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비용 상승세 … 텍사스 서민 생활 부담

0

美 먹을거리 가계지출비중 31년만에 최고 … 소득의 11% 

계란, 우유, 빵, 치즈 등 일상적인 식료품 구입 비용이 증가해 텍사스 서민 생활에 부담이 되고 있다.

텍사스 주민들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가격 인상 및 공급망 교란으로 인해 식료품 구입에 큰 돈을 지출하고 있다는 조사가 나왔다.

연방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 BLS)에 따르면 코로나19팬데믹 이후 식료품 가격은 무려 17%나 급등했다.

텍사스 주민들은 식료품 매장을 방문할 때마다 평균 약 3백 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방센서스에 따르면 텍사스 주민들은 매주 식료품 구입에 286달러 19센트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레이션 상승세가 점차 줄고 있지만 식탁에 올리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은 여전히 많은 텍사스 가구들의 큰 관심사이다.

리빙코스트(Livingcost.org)에 따르면 텍사스의 월 평균 생활비는 2천 170달러로, 4인 가족 기준으로는 약 5천 94달러이다.

연방센서스의 헬프어드바이저(HelpAdvisor) 자료 분석에 따르면 달라스는 미국에서 주간 식료품 요금이 가장 높은 도시 순위에서 8위를 차지했다.

달라스의 주간 평균 식료품 요금은 282달러 21센트였고, 휴스턴의 경우는 302달러 65센트로 2위를 차지했다.

 

◈ 먹을거리 비용 소득의 11% 지출 … 31년만에 최고

미 가계의 소득 대비 먹을거리에 지출하는 비용이 약 3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22~23년을 지나면서 인플레이션이 차츰 둔화되었음에도 미 가구들의 식료품 비용 부담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2022년 미 소비자가 음식에 지출하는 비중은 가처분 소득 대비 11.3%로 1991년(11.4%) 이후 31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소비자물가(CPI) 상승률이 둔화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최근 2∼3년 크게 오른 새 식료품 및 외식 물가가 가계 재정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는 의미다.

연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1월 레스토랑 등 외식비용은 전년 동월에 비해 5.1% 상승했으며 식료품 비용도 1.2% 증가했다. 

기업과 외식업체들은 직원 인건비 상승과 원재료 가격 상승 탓에 제품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 1월 22개 주에서 시간제 근로자의 최저임금을 인상한 이후 기업들은 직원 채용에 더 많은 비용을 사용할 예정이다.

필버리(Pillsbury) 케이크 믹스와 기타 제품을 만드는 17개의 식음료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브린우드 파트너스(Brynwood Partners)의 헨크 하통(Henk Hartong) 최고 경영자는 “팬데믹 기간 동안 퇴직한 직원을 대체하기 위해 기계공과 같은 숙련된 인력을 고용하는 것은 비용이 더 많이 든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식료품 및 식당 가격이 한 번 오르면 좀처럼 내려가지 않는 특성을 보인다”라며 “결국은 소비자들이 고물가에 익숙해지며 대처법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스낵업체 켈라노바(Kellanova)의 스티브 카힐레인(Steve Cahillane) 최고경영자(CEO)는 “물가 급등기의 역사를 되돌아보더라도 식료품 가격이 예전 가격으로 다시 내려간 경우를 찾기는 어렵다”라고 말했다.

먹거리 인플레이션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분노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1일 슈퍼볼 기간 동안 소셜미디어를 통해 식품 제조업체들의 슈링크플레이션을 저격했다.

그는 “높은 물가는 부분적으로 약간의 기업 탐욕의 결과”라고 말했다. 식품기업 마스의 초콜릿바인 스니커즈를 예로 든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민들은 같은 비용을 내고 있으나 초콜릿바의 크기가 줄어들었다”고 비난했다.

주요 식품 제조업체를 대표하는 소비자 브랜드 협회(Consumer Brands Association)의 데이빗 채번(David Chavern) 최고경영자(CEO)는 “업계가 다양한 가격대에서 다양한 선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는 실제 해결을 위해 대통령과 협력하기를 희망한다”라고 덧붙였다.

분석가들은 최근 많은 소비자들은 외식 횟수를 줄이거나 애피타이저를 건너뛰고 있으며, 슈퍼마켓에서 저렴한 매장 브랜드를 더 자주 구매하고 앱을 통해 제공되는 프로모션이나 거래를 찾고 있다고 전했는데, 결국 식품 제조업체와 레스토랑 운영자의 일부 매출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대중적인 프랜차이즈 식당인 데니스(Denny’s), 웬디스(Wendy’s) 등 레스토랑 체인은 이달 투자자들에게 “소비자, 특히 저소득층이 재정적 어려움을 느끼면서 지난해 손님 수가 2022년 수준에 비해 감소했다”고 밝혔다.

허쉬(Hershey), 크래프트 하인즈(Kraft Heinz) 등의 대형 식품 제조업체들도 자사 제품 가격이 상승하면서 판매량이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식품회사들도 압박감을 느끼고 있다. 

옥수수, 밀, 커피콩, 닭고기 등의 원자재 가격은 저렴해졌지만 설탕, 쇠고기, 감자튀김 가격은 여전히 높거나 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국민 쿠키인 오레오를 만드는 몬델리즈는 지난 1월 올해도 일부 제품의 가격을 계속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미 2월 초 코코아 가격이 46년 만의 기록을 넘어 급등했다. 

허쉬도 2월에 코코아 가격 상승으로 올해 회사의 이익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크레프트 하인즈는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있지만 부분적으로 더 비싼 토마토와 설탕으로 인해 비용이 여전히 더 높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미 경제 전반의 기업들이 비용 상승을 충당하는 수준 이상으로 가격을 인상해 소매, 바이오 기술, 제조업 등 산업의 이윤을 증대시켰다”라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추가적인 부담을 주고, 경제 전반에 왜곡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게 한다”고 지적했다.

 

박은영 기자 © KT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연준, 6월 금리 인하 신호 보냈다.

연준, 금리 5.25~5.50%로 5연속 동결 … 연내 3회 금리인하 전망‘물가 싸움’ 의연함 내비친 연준 … 금리인하폭 전망 유지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20… 더보기
Hot

인기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부동산업계 지각 변동

소비자단체-부동산업계 수수료소송 합의 … 매도자부담 관행폐지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 더보기
Hot

인기 DFW 한인 동포 위한 ‘병역설명회’ 성료

한국 병무청 달라스 방문 … 병역제도 개관·국외여행허가 제도·입영희망원 제도 등 강의DFW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병역설명회’가 지난 19일(화) 오후 6시 주휴스턴 대한민국 … 더보기
Hot

인기 이기식 병무청장, DK 미디어그룹 방문

‘동포사회 병역제도 이해 증진 위해 동포언론의 관심 및 홍보 당부’이기식 병무청장이 지난 20일(수) 오전 10시 DK 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을 방문했다.교민들의 병역제도 이해… 더보기
Hot

인기 “북한 인권 개선 순회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 제5차 캠페인 개최 … 내달에는 오클라호마에서 진행 예정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 이하 ‘민주평통 달라스협의회’)가 지난 20일(수) 오… 더보기
Hot

인기 “시민권자·재외동포도 내국인 대우”

인천공항 내국인 입국심사대 사용 가능, 한국법무부 이용 당부한국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 국내 입국심사소에서 한인 시민권자 및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대우가 시행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 더보기
Hot

인기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 운영 방침 발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 투표가 DFW 지역에서 실시된다.DFW 지역에서는 주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달라스 출장소(소장 도광헌) 건물 4층 컨퍼런스룸과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 더보기
Hot

인기 좋은 아침’ 송영아 진행자, 10년 만에 하차 “꿈같이 행복했다”

통통 튀는 상쾌함과 발랄함으로 청취자들의 큰 사랑 받아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송영아의 좋은 아침’(이하 ‘좋은 아침’)에서 송영아 진행자가 하차했다.송 진행자는 2015년부터 라디… 더보기
Hot

인기 “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성인병약 복용 시 꼼꼼한 관련 정보 챙기기현대 생활 환경이 많은 편리성을 가져왔지만 그만큼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라는 4대… 더보기
Hot

인기 달라스 한국노인회 3월 정기 월례회 개최

달라스 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16일(토) 3월 정기월례회를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개최했다.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기월례회에서 이형천 회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