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만나기가 두렵다”] 북텍사스 지역 오미크론 비상 ‘非常’

0
UT 사우스웨스턴(UT Southwestern) 연구팀는 달라스 카운티에서 이달 말까지 1,200명 이상의 코로나 19 환자가 입원할 것으로 예상했다. [달라스 모닝뉴스 제공]
UT 사우스웨스턴(UT Southwestern) 연구팀는 달라스 카운티에서 이달 말까지 1,200명 이상의 코로나 19 환자가 입원할 것으로 예상했다. [달라스 모닝뉴스 제공]

전문가들 “이달 말 정점 찍을 것”전망… 팬데믹 장기화로 젊은층 사망률 증가

DFW 병원 입원율 급속 상승세… 지역 의료시스템 부담 가중

 

오미크론 확산으로 북텍사스가 속수무책인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거침없는 확산으로 또다시 지역 내 진단 검사소들에선 긴 차량 행렬이 만들어지고 있고, 약국에서 파는 가정용 코로나 19 자가 진단 키트는 동이 나 구하는 것이 하늘의 별따기가 됐다.

캐롤튼의 한 한인 동포는 “진단 키트를 구하려 동네 약국 6곳을 돌아다녔지만 구하지 못했다. 결국 진단 검사소를 찾았는데 검사를 받기까지만 4시간 이상이 걸렸다”며 최근의 검사 폭증세 상황을 전했다.

 

DFW 병원 입원율 급속 상승세 … 지역 의료시스템 부담 가중

북텍사스의 코로나 19 입원율이 이전 정점을 능가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UT 사우스웨스턴(UT Southwestern) 연구팀는 달라스 카운티에서 이달 말까지 1,200명 이상의 코로나 19 환자가 입원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급증이 앞으로 몇 주 안에 북텍사스에서 최고조에 달할 수 있다고 전했다.

UT 사우스웨스턴 임상정보학 센터(Clinical Informatics Center)의 부디렉터인 무지브 바싯(Mujeeb Basit) 박사는 “현재로서는 증가 곡선의 정점이 어떻게 보일지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전 코로나 19의 기록을  초과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라고 밝혔다.

이 같은 전망은 지난 5일(수)에 나왔는데, 앞서 1월 말까지 달라스 카운티의 코로나19 입원 환자가 600명에서 1천 1백명에 이를 것이란 예측에서 증가한 것이다.

또한 북텍사스의 대표 카운티인 태런 카운티에 대한 감염세 전망도 이와 비슷한 추세다.

UT 사우스웨스턴 연구팀은 지난 3일(월) 기준 태런 카운티의 코로나 19 입원환자는 1천 300명에서 2천명으로 예상했으나 5일에는 이달 말까지 2천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정정했다. 

연구팀은 “새해 연휴로 인한 데이터 격차는 이러한 증가된 숫자조차도 코로나 19로 입원한 사람들의 수를 과소평가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입원 궤적 예측을 과소평가하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DFW 병원 위원회(Dallas-Fort Worth Hospital Council)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24시간 동안 북텍사스 내에서 최소 165명의 코로나 19 입원 환자가 발생했고, 지역 내 코로나 19 입원 건수는 2천 681건이 됐다.

이 환자 중 거의 190명이 달라스 파크랜드 병원에 있으며 이곳의 코로나 19 입원환자는 하루 새 20명이 증가했다.

파크랜드 병원 관계자는 입원한 코로나 19 환자의 약 90%가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거나 부분적으로만 예방 접종을 받았다고 밝혔다.

5일 기준, 코로나 19 입원환자는 북텍사스의 19개 카운티를 포함하는 텍사스 외상 서비스 E지역(Texas’ trauma service area E)의 가용 병상 수용 능력의 19.4%를 차지했으며, 하루 만에 1.1%가 증가했다.

현재 오미크론의 무서운 확산세는 이미 의료 인력이 부족한 병원 시스템을 압도할 위협으로 간주되고 있다.  

주 보건 서비스 데이터에 따르면 DFW에서는  입원율이 과거 델타 변종으로 인한 급증치만큼은 도달하지 못했다. 하지만 지역 의료계는 점점 더 많은 병원 인력들이 전염성이 높은 오미크론에 감염됨에 따라 병원 의료 인력 수급에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밝혔다.

DFW 병원 위원회의 스티브 러브(Steve Love) 회장은 “이것은 델타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이다. 왜냐하면 가용할 수 있는 병원 인력이 훨씬 적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전 델타가 급증했을 때 의료 종사자들은 건강을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외출을 하고 있다. 오미크론 확산세는 이미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다”라고 부연했다. 

달라스와 태런 카운티에선 1월 말까지 각각 일일 5천5백건, 6천건의 신규 사례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텍사스 젊은층 사망률 높아졌다

팬데믹 3년차를 맞는 현재, 코로나 19로 사망한 젊은 텍사스 주민들의 비율이 2년째였던 지난 해부터 증가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지역 매체인 달라스 모닝 뉴스는 6일(목), 이같이 전하며 “주에서 나이가 많은 연령층은 가장 높은 접종율을 자랑하는 반면, 노동 연령층인 젊은 텍사스 주민들은 접종율에서 뒤처져 있다”고 보도했다.

보건 전문가들은 백신 거부감으로 그 원인을 돌리고 있는데, 지난 해 젊은 텍사스 주민들이 코로나19로 사망한 비율은 팬데믹 첫해인 2020년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팬데믹 시작 후 약 7만 5천명의 텍사스인이 코로나 19로 사망했는데, 이중 지난 해 20세에서 64세 사이의 사람들이 사망자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했다. 

또한 주정부 연구에 따르면 2021년에 코로나 19로 사망한 텍사스인의 약 85%가 백신을 접종받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UT 사우스웨스턴 메디컬 센터의 전염병과 부교수인 제임스 커트렐(James Cutrell) 박사는 “코로나 19로 응급실에 들어간 대부분의 사람들은 백신을 접종받지 않았거나 면역이 저하된 상태였다”라고 밝혔다. 

커트렐 박사는 “젊은 연령대에서는 개인의 위험이 낮을 수 있지만 감염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사람들도 분명이 있다.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자신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 같은 노동 연령층의 상실은 어린이와 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2020년에는 흑인과 라틴계의 젊은 연령대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고 전한 UT 샌안토니오의 인구통계학자인 로젤리오 새네즈(Rogelio Sáenz)는 “2021년에도 여전히 그랬지만, 사망한 백인 텍사스인의 비율도 급격히 증가했다”고 말했다.

최근 카이저 가족 재단의 분석에 따르면 백신이 처음 보급됐을 때, 백인은 흑인이나 라틴계보다 예방 접종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았지만 텍사스를 포함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격차가 좁혀졌다.

새네즈는 “2020년 코로나 19가 국경 지대를 강타하면서, 이 지역의 라틴계 커뮤니티가 현재 주에서 가장 높은 예방 접종률을 자랑한다”고 밝히며 “이 같은 변화는 일부 백인층의 여전한 백신 저항 때문”이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팬데믹 초기, 나이에 대한 잘못된 관심이 젊은이들에게 잘못된 안전감을 심어 주었다고 지적했다. 현재 텍사스 주에서 거주자의 57%만이 코로나 19 완전 예방 접종을 받았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매우 취약하다는 생각에 익숙해져 있다. 하지만 젊은 사람들은 자신이 그렇게 취약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위험과 위기 의식에 좀 더 내성이 있다”라고 UNT보건 과학 센터(UNT Health Science Center)의 제리 시머카(Jerry Simecka) 약학 교수가 지적했다.

 

​ [ 코로나 19 진단 검사 제공 나선 북텍사스 교육구 ] 


새해가 시작되면서 북텍사스 교육구들이 봄학기 개학을 맞았다. 현재 주 교육청은 코로나 19 검사를 지원하기 위해 연방 자금을 활용하는 데 더디게 대처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관리들은 검사 수요가 훨씬 더 높아짐에 따라 공급 문제가 복잡하다고 밝혔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각 교육구는 오미크론 확산세에 바짝 긴장하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코로나 19 진단 검사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각 주요 교육구별 안내 사항이다.

 

★ 시더 힐 교육구(Cedar Hill ISD)

시더 힐 교육구는 조린 매독스 티칭 앤 러닝 센터(JoLynn Maddox Teaching & Learning Cente)에서 학생과 교직원을 위한 진단 검사를 제공한다.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 코펠 교육구(Coppell ISD)

코펠 교육구는 코펠  고등학교 버디 에콜 필드 프레스 박스(Buddy Echols Field Press Box)에서 테스트를 제공한다. 5세 이상의 학생이 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 18세 미만의 학생은 동반한 보호자가 면봉으로 검체를 채집해야 한다.

평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테스트 수요 급증으로 예약이 필요하다.

 

★ 갈랜드 교육구(Garland ISD)

갈랜드 교육구는 일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학생과 교직원에게 무료 코로나 19 검사를 제공하고 있다.

평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질 셔가트 전문 개발 센터(Jill Shugart Professional Development Center)를 방문하면 된다. 토요일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2시까지이다.

 

★ 달라스 교육구(Dallas ISD)

달라스 교육구의 각 학교 캠퍼스에는 진단 키트 용품이 마련돼 있다. 관련 검사를 받으려면 서명된 동의서가 필요하다.

 

★ 던컨빌 교육구(Duncanville ISD)

던컨빌 교육구는 학교 간호사가 각 캠퍼스의 교직원과 학생에게 무료로 래피드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는데, 보호자는 자녀가 검사를 받는 데 동의해야 한다.

 

★ 머스큇 교육구 (Mesquite ISD)

머스큇 교육구의 헬스 서비스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무료 테스트를 제공한다. 머스큇의 105 Florence St.에 위치해 있으며, 학생, 교직원 및 지역 사회 구성원은 예약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 리처드슨 교육구(Richardson ISD)

리처드슨 교육구는 MCI 연구소(Labs)와 협력하여 오전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무증상 학생 및 교직원에게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월요일에는 레이크 하이랜드(Lake Highlands) 고등학교 강당(auditorium)에서 수요일에는 리차드슨 고등학교 강당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9728 Greenville Avenue에 있는 MCI 진단 센터에서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박은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