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5% 진입 연준, 또다시 베이비스텝

0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2일(수)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또 인상했다.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2일(수)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또 인상했다.

연준, 금리 0.25%p 또 인상…“연내 금리 인하 없어”

‘SVB 불길’, 어디까지 갈까…연준 보폭 줄였다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2일(수)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또 인상했다.
애초 ‘빅스텝’(한꺼번에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 전망이 많았으나 실리콘밸리은행(SVB) 등의 파산 사태로 금융 불안이 계속되자 시장에서 예상한 대로 ‘베이비스텝’(한꺼번에 기준금리 0.25% 포인트 인상)을 밟은 것이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성명을 통해 기준 금리를 현재보다 0.25%포인트 높은 4.75~5.00%로 올렸다.
지난해 3월 이후 9번 연속 금리가 올라가면서 연준의 기준금리는 2007년 이후 최고 수준이 됐다. 연준은 성명에서 “최근 지표는 지출과 생산에서 완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일자리는 최근 몇 달간 증가했으며 견조한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면서 “실업률은 낮게 유지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은 높은 상태”라면서 이 같은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연준은 지난해 3월부터 최근 40년 내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 목표로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앞서 지난 9일 의회에 출석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최근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최종적인 금리 수준이 이전 전망보다 높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실리콘밸리은행(SVB)·시그니처은행 파산 사태가 발생하고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의 위기설이 나오면서 상황이 변했다.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이 금융 불안의 이유로 거론되면서 일각에서는 금리 동결 내지 인하 필요성까지 제기됐기 때문이다.
연준의 이날 베이비스텝은 인플레이션 잡기와 금융 안정이란 두 목표를 절충한 성격으로 풀이된다. 
파월 의장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계속 은행 시스템 여건을 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은행 시스템의) 안전과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사용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 붕괴를 시작으로 촉발된 중소 지역은행들의 잇따른 위기설에는 “탄탄한 자본과 유동성을 보유한 우리의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SVB와 시그니처은행 고객들의 모든 예금을 보호하고 은행들에 유동성을 제공하기로 한 최근 조치에 대해선 “역사적으로 개별 은행의 문제에 대처하지 않을 경우 건전한 은행들의 신뢰까지 약화하고 은행 시스템 전체 역량을 위협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은행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독립적 조사가 있을 것으로 100% 확신한다”며 SVB 등 문제를 일으킨 은행들의 부실 경영에 대한 조사를 예고했다.
SVB 사태 직전까지만 해도 빅스텝 가능성을 시사하던 파월 의장은 이날 0.25%포인트 금리인상을 최종 결정하기 전까지 “금리 동결도 검토했었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그는 “우리는 물가 안정 복원에 전념하고 있다”면서 “우리 행동과 말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연준의 물가 안정 의지에 대한 시장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인상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최근 은행 사태들을 계기로 연준이 연내 상당폭 금리인하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으나, 이러한 전망은 ‘틀렸다’는 게 파월 의장의 답변이었다.
파월 의장은 “(FOMC 회의) 참석자들이 올해 중 금리인하를 전망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라면서 현재 연준은 연내 인하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오히려 “우리가 금리를 더 올릴 필요가 있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면서 추가 인상 여지를 열었다.
이날 공개된 점도표(FOMC 위원들의 기준금리 전망 수준을 보여주는 도표)에 따르면 올해 중 한 차례 기준금리를 더 올릴 것으로 관측된다.
FOMC 위원들의 금리 인상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표상의 올해 말 금리 예상치(중간값)는 5.1%였다. 이는 직전인 지난해 12월 예상치와 같은 수준이며 당초 시장 전망보다는 낮은 것이다.
점도표상 개별 FOMC 위원의 전망을 보면 현 18명의 위원 중 10명이 올해말 금리를 5.00~5.25%로 내다봤다.
이는 현재 기준 금리를 고려할 때 한차례 정도 더 0.25% 포인트를 인상하면 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연준의 금리 인상 행보가 막바지에 이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 연준도 성명에서 통화정책 기조와 관련, “약간의 추가적인 정책 강화(policy firming)가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연준은 시장의 일각에서 나오는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은 부인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FOMC 회의) 참석자들이 올해 중 금리인하를 전망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라면서 “우리가 금리를 더 올릴 필요가 있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준의 이런 기조는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상회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준은 이날 경제전망요약(SEP) 자료에서 올해 말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3.3%로 제시했다. 이는 직전인 지난해 12월 전망(3.1%)보다 다소 올라간 것이다. 
연준이 인플레이션 잡기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것은 SVB 파산 사태 등에 따른 상황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 ‘SVB 불길’ 어디까지 갈까
경제매체 CNBC는 지난 23일(목) “미국 은행들은 이번 달 실리콘밸리 은행의 붕괴 이후 만들어진 새로운 연방준비제도 대출 프로그램(new Federal Reserve lending program)에 대한 의존도를 심화시켰다”라고 보도했다.
기관들은 22일(수)까지 은행 텀 펀딩 프로그램(Bank Term Funding Program)에서 537억 달러를 빌렸다. 이는 지난 주 119억 달러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다.
은행들은 금리 상승 환경 덕분에 채권 보유로 인한 미실현 손실에 시달리고 있는데, 이 문제는 이달 초 거의 20억 달러의 손실을 입고 보유 주식을 매각해야 했던 SVB의 파열로 이어졌다
새로운 은행 자금 조달 프로그램은 은행 및 기타 기관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3월 12일에 도입됐다.
국채 또는 기타 안전 자산으로 뒷받침되는 1년 만기 대출을 연장해시장 가치가 낮더라도 전액을 지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예금자에 대한 의무 및 기타 비용을 충족하기 위해 주로 문을 닫은 은행(shuttered banks)에 제공되는 또 다른 범주의 대출도 급증했다. 이러한 차입금은 지난주 1,428억 달러에서 1,798억 달러로 급증했다. 
규제 당국은 이번 달 예금자들이 예금을 인출한 후 실리콘 밸리 은행과 시그니처 은행을 압류했다.
반면 은행들이 연준에서 돈을 빌리는 전통적인 방법인 디스카운트 윈도우(discount window)의 사용은 이번 주에 감소했다.
디스카운트 윈도우는 적격 기관이 내부 또는 외부 중단으로 인한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단기적으로 중앙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있도록 하는 통화 정책 도구이다. 
이는 지역 연방 준비 은행의 대출 기관인 할인 창구에서 받는 대출에 대해 상업 은행 및 기타 예금 기관에 부과되는 이자율을 의미한다. 해당 차입금은 지난주 1,528억 달러에서 1,102억 달러로 줄었다. 

◈ 보폭 줄인 연준, 그 앞길은?
파월 의장과 연준 위원들은 이달 들어 몇 년 만에 가장 어려운 전환에 직면했다.
완고하게 높은 인플레이션에 맞서기 위해 금리를 다시 올릴 것인지 아니면 2008년 이후 나타난 가장 극심한 은행 위기 속에서 타임아웃을 할 것인지의 기로에 섰던 것이다.
연준은 충격을 피하고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1년 동안 금리 움직임을 전환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그동안 정책회의를 앞두고 이번 같은 급작스럽고 유동적인 위기를 맞닥뜨린 적은 없었다.
예일대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전 연준 선임 이코노미스트인 윌리엄 잉글리쉬는 “매우 까다로운 의사소통으로 힘든 결정이었다”라고 평가했다.
이번 연준의 금리 인상은 경제 침체가 임박했다는 많은 경제학자들의 예측을 무시한 채 경제에서 가격 압력과 싸우려는 연준의 의지를 강조하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하지만 이는 시장의 격변과 고통스러운 침체를 악화시킬 위험이 있다”라며 “연준이 잘못 계산할 경우 잠재적으로 더 철저한 개입이 필요할지도 모른다”라고 밝혔다.                                        

박은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Hot

인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