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전망] 순탄하게 보였던 경제 회복의 길에 등장한 변수는?

0

코로나19팬데믹으로 추락했던 미 경제가 회복되고 있지만 가파른 물가 상승 등 이상 징후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일자리 회복 속도는 기대보다 느리고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송유관 가동이 중단되면서 기름값이 들썩이는 등 순틴힌 경제 회복의 길에 변수들이 등장하고 있다. 

조 바이든 정부는 위축됐던 경제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이라고 진단하는 반면 구조적인 위기의 신호일 수 있다며 경기 과열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5월에 발표된 각종 통계는 경제의 이상 징후를 보여준다. 노동부가 발표한 통계를 보면 4월 미국에서 증가한 비농업 분야 일자리는 26만6000개였다. 

100만개의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란 시장의 예상을 크게 못 미쳤다. 실업률도 5.8%로 하락할 것이란 전망과 달리 전월 대비 0.1%포인트 오른 6.1%를 기록했다.

또한 노동부가 발표한 구인·이직 보고서에 따르면 3월 채용공고는 812만건이었지만, 실제 채용은 600만건이었다. 매체들은 기업들이 원자재 부족과 자금력 부족 때문에 고용을 많이 늘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자녀 보육 수단을 찾지 못하거나 코로나19에 대한 우려 때문에 아직 일자리 복귀를 꺼리고 있는 노동자들이 많다는 점도 지적됐다. 

공화당은 기존 실업수당에 더해 주당 300달러씩 얹어주는 코로나19 실업수당을 9월까지 연장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이를 의식해 구직 노력을 거부하는 노동자에 대한 추가 실업수당 지원 중단 의사를 밝혔다. 

또한 일부 공화당 강세 주에서는 연방 추가 실업수당 지원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물가도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노동부는 지난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4.2% 올랐다고 밝혔다. 2008년 9월 이후 13년 만에 최대 상승폭이며, 4월 상승폭으로는 대공황 이후 최대다. 

변동성이 높은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는 전월 대비 0.9%, 전년 동월 대비 3.0% 올랐다. 근원 소비자물가가 전월 대비 0.9% 상승한 것은 1982년 이후 최대다.

높은 물가 상승률은 코로나19 때문에 억눌렸던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 데다, 비교의 기준인 지난해 4월 미국이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데 따른 ‘기저효과’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실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연율 6.4%로 집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민간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2분기 미국 GDP 증가율은 연율 8.1%로 예상된다면서 1980년대 초반 이후 가장 높은 수치라고 전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커졌다. 로런스 서머스 전 재무장관은 “몇 달 전 무슨 일이 있었든지 간에 현재 미국이 직면한 거시경제적 위험은 과열”이라면서 당국이 인플레이션 위험성을 인정하고 대비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장에서 인플레이션 우려 심리가 확산되면서 뉴욕 증시는 하락세를 보였다. 

이런 상황은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는 ‘미국 일자리 계획’ ‘미국 가족 계획’ 등 총 4조달러 규모의 재정지출 프로젝트를 둘러싼 논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공화당은 바이든 행정부가 과도한 재정 부양에 따른 위험을 무모하게 일축하고 경제 경고 신호를 무시했다면서 막대한 재정지출이 인플레이션에 기름을 끼얹을 것이라며 공세를 강화했다.

하지만 백악관은 경제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현상이라면서 관리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제러드 번스타인 백악관 경제자문은 “지금 같은 시기엔 데이터를 둘러싸고 막대한 잡음이 항상 있을 수 있다”면서 조만간 진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1개월간의 지표에서 너무 많은 결론을 이끌어내면 안 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1분기의 추세적 월평균 고용 창출은 여전히 전 분기보다 훨씬 강력했다며 인플레이션 반등도 일시적일 가능성이 높고 회복세가 완만하게 궤도에 올라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백신 접종 캠페인에 힘입어 건강 관련 규제가 예상보다 더 빠르게 전국적으로 풀리고 있음에도 소비자 지출 패턴과 고용 추세가 크게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높은 수준의 경제적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는 점은 인정했다. 

세실리아 루스 백악관 경제보좌관회의 의장도 “공급이 균등해지기 시작하고 각종 부문들이 회복되고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동안 혼란이 있을 것”이라며 “경제가 완전하게 회복될 때까지 부문들 간 불일치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나타난다는 점을 알고 있다.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이 촉구했듯이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논쟁 가운데 막대한 재정 부양과 빠른 백신 보급에 힘입어 미 경제가 팬데믹 위기로부터 순조롭게 회복될 것이라는 대중의 기대에 불안감이 섞이기 시작했다. 경제 싱크탱크인 브루킹스연구소의 웬디 에델버그 해밀턴 프로젝트 책임자는 “총수요가 되살아날 조짐이 많아 경제는 회복되고 있지만, 회복이 순조롭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지의 영역에 있다”고 말했다.

현 단계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정책 어젠다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신호는 보이지 않는다. 백악관은 미국의 회복을 촉진하고 저소득층을 돕기 위해 의회 민주당원들의 도움을 받아 제정한 재정 지원을 고수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미국연방준비제도(연준)를 통해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겠다는 자신감도 내비쳤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 연방준비제도(Fed)는 자산 매입 축소(테이퍼링)를 통한 긴축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4월 27∼28일 정례회의 의사록이 5월 중순에 공개된 것이다. 

이는 Fed의 돈줄 조이기가 빨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발표 직후 뉴욕 증시는 하락했고, 국채금리와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는 등 금융시장이 즉각 반응했다.

Fed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경기가 추락하자, 작년 6월부터 매달 1200억 달러 규모의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사들여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했다. 

Fed는 또 미 경제가 완전고용과 2% 안팎의 물가상승률 목표에 부합하는 ‘상당한 수준의 진전’을 보일 때까지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하겠다고 계속 밝혀 왔다. 

하지만 Fed의 테이퍼링 언급은 통화정책 조정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을 반영한다. FOMC 회의 참석자들은 “경제가 빠르게 진전할 경우 자산매입 속도 조정의 논의를 시작하는 게 적절하다”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결국 시장이 우려하는 테이퍼링이 가까워졌음을 예고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증시 하락에 이어 환율 변동성을 키우는 요인이 된다. 주요국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가 FOMC 회의록 공개 이후 급등했다는 점이 이를 확인해 준다.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 차원의 인플레이션이 통화 긴축을 앞당길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Fed의 테이퍼링 이후 수순은 결국 금리인상이다. 

선진국 중심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을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경제가 다시 전환기를 맞고 있다.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미국의 테이퍼링과 앞으로의 금리인상이 격변을 불러올 방아쇠라고 볼 수 있다. 

 

머니트렌드 편집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금리 인하는 언제쯤?

2024년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월 인하설이 5월 인하설로 옮겨 가더… 더보기

[Issue] 지금은 ‘딥페이크’중흥기

페이크(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기술이 금융 사기를 비롯해 선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분야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첫 휴대 전화, 언제 사주는 것이 좋을까?

부모가 살았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 한다.사이버 세상에 상주하면서 소셜 미디어 속 자존감, 멀티 태스킹으로 전하되는 능…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봄봄~ 우리집 가치를 높이는 나무를 심어보자!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집을 판매하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주방 혹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하지만 의외의 선택지도 있다. 바로 주택 조경이다. 아…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놀라운 삼각지 ‘TEX-A-PLEX’흔히 어떤 것이 크다고 할 때 미국에서는 이를‘텍사스 만큼 크다’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텍사스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실제로 텍사…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달라스 최고의 치즈 맛집 가볼까?

치즈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체 유제품으로 다양한 요리나 간식으로 자주 사용되는 재료이다.치즈의 역사와 문화는 오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데 사람이 동물의 젖을 먹기 시작하면… 더보기

[부동산 전망] 북텍사스 주택 가격, 올해 다시 상승할까?

DFW지역의 주택 가격이 지난해 4분기에 거의 상승하지 않은 반면, 전국 가격은 전년 대비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미 부동산 협회(National Association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집 팔아 부자되기?” DFW 주택 판매자 여전히 큰 수익 얻어…

북텍사스 주택 소유자들이 집을 매매할 때 여전히 큰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DFW지역 주택 소유자는 일반적인 주택 매각으로 평균 11만 2,527달러의 이익을 얻은 것…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진했던 오피스 빌딩 부문, 최악의 상황 끝났나?

미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회사인 CBRE 그룹이 타격을 입은 오피스 부동산 사업에서 올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CBRE 그룹의 에마 지아마르티노(Emma Giamartino) 최고… 더보기

[Issue] 마이 스위트 홈! 생애 첫 주택 구매 주의해야할 15가지

생애 첫 집을 사는 것은 정말 흥분되고 기쁜 일이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해 자칫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이사철인 봄을 맞아 생애 첫집을 구하고 있다면 이것만은 피하도록 하자.1.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