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우리 집 가치를 높이는 인테리어 재테크 팁

0

집을 부동산 시장에 내놓는 것을 고려 중이라면 그 전에 리노베이션을 통해 바이어들의 구미를 당길 수 있다. 하지만 과연 리노베이션 비용 만큼 주택 매매가가 오를까? 비결은 최종적으로 집을 판매하게 되었을 때, 회수할 수 있는 부분 혹은 거의 회수가 가능한 부분에만 주택 리노베이션 비용을 지출하는 것이다.  부동산 전문가가 추천하는 최고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리노베이션 방법은 무엇일까?  

 

주방 업그레이드하기

주방은 집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다. 주방은 또한 잠재적 주택 바이어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공간이기도 하다. 하지만 크고 고급스러운 주방으로 꾸미려고 서두르기 전에, 자신의 집과 주변의 다른 집들의 가격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주방에 드는 비용은 집 값에 알맞은 정도만 투자해야 한다. 

주방 리모델링을 제대로 한다면 약 5천 달러에서 7만 5천 달러 정도의 비용이 든다. 하지만 리모델링 매거진(Remodeling Magazine’s)의 매년 발행되는 비용과 가치를 분석한 자료(Cost vs. Value Report)에 따르면 대부분이 집을 팔기 위해 새 주방에 투자한 비용의 60%에서 120%를 회수 할 수 있다고 예측한다.

우선, 지금 유행하는 색으로 새로 페인트 칠을 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자. 페인트는 어떤 공간이든지 생기를 불어 넣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매입자의 취향이 아니라면 쉽게 바꿀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 다음에는, 오래된 가전 제품을 비용 절감이 되는 에너지 스타 인증 모델(Energy Star rated models)로 교체하도록 한다. 

잠재적 바이어들은 새로운 집에서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노후된 주방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주방 상판과 수납장의 문을 교체하도록 한다. 이렇게 부분적으로 교체를 해주면 수납장 전체를 새 것으로 바꾸는 만큼 비용을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 

 

화장실 추가하기 

바이어들이 주방 다음으로 관심있게 보는 공간은 화장실이다. 특별히 안방 화장실에 신경 쓰는 것을 고려해보자. 

또한 집에 추가로 화장실을 설치하는 것은 돈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이다. 

화장실 리모델링은 보통 투자대비 80%에서 130%를 회수할 수 있는 만큼 투자 회수율이 높다. 아예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 것보다, 현재 있는 자투리 공간이나, 옷장 혹은 계단의 아래 공간을 화장실로 개조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변기와 세면대만 있는 화장실의 경우 적어도 약 18 스퀘어핏의 면적이 필요하다. 풀 배스(욕조와 샤워실까지 겸비한 화장실)는 적어도 30 스퀘어 핏의 면적이 있어야 샤워장을 설치할 수 있고, 욕조를 놓으려면 35스퀘어 핏의 면적이 있어야 가능하다. 

홈디포(Home Depot)나 로위스(Lowe’s)같은 매장에서 진열 모델로 사용됐던 세면대와 변기, 욕실 가구를 구매하면 절약할 수 있다. 기부금을 내고 소매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해비태트 포 휴매니티 리스토어(Habitat for Humanity ReStore)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공간을 재창조하기 

방을 새로 추가하려면 많은 돈이 드는 데 비해, 집을 팔 때에는 50%에서 80%밖에 회수가 되지 않으므로, 존재하는 공간을 재창조 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다락을 다른 공간으로 바꿔보거나 남는 방을 다른 용도로 완전히 변경해보자. 새로운 방은 다용도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두어서, 잠재적 바이어가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어떤 필요성에도 부합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한다. 

다락방을 아이들의 크레프트 룸이나 놀이 공간으로 쓰기에 알맞는 멋진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도 있다. 홈 오피스나 미디어 룸처럼 정확한 용도를 두는 공간을 더하기 보다는, 매입자의 필요나 취향에 맞게 변화를 줄 수 있는 공간으로 재창조 하는 것이 좋다.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창문으로 교체하기 

오래되고 흔들리는 단창을 에너지 스타 인증을 받은 창문으로 교체해보자. 이것은 집의 에너지 효율을 더욱 높이는 방법으로 보온과 냉방에 드는 비용을 연간 500달러까지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잠재적 바이어들에게 분명히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리모델링 매거진에서 발표한 비용과 가치를 분석한 자료의 결과를 살펴보면 이렇게 창문을 교체했을 때, 창문 교체에 든 비용을 집을 팔 때 60%에서 90%까지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평균적인 크기의 집의 창문 교체에는 대략 7천 5백 달러에서 1만 달러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에너지 스타 인증을 받은 창문으로 교체시 총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그린 에너지 택스 크레딧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주 또는 지역 유틸리티 회사에서 추가로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자격 요건을 충족할 수도 있다. 창문을 교체한다는 전제하에, 약간 어두운 방의 창문은 보다 큰 창으로 교체하여 자연광이 더욱 유입되고 이로 인해 방이 더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해보자.  

 

데크 설치하기

 코로나 19 확산세에 따라 휴가를 대신해 일명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을 즐기게 된 가족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집에서도 특히 야외 생활 공간은 더욱 중요한 곳이 되었다. 데크를 더하는 것은 집의 가치를 상승시켜 준다. 

HGTV에 따르면 데크 추가에 든 비용은 집 매매시에 65%에서 90%까지 회수가 가능하다고 예측했다. 데크를 추가하는데 드는 비용은 크기와 재료부터 빌트인(built-in) 좌석, 빌트인 화분이나 계단과 같은 부가 기능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 하지만 약 1천 200달러에서 1만달러 혹은 그 이상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데크도 마찬가지로, 특정한 생활 방식에 맞추어 너무 구체적으로 꾸미기 않도록 해야 하며, 잠재적 바이어들의 가족이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야외 생활 공간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해석되도록 두어야 한다. 

작고, 비좁은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트는 방법들을 고려해볼 수도 있다. 수납 공간이 충분하다면, 주방 아일랜드를 없애거나, 수직 하중을 지지하지 않는 비내력벽(집을 지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는 벽이나 기둥)을 철거하는 방법도 있다. 작은 공간을 더 크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와트가 높은 전구를 사용해보자. 소프트 라이트 전구를 사용하면, 빈 공간에 온기를 더하는데 효과적이다. 부서진 창문틀이나 물이 새는 수도꼭지는 수리에 큰 돈을 들지 않는다. 이러한 부분들을 보수하는 데에 큰 비용이 들지 않지만, 바이어들이 다른 집과 비교하여 볼 때에는 큰 차이를 만들어 내게 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합!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다”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부동산 전망] 북텍사스 주택 가격, 올해 다시 상승할까?

DFW지역의 주택 가격이 지난해 4분기에 거의 상승하지 않은 반면, 전국 가격은 전년 대비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미 부동산 협회(National Association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집 팔아 부자되기?” DFW 주택 판매자 여전히 큰 수익 얻어…

북텍사스 주택 소유자들이 집을 매매할 때 여전히 큰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DFW지역 주택 소유자는 일반적인 주택 매각으로 평균 11만 2,527달러의 이익을 얻은 것…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진했던 오피스 빌딩 부문, 최악의 상황 끝났나?

미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회사인 CBRE 그룹이 타격을 입은 오피스 부동산 사업에서 올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CBRE 그룹의 에마 지아마르티노(Emma Giamartino) 최고… 더보기

[Issue] 마이 스위트 홈! 생애 첫 주택 구매 주의해야할 15가지

생애 첫 집을 사는 것은 정말 흥분되고 기쁜 일이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해 자칫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이사철인 봄을 맞아 생애 첫집을 구하고 있다면 이것만은 피하도록 하자.1.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