봇 주지사에게 왜 성폭행과 근친 상간 같은 범죄 피해에 대한 낙태 금지 면제가 없는지에 대해 질문했고, 이에 대해 애봇 주지사는 “낙태 금지법이 강간 피해자들의 출산을 강요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법은 적어도 6주의 낙태기간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애봇 주지사는 “텍사스는 거의 모든 강간범 근절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며 “텍사스에는 강간 피해자 누구나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고 덧붙였다.

라슨 의원은 애봇 주지사에게 보낸 서한에서 “우리는 텍사스에서 강간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밝히며, 새 수정안이 의제에 올려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텍사스 낙태 금지법 여파.. 타주까지 영향

낙태 옹호 단체들, 기금 마련 등에 나서..

지난 22일(수) 플로리다주(州)에서 텍사스 주의 태아심장박동법과 유사한 신규 법안이 주의회에 제출됐다.

AP통신은 이 신규 법안이 플로리다주 내 대부분의 낙태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한 의사를 상대로 소송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플로리다주 신규 낙태법에서는 심장박동 감지 이후 낙태를 금지하는 것에 이어 ‘태아’란 표현이 모두 ‘태어나지 않은 아이’로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낙태 시술을 시행한 의사나 이를 ‘돕거나 방관한’ 사람에게 1만 달러)의 벌금이 부과되며, 시민들은 불법 낙태 시술 후 6년 간 소송 제기가 가능하다는 내용이 포함될 전망이다.

한편 민주당 소속인 니키 프라이드 플로리다주 농업위원회 의원은 법안에 대해 “위험하고 급진적이며 헌법에 위배된다”라고 한 뒤 “마스크 착용은 개인의 선택 문제라 설파하더니 이번엔 우리의 (낙태)권리를 빼앗으려하고 있다. 론 드샌티스 주지사와 공화당원들의 위선이 정말 역겹다”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텍사스의 새 낙태 금지법을 둘러싼 찬반 여론과 이후 이어질 여러 법적 소송들의 여파가 주목된다. 

한편 낙태권을 옹호하며 건강한 생식권 보장 운동을 펼치고 있는 비영리 단체 텍사스 플랜디드 패어런후드(Texas Planned Parenthood)는 텍사스의 엄격한 낙태 금지법 시행에 따라 6,500만 달러 기금 마련을 시작했다.

달라스 지역의 부유한 자선가들도 의료 서비스 및 낙태 관련 법적 비용을 위한 대규모 캠페인 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플랜디드 패어런후드 텍사스 지부는 캠페인 자금의 80% 이상을 지부 산하 24개 텍사스 건강 센터에서 무보험 환자를 위한 의료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캠페인에서 모금된 기금의 대부분은 피임, 성병 검사 및 암 검진을 포함한 환자 치료에 사용된다. 

또한 낙태를 원하는 환자, 심지어 텍사스 밖으로 여행을 떠나야 하는 환자를 위한 지원도 포함되는데, 주유 카드와 비행 지원 등을 할 계획이다.

의학 전문가들은 6주차에 감지되는 심장 박동은 태아의 실제 심장박동이 아니라 배아 세포 내 전기활동에 의한 초기 가벼운 떨림이라고 설명한다. 

이어서 최소 임신 9주차가 되어야 심장이 형성되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부정확한 근거에 기초한 낙태금지를 비난하고 있다.

 

박은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Hot

인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