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텍사스의 뜨거운 부동산 열기, 2022년에도 이어질까?

0

DFW 부동산 시장의 모든 분야 올해도 상승세 … 지난해 지역 건축율 45% 증가 사상 최고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전국의 부동산 시장이 요동친 후, 북텍사스 부동산 시장은 올해도 호황을 누릴 것으로 전망됐다.

북텍사스의 주택 판매 및 아파트 임대는 이미 기록적인 수준을 보고하고 있다. 또한 상업용 부동산의 수요가 대부분 반등하고 있다.

상업용 부동산 전문가들은 기업들이 북텍사스 내 운영을 확장하고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함에 따라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 개발이 높다고 전했다.

 

DFW, 올해 최고의 부동산 시장으로 떠오를까?


투자 관리 회사인 콜리어스 인터내셔널(Colliers International)는 DFW 지역을 2022년 최고의 부동산 시장으로 선정했다.

이 회사는 DFW가 2020~21년에 부동산 투자 규모에서 미국을 주도했다고 밝혔다.

콜리어스 인터내셔널 리서치의 애런 조드카(Aaron Jodka) 디렉터는 “설문 응답자들이 2022년 최고의 시장으로 DFW를 선택하는데 기여한 주요 요인은 광범위한 투자 기회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DFW는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물류 허브 중 하나이며, 산업 전반에 걸쳐 최고의 투자 대상이 되는 대도시권이다”라고 부연했다.

또한 조드카 디렉터는 사무실 수요 및 소매업 성장을 주도하는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일자리 증가가 강력한 다가구(multifamily) 시장에 대한 투자 기회를 이끌어 내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다가구(아파트) 시장은 전국적으로 판매량이 가장 높은 자산군(asset class)에 속하고 있어 이같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따라스 올해 달라스의 단독 주택 및 다가구 개발 건설도 계속해서 기록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건설 비용 상승으로 인해 일부 과대 평가가 촉발됐을 수 있지만 집값이 하락할 가능성은 없다고 분석했다.

주거용 부동산역시 단기간 내에 하락세는 보여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S&P의 코어로직 케이스 실러의 주택가격지수(HPI)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달라스 지역의 집값은 일년 전보다 약 25% 상승했다.  특히 달라스의 연간 집값상승율은 지난 3개월 동안 연이어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해 왔다.

해당 조사 보고서는 전미 20개 대도시 시장을 분석한 결과, 달라스 지역의 집값 급상승 수준은 작년(2020년) 11월보다 19% 가까이 오른 전국 집값 수준을 초월했다고 밝혔다. 

또한 달라스 지역은 미 전역에서 5번째로 집값이 가장 많이 오른 지역으로 순위에 올랐다.  특히 작년 10월과 11월 사이 달라스의 집값은 1% 넘게 상승했고, 지난 10년 사이 두배 이상 상승했다.

텍사스 A&M 대학의 텍사스 부동산리서치센터(TRERC)에 따르면 작년 12월 북텍사스의 주택 중간 거래 가격은 35만 3000달러였다. 

 한편 대부분의 주택 전문가들은 최근 주택 담보 대출 이자율이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과열된 주택 시장이 식을 것을 예측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 모기지 이자율 상승이 집값에 미치는 영향을 곧 보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북텍사스의 집값 상승은 주택 공급량 부족과 타주에서 온 많은 수의 이주민 때문에 집값 상승세가 금방 둔화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했다.

 

지난해 DFW 내 상업용 건물 및 아파트 건설 45% 급증


상업용 오피스 수요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DFW 지역 도심은 관련 공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번성하고 있다. 

특히 올해 산업(상업) 부동산 부문에서의 개발은 북텍사스 전역에서 더욱 활성화될 것이란 예측이다.

닷지 데이터 앤 애널리스틱스(Dodge Data & Analytics)의 보고에 따르면 작년 DFW 지역의 신규 상업용 건물 및 아파트 착공이 뉴욕시에 이어 전미 2위를 차지했다.

개발자들은 작년에 DFW 관련 건설 프로젝트에 약 107억 달러를 쏟아부었는데, 이는 새로운 기록이며, 2020년 건설 총계에서 무려 45%나 증가한 것이다.

2021년 전미 상업 및 다가구 건축 착공은 16% 증가에 불과했다.

리처드 브랜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코로나 19 팬데믹의 지속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상업용 및 다가구 건설 착공이 지난해 강한 반등을 보였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이 같은 회복은 “창고형 건물(warehouse)과 아파트 같은 다가구 건설 활동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상당히 고르지 못했다. 사무실과 호텔 건설은 여전히 팬데믹으로 인한 제약 큰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올해에는 대부분의 상업용 건설 프로젝트들이 여러 유형에 걸쳐 더 고른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한 브랜든 이코노미스트는 “특히 아파트(다가구) 건물 건설은 단독 주택의 높은 비용으로 인해 계속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브랜드 이코노미스트는 “앞으로 1년 동안 높은 건축비 상승과 숙련된 노동자 부족이 제한 요인이다. 전반적인 성장이 억제될 수 있는 것에도 유의해야 한다”라고 부연했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DFW 내 주요 상업용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는 알링턴의 5억 5천만 달러의 로웨스(Loews) 호텔 및 컨벤션 센터, 플래이노의 1억 7천 5백만 달러의 그래닛 파크 식스(Granite Park Six) 오피스 타워 건설, 달라스 다운타운 북쪽 1억 5천만 달러의 할우드 넘버 14.(Harwood No. 14) 오피스 건설 등이 있다.

리얼 캐피탈 애널리스틱스(Real Capital Analytics)의 새 보고서에 따르면 DFW 지역의 지난해 부동산 총 투자액은 470억 달러에 달했다. 

또한 북텍사스의 경우 2020년 총계보다 두배 이상 증가했다. 2021년 말 DFW에서 건설 중인 산업용 건물 면적은 5천만 평방피트 이상으로 미국내 최고 수준이며 단독 주택 착공도 5만 8천호가 넘는 등 관련 분야에서 앞장서고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DFW 건설의 급증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일부 건설 프로젝트가 2020년 지연됐고, 그 반등세가 지난 해부터 시작됐다”며 “텍사스의 부동산 시장은 전 분야에서 올해도 강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은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Hot

인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