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데믹 경보 2021 하반기가 두렵다

0
델타 변이 확산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여전히 맹위를 떨치는 가운데 독감 시즌이 도래하고 있어 우려를 키우고 있다.
델타 변이 확산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여전히 맹위를 떨치는 가운데 독감 시즌이 도래하고 있어 우려를 키우고 있다.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는 2020-2021 시즌 동안 독감 양성 사례가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는 2020-2021 시즌 동안 독감 양성 사례가

할로윈과 추수 감사절, 크리스마스 등 줄 잇는 연말행사

사회적 모임 확대 , 방역 수칙준수 느슨 … 독감/백신 접종이 열쇠

 

델타 변이 확산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여전히 맹위를 떨치는 가운데 독감 시즌이 도래하고 있어 우려를 키우고 있다.

보건 전문가들은 코로나 19 사례 증가가 여전한 현 상황에서 다가오는 독감 시즌이 2021년 가을과 겨울을 위협하고 있다며, 트윈데믹(Twindemic)으로 인해 의료 시스템에 더 큰 부담을 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작년보다 올해가 더 위험하다”

 

지난해 가을에도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Twindemic)에 대한 우려가 고조된 바 있다.

코로나 19 백신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당시 상황에서 독감 시즌에 대한 경고가 울렸지만 다행스럽게도 우려했던 트윈데믹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는 2020-2021 시즌 동안 독감 양성 사례가 "비정상적으로 낮았다"고 보고했다. 실제로 2020년 9월 28일 ~ 2021년 5월 22일 까지, 미국내 실험실에서테스트한 818,939개의 샘플 중 0.2%만이 독감 바이러스 양성이었다. 

원인으로는 지난 해 팬데믹으로 인해 예년보다 많은 시민들이 독감 예방 접종을 받은 것, 전면적인 학교 개학이 이뤄지지 않은 점, 사회적 모임이 크게 줄어든 점,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잘 진행된 것 등이 기록적으로 독감 발생을 줄인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올해의 경우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이 많이 완화됐고, 아이들은 학교로 돌아갔으며, 할로윈과 추수 감사절, 크리스마스 등 연말 행사들이 다가오면서 2021년 하반기가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여전히 높은 코로나 19 신규 사례도 우려를 키우고 있다. 지난 달 29일, 미국의 신규 확진자는 11만 2798명으로 집계됐다. 2주 전에 비해 26% 줄어든 수치지만 지난 6월에는 신규 확진자 수가 1만명 아래(6월 20일, 9014명)였던 점을 생각해 보면 높은 수치다.

전문가들은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 활동이 많아지고 추수 감사절 연휴 등이 예정돼 있는 만큼 국지적인 급증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한다. 특히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학교 개학과 각종 호흡기 질환의 증가,

트윈데믹 가능성 높힌다

 

올해 여름 북텍사스 지역 아동 병원들에서는 급성 호흡기 감염병인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감염병으로 내원하는 아동 환자가 크게 증가했다. 

보통 겨울철 질환으로 알려진 RSV 감염병이 일찍부터 증가한 것은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코로나 19 생활 방역 효과가 낮아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아이들이 개학을 맞아 모두 학교로 돌아가면서 코로나 19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때문에 올가을 독감 시즌 도래에 학교와 방역 당국의 우려는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 전문가들은 코로나 19의 확산 물결이 일년 중 가장 나쁜 시기에 악화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콜로라도대 의대 미쉘 배런 감염예방 및 통제 센터 수석 의료 책임자는 “전통적으로, 매년 독감 사례는 늦가을, 정확히 우리가 지금 접근하고 있는 이 시기에 시작돼 겨울과 초봄에 큰 타격을 입힌다"며  

"때문에 트윈데믹의 발생 여부는 델타 변이로 인한 현재의 코로나 19 확산세가 얼마나 더 악화할지와 2021~22 독감 시즌이 어떤 양상으로 전개될지에 달려있다”라고 밝혔다. 

“코로나 19 팬데믹과 독감 확산의 역사는 완전히 별개의 것이다”라고 전한 배런 박사는 “2009년에 유행했던 신종 플루처럼 지금까지 평균 10년 주기로 악랄한 독감이 대유행 했었다"며 "주기상 올 겨울에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CDC는 5세 미만의 어린이와 65세 이상의 성인이 독감으로 인해 심하게 아파 병원에 입원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밝혔다. CDC는 현재 6개월 이상의 연령대는 독감 예방 백신을 맞을 수 있다고 권장하고 있다.

배런 박사는 “작년의 경우 코로나 19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기록적인 수의 사람들이 독감 예방 백신을 맞았다. 나는 이 같은 추세가 올해 가을과 겨울에도 계속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독감 백신을 맞아도 이번 백신은 올 겨울에 실제로 유행하는 바이러스와 달리 예방 효과가 떨어진다는 우려도 있다. 

매년 세계보건기구(WHO)는 남반구의 겨울(북반구의 여름)에 유행했던 독감 바이러스 유전정보를 토대로 6개월 뒤 북반구의 겨울에 유행할 바이러스를 선정해 발표한다.

그러면 세계 여러 제약사들이 이 정보를 토대로 6개월 동안 그 해 독감 백신을 개발해 내놓는다.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 매년 새로운 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다. 하지만 지난 해에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전지구적으로 독감이 유행하지 않으면서 올 겨울 유행할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다.

전문가들은 현재 제약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에 기대하고 있다. 제약사 화이자는 지난 27일(월) 독감 mRNA 백신을 개발해 미국내 65~85세 고령자 60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유행성 독감 백신이 바이러스를 포유류 동물 세포나 계란 속에 부양시키는 방법으로 제조되는 것에 비해 mRNA기술은 더 빠르고 유연성 있게 생산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mRNA 백신은 기타 다른 백신플랫폼에 비해 예방 효과가 뛰어나고,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국에서는 2019~20년 독감 시즌에 약 3,800만 명이 독감에 걸렸고, 405,000명이 입원했으며, 22,000명이 사망했다. 반면 지난해에는 독감으로 인한 사망자는 199명 밖에 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가능하다면 코로나19 백신과 독감 백신을 둘 다 맞을 것과  마스크 착용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올해 연말에는 잘 지킬 것을 강조하고 있다.

 

5세~11세 어린이용 코로나 19 백신은 언제쯤?

 

지난 28일(화),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미 식품의약국(FDA)에 5∼11세 어린이들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데이터를 제출했다.

또한 향후 몇 주 안에 해당 연령대 어린이들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보건 당국에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은 현재 12세 이상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이 중 16세 이상에 대해선 정식 사용까지 승인된 상태다. 화이자 측은 5∼11세 어린이 2천268명을 대상으로 성인·청소년 기준 투여량의 3분의 1인 10㎍(마이크로그램)의 백신을 3주 간격으로 두 차례 투여한 결과 어린이들에게서도 12세 이상만큼 강한 수준의 바이러스 항체를 생성했다고 최근 발표한 바 있다.

부작용도 접종 부위 통증이나 발열 등 보통 10대들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하거나 더 적었으며, 심근염과 같은 희귀 부작용 사례는 없었다고 화이자는 밝혔다. 학교 개학 후 급증한 코로나 19 사례로 인해, 아직 예방접종을 받지 못하는 연령대의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관련 백신 사용 승인을 간절하게 기다리고 있다.

로이터는 과거 화이자가 12∼15세 청소년에 대한 긴급 사용을 신청한 지 한 달여 만에 승인을 받았다는 점에서 5∼11세 어린이들도 이르면 10월 말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1월 전까지는 승인이 나지 않을 것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에 따르면 화이자는 10월 중순까지는 신청 절차를 마무리하지 못할 것으로 관측된다.  따라서 FDA가 추수감사절(11월25일) 전까지는 결정을 내리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이 소식통은 밝혔다.

한편 5∼11세 연령대의 어린이들도 코로나 19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되면 델타 변이 유행과 가을학기 개학이 맞물리면서 급속히 늘고 있는 어린이 감염 확산세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어린이들은 상대적으로 중증 코로나19로 발전하는 경우가 적지만, 취약층을 비롯한 다른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어 11세 이하 어린이의 백신 접종도 중요한 방역 과제로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 내에서 이 연령대의 아동은 약 2800만명으로 추산된다.

 

보건 전문가들 “독감 예방 접종” 권고

“예방 접종은 감염을 통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많은 보건 전문가들은 잠재적인 독감 위험성과 코로나 19의 트윈데믹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가능하다면 독감과 코로나 19 예방 접종을 모두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 서로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질병이 발생하기 때문에, 각각 다른 예방 접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작년에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코로나19 방역 대책으로 독감이 경미해 올해는 독감에 대한 자연 면역력이 떨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보건 전문가들은 올해 가을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정확히 예측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독감 예방 접종 비율과 이에 대비하는 근본적인 행동에 트윈데믹의 확산 여부가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몸이 아프면 집에 머물고 증상이 있으면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신이 독감인지 코로나 19인지 알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부연했다.

 

박은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Hot

인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