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북텍사스 강타한 겨울폭풍, DFW 주요 한인상권 올 스톱

0
올해도 한파에 캐롤튼, 달라스 등 주요 한인 상권 내 움직임은 거의 없는 편이었다.
올해도 한파에 캐롤튼, 달라스 등 주요 한인 상권 내 움직임은 거의 없는 편이었다.

2021년부터 3회 연속 한파 영향, DFW지역 거대 아이스링크장으로 변해…

 

북텍사스에 또다시 2월 강력한파가 몰아닥쳤다. 

2021년부터 3년 연속이다. 올해 한파는 눈이 많이 내렸던 예년과는 다르게 얼음과 눈이 지표면 위로 내려 앉으면서 그대로 얼어붙어 북텍사스 지역은 거대한 아이스 링크장으로 변했다.

또한 올해도 텍사스의 제설 작업은 미흡해 도로 사정이 악화하면서 시민들의 발이 묶였고 크고 작은 교통 사고와 정전 등 한파 피해가 다수 보고됐다.

북텍사스 지역 교육구들도 30일(월) 조기 하교를 단행했고 이어 31일(화)~2일(목)까지 휴교령을 발표했다. 또한 일부 지역 교육구들은 3일(금)까지 휴교령을 연장하기도 했다.

텍사스 교통부(TxDOT, 텍스 닷)은 지난 주말부터 이번 한파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고속도로와 주간 고속도로에 염수 혼합물을 살포하는 등 만반의 준비에 들어갔다.

하지만 급속하게 내려간 기온으로 인해 얼음 비와 진눈깨비 등이 도로 위에 얼어붙으면서 I-35번, 635 고속도로, 75번 고속도로 등 무료 주요 도로들의 운행 안전이 크게 위협을 받았다.

반면 달라스 노스 톨웨이, 조지 부시 하이웨이, 샘 레이번 하이웨이 등 주요 유료 도로는 일찍 제설이 시작되며 운전의 불편함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2021년 2월 텍사스 대한파 당시 포트워스의 노스 태런트 익스프레스(North Tarrant Express) 도로에서 무려 130중 추돌 사고가 발생해 6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부상을 입는 심각한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이어 지난 해에도 2월에 한파가 닥치면서 곳곳에서 크고 작은 교통 사고로 인명 피해가 발생했고 올해도 이 같은 일은 벌어졌다.

달라스의 경우 지난 30일(월)~31일(화)까지 286건의 교통 사고가 발생했고, 1일(수)에도 10여건 이상의 충돌 사고가 발생해 응급 구조대가 출동했다.

 포트워스에서 응급구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메드스타(MedStar) 역시 같은 기간 168건의 교통사고 현장에 출동했으며 이 중 21건은 자동차 전복 사고였다.

 또한 메드스타는  이번 한파로 인해 저체온증으로 15명을 병원으로 이송했으며 이중 9건은 중증 사례였다고 전했다. 

그외 덴튼 지역에서는 31일(화) 92건, 알링턴에서는 27건의 교통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3년 연속 찾아온 겨울 한파에 북텍사스 지역 도로 관리 기구들과 지방 정부들이 좀더 전문적인 제설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올해 한파 기간 동안 주요 고속도로 및 유료 고속도로 등은 괜찮았지만 지방 도로와 일반 거리, 주택 단지를 연결하는 작은 규모의 도로 등이 얼어붙은 채로 방치됐다. 루이스빌에 거주하는 한 한인 동포는 “작년에는 눈이라도 내려서 이동이 다소 가능했는데, 올해는 아예 얼음판으로 변해버려 날씨가 풀리기만을 기다렸다”면서 “눈이 많이 오는 동부 지역처럼 전문 제설 장비까지는 아니더라도 지역 관계 기관들이 염화 칼륨 같은 것을 폭넓게 뿌려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텍스 닷은 달라스, 포트워스,  콜린, 덴튼 등 대형 카운티를 포함해 주요 도로 제설에 나섰지만 너무 광범위한 지역이어서 주요 핫스팟 지역에만 겨우 대응할 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렉 애봇 주지사는 31일(화)  어스틴에 마련된 겨울 폭풍에 대한 주 비상 운영 센터에서 “현재의 운전 조건은 극도로 위험하다”며 주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는데, 이번 한파에 텍사스의 약 1600개 이상의 도로가 영향을 받았다.

 

◈ DFW 주요 한인상권 한파에 올 스톱

올해도 한파에 캐롤튼, 달라스 등 주요 한인 상권 내 움직임은 거의 없는 편이었다. 상가 주차장이 얼음으로 뒤덮히면서 한인 마트를 제외하고 주요 한인 음식점 및 상점들은 31일~1일까지 영업을 중단했다.

한식당을 운영하는 한인 동포 K씨는 “예전에는 눈구경도 못하고 넘어가는 해가 많았는데, 이렇게 3번 연속 한파가 오니까 낯설다. 텍사스의 2월 한파가 매년 찾아올까봐 걱정된다”라고 밝혔다. 

그는 “가뜩이나 경기 침체 걱정이 큰데 영업일마저 날씨 영향으로 줄어들어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또한 올해 북텍사스의 정전 피해는 예년보다 크게 줄었지만 어스틴, 웨이코, 타일러 등 센트럴과 동부 텍사스 지역에서는 다수의 정전 피해가 보고됐다.

전국적으로 정전을 추적하는 파워아웃에이지닷어스(PowerOutage.us)에 따르면 2일(목) 기준, 주 전역에서는 38만 가구에 전기가 공급되지 않았다.

전력공급업체 온코에 따르면 타일러에서는 3만 8천 가구 이상, 어스틴 북쪽 라운드 락 인근에서 3만 6천 가구, 어스틴에서 약 15만 2천 가구에 전기가 공급되지 않았다.

반면 북텍사스에서는 약 1만 2천명의 고객이 정전 상태였던 것으로 보고됐다.

위험한 도로 상황으로 인해 전력 복구 작업 속도는 느려졌지만 온코는 가능한 빠르고 안전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닥친 텍사스의 2월 겨울 폭풍은 2021년과 지난해와 비교하면 그나마 무사히(?) 지나갔다는 평가다. 

2021년에는 강추위가 9일간 지속됐다. 역사적인 한파로 240명 이상이 사망했고 수백만 명이 대규모 정전으로 인해 혹한의 추위에 피해를 입었다. 작년과 올해는 약 3일~4일간 지속됐다. 3일(금)에서야 북텍사스 지역은 평년 기온으로 회복해 최고 기온이 40도 후반대를 보였고 4일(토)에는 50도 중반까지 온도가 올라가면서 한파가 완전히 끝날 것으로 예보됐다.

 

박은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Hot

인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