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55세 이상이면 은퇴자 단지 입주가능

0
알렌 Gathering at Twin Creeks 콘도
알렌 Gathering at Twin Creeks 콘도

“자그마한 새 집에서 제2의 인생 즐겨보자”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하면서 인구에서 고령층이 차지하는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자녀들이 모두 출가하고 더 이상 큰 집이 필요 없어진 부모세대는 이제 부부가 오붓하게 살아갈 자그맣고 깨끗한 공간을 꿈꾸지만 요즘 새로 짓는 대부분의 집들은 덩치가 너무 크다.

그러다보니 이들을 겨냥한 은퇴자 전용 주택단지가 북텍사스에도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시니어 단지’ 하면 허리가 구부러지고 병원 치료를 받는 백발 노인들이 모여 사는, 마치 노인정 같은 마을을 상상했지만, 요즘에는 전혀 다르다.

텍사스에서 은퇴자 주택을 구입하고 거주할 수 있는 나이는 55세 이상이다. 다시 말해 그 대상이 ‘노인’ 뿐 아니라 아직 왕성하게 활동하는 중년층까지 포함된다는 뜻이다. 

 

이들 ‘젊은’ 은퇴자들이 바로 요즘 조성되고 있는 ‘55+ 커뮤니티’의 타겟층이며, 각 단지들은 건강하고 활동적인 중년층을 위해 다양한 편의시설과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구매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55+ 주택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일까? 우선 일반 주택에 비해 집 크기가 작은 편이다. 요즘 짓는 대부분의 집들이 방 3-5개에 2,000sq.ft.-4,000sq.ft. 정도 크기라면, 55+ 주택은 대부분 방 2-3개에 크기는 1,300sq.ft.-2,500sq.ft. 정도다. 

계단 오르내리는 활동이 불편한 사람들을 고려해 거의 모든 55+ 주택은 단층으로 지어진다. 또 55+ 주택이라고 해서 특별히 가격이 낮게 책정된 것은 아니고, 크기가 작기 때문에 그만큼 저렴한 것이다.

 

대부분의 단지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것은 수영장과 피트니스 센터, 주민들끼리 모임을 할 수 있는 클럽 하우스, 그리고 언제든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워킹 트레일 등이다. 

또 단지에 따라 골프장이나 테니스장을 끼고 있는 곳도 있어서 본인의 취미에 따라 알맞은 단지를 선택하면 된다.

‘55+ 커뮤니티’에 입주하기 위한 조건은 의외로 간단하다. 말 그대로 55세 이상이면 되는데, 예를 들어, 본인이 57세이고 배우자가 52세라고 할지라도 입주가 가능하다. 최소 한 사람이 55세 이상이기 때문이다.

동거자녀의 경우 각 커뮤니티별로 기준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18세 미만의 자녀는 함께 거주할 수 없다. 미국은 인종, 성별, 종교 등으로 입주자를 차별하는 것을 법으로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지만, 유일하게 나이에 대한 차별이 존재하는 것이 55+ 커뮤니티다.

은퇴자들의 조용한 삶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어린 자녀의 동거를 금지하며, 이는 매매 뿐 아니라 임대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지만, 손자손녀들이 가끔씩 방문하는 것은 얼마든지 허락된다.

 

그런데 만약, 57세의 세대주가 사망했는데 생존한 배우자가 52세라면 어떻게 될까? 쫓겨나야 하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모든 55+ 단지에는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어느 정도의 여유분이 허락되기 때문에 세대주가 사망했다고 해서 나이조건이 되지 않는 미망인이 집을 팔고 나가야 하는 일은 없다.

그렇다면 우리 주변 어디에 어떤 55+ 단지가 조성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전국적으로 55+ 커뮤니티를 개발·운영하고 있는 Del Webb은 현재 리틀 엘름(Little Elm)과 맥키니(McKinney) 두 곳의 단지에서 입주자들을 반기고 있다.

리틀 엘름의 대규모 주택단지 ‘Union Park’ 내에 위치한 55+ 커뮤니티는 2021년 4월 현재 20만달러 후반에서부터 40만달러 초반대로 가격이 형성돼 있다. 가장 작은 집은 약 1,300sq.ft.이고 가장 큰 집은 2,600sq.ft. 정도로, 무려 10개의 플랜(Floor Plan) 중에 고를 수 있다.

또 맥키니의 대규모 주택단지 ‘Trinity Falls’ 내에 위치한 55+ 커뮤니티 역시 2021년 4월 현재 20만달러 후반에서부터 40만달러 초반대 가격인데, 리틀 엘름 커뮤티보다 약 2만 달러 정도 비싼 편이다. 집의 크기나 모양은 리틀 엘름 커뮤니티와 거의 같다. 맥키니 단지 또한 총 10개의 플랜(Floor Plan) 중에 선택할 수 있다.

 

 

Del Webb 55+ 주택외관 

 

요즘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도시 셀라이나(Celina)에도 은퇴자들을 위한 단지가 있다. 대규모 주택단지인 ‘Light Farms’ 내에 위치한 ‘Sweet Water’ 커뮤니티에는 M/I Homes와 Trophy Signature Homes가 건설사로 참여했다. 

가격대는 30만달러 초반에서 40만달러 초반대에 형성돼 있으며, 방 개수는 2개에서 4개까지 다양하다.

관리가 힘들어 단독주택이 꺼려진다면 콘도도 가능하다. 알렌(Allen)에 자리한 ‘Gatherings at Twin Creeks’는 보다 간편한 생활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위한 콘도형 55+ 커뮤니티다. 가격은 2021년 4월 기준 30만달러 중반에서 후반대로 형성돼 있으며, 크기는 약 1,500sq.ft.-2,000sq.ft. 정도다. 쇼핑과 여러 음식점이 가깝고, 75번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대형 한인마트에도 편리하게 도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프리스코와 덴튼 등 여러 도시에 55+ 커뮤니티가 조성돼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단지가 개발될 전망이다.

 

소피아 씽 (Sophia Tseng)

AM 730 DKnet 라디오 아나운서

텍사스 공인 부동산 에이전트

214-701-5437

Sophia@RealtorTseng.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금리 인하는 언제쯤?

2024년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월 인하설이 5월 인하설로 옮겨 가더… 더보기

[Issue] 지금은 ‘딥페이크’중흥기

페이크(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기술이 금융 사기를 비롯해 선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분야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첫 휴대 전화, 언제 사주는 것이 …

부모가 살았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 한다.사이버 세상에 상주하면서 소셜 미디어 속 자존감, 멀티 태스킹으로 전하되는 능…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봄봄~ 우리집 가치를 높이는 나무를…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집을 판매하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주방 혹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하지만 의외의 선택지도 있다. 바로 주택 조경이다. 아…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놀라운 삼각지 ‘TEX-A-PLEX’흔히 어떤 것이 크다고 할 때 미국에서는 이를‘텍사스 만큼 크다’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텍사스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실제로 텍사…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달라스 최고의 치즈 맛집 가볼까?

치즈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체 유제품으로 다양한 요리나 간식으로 자주 사용되는 재료이다.치즈의 역사와 문화는 오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데 사람이 동물의 젖을 먹기 시작하면… 더보기

[부동산 전망] 북텍사스 주택 가격, 올해 다시 상승할…

DFW지역의 주택 가격이 지난해 4분기에 거의 상승하지 않은 반면, 전국 가격은 전년 대비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미 부동산 협회(National Association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집 팔아 부자되기?” …

북텍사스 주택 소유자들이 집을 매매할 때 여전히 큰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DFW지역 주택 소유자는 일반적인 주택 매각으로 평균 11만 2,527달러의 이익을 얻은 것…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진했던 오피스 빌딩 부…

미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회사인 CBRE 그룹이 타격을 입은 오피스 부동산 사업에서 올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CBRE 그룹의 에마 지아마르티노(Emma Giamartino) 최고… 더보기

[Issue] 마이 스위트 홈! 생애 첫 주택 구매 주…

생애 첫 집을 사는 것은 정말 흥분되고 기쁜 일이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해 자칫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이사철인 봄을 맞아 생애 첫집을 구하고 있다면 이것만은 피하도록 하자.1.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