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칼/럼 [전문가에게 듣다] 2022년 새해에 주목해야 할 과학 기술 관전 포인트

0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올해 2022년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우리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현재 오미크론 변이가 높은 전염률로 우세종이 되고 있는데,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출현할 수도 있고, 오미크론 변이를 끝으로 코로나가 감기와 비슷한 질병으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지난 1년여 동안 의학계는 기존 백신 제조 기술인 바이러스 벡터 방식으로 만든 백신(얀센, 아스트라제네카)과 더불어, 새로운 백신 제조 기술인 mRNA 방식으로 만든 백신(화이자, 모더나)으로 코로나에 대처해 왔습니다. 

바이러스에 존재하는 mRNA라는 유전 물질의 일부를 만들어 체내에 주입하여 면역을 만들어 내는 이 새로운 백신 제조법은 오래전에 의학계에 등장했지만 실제로 적용된 것은 코로나 백신 개발이 처음이었습니다. 

그만큼 코로나 퇴치가 절박하기도 했고, 그렇기 때문에 수십 년 동안 효과와 안정성이 확보된 기존의 방식에 비하면 아직 검증해야 할 여러 가지 사안들이 남아 있습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백신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그리고 변이에 따른 새로운 백신이 필요하다면 mRNA 방식으로 얼마나 빨리 만들 수 있는지 등등, mRNA 방식의 백신에 대한 성능 테스트가 새해에 본격화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치료제 개발과 효능 검증 또한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화이자와 머크에서 치료제가 나오고 있으나 아직은 효과 면에서 부족한 점이 있기에, 새해에는 보다 발전된 확실한 치료제가 등장하길 기대해 봅니다.  

 

메타버스

지난 2년 동안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했고 사교 모임까지도 화상 채팅으로 대체되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인류는 그 어느 때보다도 온라인 공간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으며 이것은 새로운 삶의 형태를 실험하는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즉 메타버스를 예상보다 더 빨리 우리 삶에 받아들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이며 새해에는 지금보다 더 구체적인 메타버스 기반 서비스나 활동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메타버스는 우리가 사는 하나의 세상, 유니버스를 초월하여 인간이 만든 또 다른 세계가 기존의 현실 세계와 공존하며, 우리는 필요에 따라 여러 세계를 오가며 삶을 영위한다는 개념입니다. 

인터넷 환경은 이 메타버스를 실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SNS 기업인 페이스북은 최근 기업명을 `메타’로 바꾸었고, 그에 앞서 가상현실 장비를 만드는 `오큘러스’라는 기업도 인수했습니다. 단순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 벗어나 주도적으로 메타버스라는 개념을 실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다만 이 회사가 만들어낼 구체적인 메타버스 서비스가 과연 무엇일지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인터넷 공간에서 그나마 메타버스를 쉽게 구현할 수 있는 형태는 게임입니다. 로블록스라는 메타버스형 게임이 최근 2년 동안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회사 이름까지 바꾼 페이스북이 메타버스형 게임을 서비스로 출시한다면 큰 조롱거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새해에 페이스북이 보여줄 새로운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 동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2021년은 전기차 업계에 매우 중요한 한 해였습니다. 전기차 업계의 선두 주자인 테슬라가 2020년에 이어 꾸준한 이익 상승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2019년까지도 테슬라는 적자를 기록하는 분기들이 많았고, 2020년에 기록한 이익도 전기차를 팔아 벌어들인 이익이 부수적인 기업 활동(예컨대 암호화폐나 탄소배출권 거래 등)에 의한 이익을 압도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이 되면서 실질적으로 테슬라 자동차의 판매량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안정적인 대량생산으로 괄목할 만한 이익 증가를 보여 주었습니다. 수년간 테슬라의 성공에 의문을 표시하던 증권가에서도 이제는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확신하고 있고, 테슬라가 전기차 업계를 이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2년에 테슬라는 2개의 대규모 공장인 기가베를린과 기가텍사스에서 완성차를 대량 생산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테슬라 자동차는 지금 주문해도 6개월 이상 기다려야 차를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인기가 있습니다. 

 

올해 테슬라가 대량생산으로 수요를 충족시키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이것은 단순히 테슬라만의 성공을 넘어서서 전기차 업계 전체의 미래를 밝게 만드는 사건이 될 것입니다. 


박우람 교수
미국 Johns Hopkins University 기계공학 박사
UT Dallas 기계공학과 교수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 북텍사스 지부장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2024년 활발한 활동 예고~

DK파운데이션 ‘더 나눔 프로젝트’오는 4월 더 나눔 메디컬 헬프, 5월 장애인 장학행사 및 효도 잔치 예정“동포사회 구석구석 살피는 활발한 더 나눔• 더 키움 활동” 기대DK파운… 더보기

프리스코, 맥키니, 플레이노 등 성별 임금 격차 큰 북텍사스 도시들!

프리스코, 남녀 성비 임금차 무려 1만 2,357달러 … 전국 1위성별 임금 격차가 가장 큰 미 10개 대도시 중 DFW지역의 주요 3도시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중소 기업들을 … 더보기
Hot

인기 “북한주민 인권 개선과 공공외교 외연 확장에 힘쓰겠습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24년 1분기 정기회의 및 통일강연회 개최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7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홀… 더보기

“동포사회 위한 유용한 정보 세미나 꾸준하게 개최할 것”

달라스한인회, 지난 9일 ‘메디케어 관련 세미나 열어 … 오는 21일(목), 상속 관련 세미나 열 계획 …달라스한인회(회장 김성한)이 지난 9일(토) ‘메디케어, 오바마 케어 길잡… 더보기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AM730 DKNET, 평일 오후 4~5시 ‘오늘의 이슈 톡톡’ 프로그램 신설중남부 유일의 한인 라디오 방송 AM730 DKNET이 신규 프로그램 ‘오늘의 이슈 톡톡’을 신설했다.… 더보기

아시안 혐오범죄 대응 웹사이트 ‘아시안 리소스 허브’ 개설

한국어로 번역 … 혐오범죄 신고, 법률 지원, 정신건강 지원 등 서비스 제공증가하는 아시안 대상 혐오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무료 정보 제공 웹사이트, ‘아시안 리소스 허브(Asian… 더보기

Biz 탐방 / 클래시컬 트레이닝 전문 [스티브고 아트 스튜디오]

“미술 명문대 진학 비법은 기본에 충실한 미술 교육”유명 초상화 작가라는 독특한 이력의 스티브 고(Steve Ko) 원장이 지난 2일 달라스에 ‘스티브고 아트 스튜디오’(Steve… 더보기

재미과기협, 2024전국 수학·과학 경시대회 오는 4월 6일 개최

수상자에게 한화 수학올림피아드 참여 기회 및 장학금 지원 후보 추천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회장 손용호, 이하 KSEA)가 2024 전국 수학·과학 경시대회(2024 National … 더보기
Hot

인기 이변 없는 레드~ 텍사스 슈퍼 화요일 마무리

바이든·트럼프, 리턴매치 확정 … 본선 대결 조기점화북텍사스 지역 일꾼 후보들도 선출 … 텍사스 프라이머리 약 320만명 투표 참가뜨거웠던 슈퍼화요일이 마무리됐다.올해 텍사스 프라… 더보기
Hot

인기 또다시 적발된 한인 불법 성매매 업소 파문

달라스 한인사회의 부끄러운 민낯이 다시한번 드러났다.지난 5일(화), 한인이 운영하던 불법 성매매 마사지 업소가 달라스 경찰국(DPD)의 위장 수사에 적발됐다.KTN의 취재에 따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