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대학 입시 성공길라잡이] ACT점수, '전략적으로 올리기'

0

<ACT 영어과목 팁>

 

#1. 가장 간결한 답을 선택하라.

ACT 영어 질문은 가장 간단하고, 논리적인 문장 구조를 담은 답을 찾는다. 따라서 문법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선택지를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문장은 간결하고, 명료하게 쓴 글이며, 이런 선택지가 정답일 확률이 높다. 

 

#2. 단락을 먼저 읽으라. 

ACT 영어 공부를 위한 좋은 계획은 답안 선택지를 보기 전, 수정해야 할 문장이 있는 전체 단락을 먼저 읽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답안 선택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게 되고, 문장의 구조와 이를 어떻게 수정해야 할 지 더 확실하게 문장을 파악하게 된다. 이 계획을 잘 실천한다면 문장을 잘못 읽어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최소한으로 줄여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변경 없음’ 선택지에 주의하라

ACT 영어 시험 중 문법에 관한 질문에서 간혹 ‘변경 없음(No Change)’를 선택할 수 있는 문제가 등장한다. 만약 문법 규칙에 확신이 없다면, 문제가 원하는 답변이 아닌 ‘변경 없음’이란 선택지를 고르고 싶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변경 없음’을 올바르게 선택하기에 앞서 다른 모든 선택지를 재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ACT 수학과목 팁>

 

#4. 다이어그램에 주목하라. 

ACT 수학 중 몇 문제는 설명을 위한 도표가 함께 등장한다. 그리고 대부분 도표에 있는 수치들은 어떤 선택지가 가장 논리적인지에 관한 단서를 제공하며, 그렇기 때문에 이를 주의 깊게 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각도를 맞추는 문제에서 어떤 선택지는 예각이, 다른 선택지는 둔각이라면 도표를 보는 것만으로도 선택지 중 2개 이상은 제거할 수 있다. 만약 도표를 이용해 풀 수 없는 선택지라면 보통 그 선택지는 없애는 것이 안전하다. 

 

#5. 선택지의 숫자 대입하기

수학 문제에서 정답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전략은 답과 숫자를 직접 넣어보는 것이다. 여기 답을 넣는 방법이 있다. 만약 질문이 X를 맞추는 것이라면, 각각의 선택지를 주어진 방정식에 다시 넣고, 어떤 것이 답이 될 수 있는지 보기만 하면 된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어떤 선택지가 답인지 알 수 있다. 문제를 굳이 처음부터 모두 풀 필요도 없다. 

 

<ACT 독해 팁>

 

#6. 자신 있는 문제부터 시작하라.

ACT 리딩 섹션은 항상 동일한 방식으로 구성되며, 4가지 주제 영역이 동일한 순서로 표시된다. 각 주제는 한 단락 혹은 한 쌍의 구절로 지문에 나타나 있다. 주제 항목은 1) 산문 소설/문학 서술, 2) 사회 과학, 3) 인문학, 4) 자연 과학이 있다. 

리딩 섹션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풀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장 자신 있고, 편안한 주제 영역부터 접근하는 것이 좋다. 이는 보기에 가장 흥미롭고 빨리 읽을 수 있는 주제부터 읽기를 시작하는 것과도 같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가장 쉬운 문제부터 빨리 풀 수 있어 다른 문제들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벌 수 있게 된다. 또한 시간이 부족해 문제를 풀지 못하는 위험을 막을 수 있다. 

 

#7. 단락 훑어보기

많은 사람들이 인정한 방법 중 하나는 질문을 먼저 처음부터 끝까지 대충 훑어보는 것이다. 효과적인 훑어보기는 모든 본문 단락의 첫 번째와 마지막 문장 뿐만 아니라 서론과 결론 단락까지 읽는 것이다. 이 방법은 글의 주요 아이디어를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고 대부분의 주요 핵심을 묻는 질문의 답을 찾게 해준다. 세부 상황에 대한 질문이 있는 경우에는 그 아이디어가 있는 특정 부분 단락으로 돌아가 천천히 읽어보며 답을 찾으면 된다. 

 

<ACT 과학과목 팁>

 

#8. ‘서로 상반되는 관점 문제(Conflicting Viewpoints Section)는 가장 마지막에 풀어라.

이러한 유형의 문제는 독해 집중적이며, 많은 시간이 소모될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에 푸는 것이 좋다. 더 빠르고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나중에 이 문제로 돌아와 다른 문제들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 

 

#9. 시각적 자료에 의존하라. 

ACT 과학 섹션은 복잡한 용어들과 익숙하지 않고 모르는 여러 정보들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심리적 압박감을 느끼게 한다. 이럴 때는 주어진 여러 복잡한 정보들을 무시하고, 바로 그래프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 그래프가 해당 문제에 대한 답변을 풀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 

 

<ACT 에세이 팁>

 

#10. 프리-플랜(Pre-plan) 예시

ACT 논술형 에세이 문항은 비교적 예측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 전에 스스로 논술 계획을 짜면 시간은 물론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다. 모든 논술이 그렇듯이 ACT 에세이도 예술과 역사, 문학, 그리고 개인적인 경험에서 구체적인 예시를 고르는 것이 좋다. 다만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가상적이거나 너무 모호한 예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11. 훌륭한 서론과 결론 쓰기.

논술 문제 채점자들은 상대적으로 글의 중간 부분 보다 서론과 결론을 더 자세히 읽을 가능성이 높다. 만약 채점자들이 글 속에서 필자의 주장과 논리를 쉽게 찾을 수 있다면 높은 에세이 점수는 따놓은 것과 마찬가지다. 

거기에 더해 글의 논지를 다시 한 번 보여주고, 각 단락의 핵심 요점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돼 있는지를 정리해 줄 수 있는 강한 결론 단락까지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기본적으로 에세이를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주제에 집중하는 방법에 대해 충분히 실력을 보여준다면, 이 섹션에서 고득점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