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러진 아메리칸 드림’] 53명의 사망자 발생한 샌안토니오 트레일러 참사

0
29일(수) 과테말라 나후알라 추쿠발 마을에서 한 아이가 미국으로 밀입국을 시도하다 대형 트레일러에서 숨진 13세 소년 파스쿠알 멜빈 구아치악의 사진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29일(수) 과테말라 나후알라 추쿠발 마을에서 한 아이가 미국으로 밀입국을 시도하다 대형 트레일러에서 숨진 13세 소년 파스쿠알 멜빈 구아치악의 사진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센안토니오 밀입국 트레일러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장소가 마련됐다.
센안토니오 밀입국 트레일러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장소가 마련됐다.

그렉 애봇 주지사, “미-멕시코 국경 트럭 단속 재개한다” 방침 밝혀

 

온두라스에 살던 알레한드로 미겔 안디노(23)와 마르지에 타마라 파스(24)는 각각 마케팅과 경제학을 전공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선 공부만이 희망이라는 생각에 대학 공부까지 마쳤지만, 가난한 고국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었다.

몇 년간의 구직 실패로 절망한 이들은 미국에 사는 한 친척이 미국행 비용을 대주겠다고 제안하자 지난 4일 미국을 향해 길을 떠났다.

그리고 지난 27일 연인 사이였던 둘과, 알레한드로 미겔의 18살 동생은 샌안토니오 외곽에 세워졌던 대형 트레일러 안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

땡볕에서 ‘찜통’으로 변한 밀입국 트레일러에 갇혀 있다 숨진 53명 이민자들의 신원이 속속 확인되면서, 이들의 사연들도 하나둘 알려지고 있다.

멕시코 정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인된 사망자들의 국적인 멕시코 27명, 온두라스 14명, 과테말라 7명, 엘살바도르 2명 등이다.

국적도, 나이도, 사는 곳도 다르고, 어떻게 살아왔는지도 제각각이지만, 모두의 공통점은 희망을 찾기 힘든 고국의 삶에 지쳐 자신과 가족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미국행을 감행했다는 것이다.

30일(목) AP통신에 따르면 온두라스의 알레한드로 미겔 형제와 마르지에 타마라는 밀입국 브로커에게 돈을 주고 과테말라와 멕시코를 통과해 미국 국경을 넘었다.

알레한드로 미겔은 과테말라까지 동행한 어머니에게 걱정스러운 목소리로 “엄마, 우리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이라고 말했지만, 어머니는 “아무 일도 없을 것”이라고 안심시켰다.

그는 지난 25일 어머니에게 전화해 리오그란데 강을 넘었다고 전했다. 이틀 후인 27일 어머니는 TV에서 샌안토니오 트레일러 뉴스를 보고 망연자실했다.

다정하고 명랑했던, 축구 경기가 있을 때면 집안을 함성을 채웠던 두 아들과 딸처럼 생각했던 아들의 여자친구는 사망자 53명 중에 포함돼 있었다.

과테말라 국적의 사망자인 윌메르 툴룰과 파스쿠알 멜빈 과치아크는 13살 사촌 형제였다.

가난한 산골 마을에선 미래를 그려볼 수 없었기 때문에 영어는 커녕 스페인어도 제대로 못하는 이들 키체족 원주민 형제는 지난 14일 미국을 향해 집을 나섰다. 휴스턴에 먼저 정착한 친척이 밀입국 브로커를 고용해 도와주기로 했다.

멜빈을 혼자 키운 어머니는 AP통신에 “아들은 미국서 공부하고, 일자리를 구해서 내게 집을 지어주고 싶어했다”고 말했다.

윌메르 역시 형제자매 3명을 돕고 언젠가는 고향에 집과 땅을 사고 싶었다고 했다.

윌메르의 아버지는 아들이 어떻게 휴스턴에 갈지 정확히는 몰랐지만, 트레일러에 실릴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며 종일 오열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멕시코 남부 오악사카의 작은 마을에 사는 30대 중반 하비에르 플로레스에겐 이번이 첫 미국행이 아니었다.

이미 몇 년 전 고향을 떠나 오하이오에서 일하며 살다가 잠시 아내와 세 아이를 보기 위해 돌아왔다.

플로레스의 어머니는 로이터통신에 “아들은 더 나은 삶을 찾겠다고 했다.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 더 나은 미래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가 다시 미국으로 돌아가는 길엔 사촌 호세 루이스 바스케스(32)도 동행했다.

주민 다수가 하루 30페소(약 1달러 50센트)로 생활하는 가난한 마을에선 희망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바스케스도 마을 다른 젊은이들처럼 미국행을 결정했다.

둘은 사망자 명단엔 없다. 플로레스 로페스는 실종 상태고, 바스케스는 샌안토니오의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 애봇 주지사, “국경지대 트럭단속 재개” 방침

그렉 애봇 주지사는 지난 29일(수) 멕시코에서 텍사스로 들어오는 트럭들을 대상으로 전수 검사를 재개하도록 주 경찰에 명령했다. 이날 애봇 주지사는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밀입국자들을 태운 트럭이 입국 첫 관문인 국경 수비대의 검사를 빠져나간 것에 대해 연방 기관에 충분한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조 바이든 대통령이 행동하지 않으면 이같은 불법 이민자들의 사망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4월 초, 애봇 주지사는 국경 안전과 관련하여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들이 실패했다고 선언했다. 이어 텍사스  국경 지대에서 멕시코를 오가는 트럭에 대한 검사를 명령했다.

이같은 조치는 통상적인 국경을 관리하는 연방 세관 관리국의 검사에 더해지면서 트력들의 적체가 크게 늘어나기도 했다.

한편 애봇 주지사의 조치에 따라 주 공공안전부 DPS는 밀입국자들을 찾아내고 체포하기 위해 각각 20명의 기병으로 구성된 2개의 전담팀을 구성할 예정이다.

 또한 밀입국자들의 이동 경로인 리오 그란데 강을 따라 더 많은 철조망을 배치하고, 추가 보트 팀을 배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애봇 주지사는 주 경찰과 주 방위군이 가능한 많은 밀입국자들의 불법 월경을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 방위군이 일 년여 전 국경 지역에 배치된 이후 국경을 건너는 2만 2000명의 이주민들을 되돌려 보냈다고 부연했다.

 미 관세국경보호청(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에 따르면 작년 9월 30일로 끝난 지난 회기에 남서부 국경지대에서 557명의 밀입국자들이 사망했다.최근 들어 텍사스에서 캘리포니아까지 뻗은 남부 국경을 넘어가려는 이들의 숫자는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자료에 따르면 2020년 45만여명이던 불법 이민자는 지난해 170만명으로 껑충 뛰었고 올해도 벌써 15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은 하루에 최소 1만 8천명이 남부 국경을 통한 밀입국을 시도하고 있다고 추산하고 있다. [관련 기사 84페이지]

 

기사제공=연합뉴스 / 정리=박은영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Hot

인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