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ISSUE]“텍사스, 다양성으로 물들었다”

0

유색 인종이 텍사스 인구 성장의 95% 차지

전국 한인 수 아시아계 중 5위, 절반 이상 주택보유


연방 센서스국이 2020년 인구 조사 결과를 더욱 세분화시켜 발표했다. 이번 인구 조사에서는 지난 10년간 텍사스의 폭발적인 인구 급증을 유색 인종이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미 전역 10대 대도시 중 3곳과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 4곳이 모두 텍사스에 위치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특히 10년 동안 100만이 넘는 인구가 달라스와 태런, 콜린 카운티 등 북텍사스 지역으로 이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0 인구 조사 결과 텍사스는 약 400만명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연방 의석 2석을 추가했다. 텍사스의 총 인구는 캘리포니아 주 다음으로 미국 내 2위를 차지했고, 연방 하원 의석은 38개, 대통령 선거인단은 뉴욕보다 많은 40명을 확보했다.

텍사스 유색 인종 증가 … 백인 인구 첫 감소
이번 조사에서 가장 두드러진 부분은 유색 인종이 텍사스 인구 증가의 95%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유색 인종이 주도한 성장은 2010년 인구 조사에서 나타난 성장률을 훌쩍 뛰어 넘었는데, 10년간 미국 전체 인구 증가의 8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텍사스의 인구는 10년간 무려 16%가 늘어 2,914만5,505명을 기록했는데, 해당 증가율의 절반을 히스패닉계가 차지했다.
그 중에서도 백인 1명 당 약 11명의 히스패닉 인구가 늘어 현재 텍사스의 히스패닉 인구는 비히스패닉계 백인 인구와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비 히스패닉계 백인 주민은 현재 텍사스 전체 인구의 39.8%에 불과하며, 이는 지난 10년간 45% 감소한 수치다. 전국적으로도 2010년 이후 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백인의 절대 인구가 감소한 것은 1790년 인구 조사를 시작한 이래 처음이다. 반면 히스패닉계는 텍사스 전체 인구의 39.3%로 그 수가 급증하면서 백인 인구 수를 넘보고 있다. 
텍사스의 히스패닉과 흑인, 아시안 인구는 2010년 이후 백인 인구보다 모두 크게 증가했다. 히스패닉 인구가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200만 명에 가까운 히스패닉 인구가 텍사스를 고향으로 여기고 있다. 또한 아시아 인구는 2010년 이후 61만 3천 92명 증가했다.

텍사스 주요 대도시 교외 지역 활발한 성장세
프리스코, 맥키니 주목하라
통계에 따르면 2010년 이후 텍사스 인구 성장의 절반에 가까운 44%가 해리스, 달라스, 태런, 베어 및 트레비스 등 5개 카운티에서 발생했다. 덴튼 카운티 또한 텍사스 주에서 7번째로 인구 증가 속도가 빠른 지역으로 나타나 지난 10년간 35%가 넘는 인구 성장률을 보였다. 어스틴과 샌안토니오 사이에 있는 헤이스 카운티(Hays County)는 지난 10년간 인구가 두 배로 증가하면서 가장 많은 인구 증가를 나타냈다. 특히 10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한 대표적인 도시로는 달라스 근교의 프리스코와 맥키니, 휴스턴 근교의 콘로(Conroe), 샌안토니오 근교의 뉴 브라운펠스(New Braunfels) 등 모두 교외 지역이었다. 

미 전국 아시안 인구 3배 증가, 한인 수 아시아계 중 5위 
연방 센서스국의 세부 조사 발표에 따르면 미국에서 아시안으로 집계된 인구의 수는 지난 30년 동안 약 3배 정도 증가했다. 특히 현재 미국에서 가장 큰 4개의 인종(racial) 및 민족(ethnic) 집단 중에서 아시안인들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퓨 리서치 센터의 인종 및 민족 연구 부책임자인 닐 G. 루이즈는 “미국 사람들은 아시아계의 주요 거주지를 생각할 때, 캘리포니아, 하와이 주를 생각한다. 그러나 이제 이는 서부 해안의 현상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그것은 미국의 현상”이라고 덧붙였다. 텍사스를 포함해, 노스 다코타, 사우스 다코타, 노스 캐롤라이나, 인디애나 주(州)는 지난 10년간 인구 증가로 큰 성장을 경험한 주들이다.  
미국 내 아시아인을 출신별로 보면 중국계가 410만명으로 가장 많았고, 인도(400만명), 필리핀(290만명), 베트남(180만명), 한국(150만명), 일본(77만명) 등의 순이었다.
뉴욕 타임즈는 “미국내 아시안 인구의 다양성은 종종 간과된다”고 지적한다.
대부분의 기존 통계는 모든 아시아인을 단일 개체로 간주하지만 현실은 더 미묘하다. 단일 인종의 아시아인 외에도 약 350만 명이 혼혈 아시아인으로 파악돼 미국 전체 혼혈인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했다. 혼혈인을 포함해 전체 아시아 혈통의 약 60%가 미국 밖에서 태어났으며, 대다수는 귀화 시민이다. 미국 내 아시아인의 대부분은 귀화인이거나 미국 태생의 시민이다.
또한 뉴욕 타임즈가 분석한 24개 그룹 중 연령, 소득, 기타 인구통계학적 범주에서도 큰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아시안 집단 내에서도 새로운 이민자들과 미국에서 태어났거나 과거 시민권을 획득한 이민자들 사이에는 큰 차이가 보였다. 또한 아시아계 가구의 소득이나 교육 수준은 미국 전체 인구의 평균에 비해 높았지만, 출신국가 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중위소득이 가장 높은 아시아인은 인도계로, 미국 전체가구의 중위소득인 6만3천922 달러의 2배에 가까운 12만3천700 달러에 달했다.
인도 출신은 컴퓨터 과학과 재무 관리, 의료 등 고소득 분야 일자리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 내 의사의 9%가 인도계였으며, 이들 중 절반 이상은 이민자였다.
반면 미국 내 한인 가구의 중위소득은 7만4천323 달러였다.
한인 가구 중 소득이 20만 달러 이상인 고소득 가구 비율은 13%였고, 4만 달러 이하 저소득가구 비율은 32%였다. 
또한 미국에서 태어난 가구주가 있는 한인가구의 중위소득은 9만5천 달러였지만, 미국 시민권자가 아닌 가구주가 있는 가구는 5만4천 달러였다.
한인가구의 주택 소유 비율은 56%, 25세 이상 중 대학졸업자 비율은 60%였다.
이번 20202 연방 인구 조사를 통해, 미국 인구통계학의 성장 집단으로서, 아시아계 미국인들 또한 선거 정치에서 점점 더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 타임즈 분석 결과 2020년 대선에서 아시아계 주민 밀집도가 높은 지역은 조 바이든 현 대통령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베트남계 미국인이 다수였던 곳의 절반 이상은 지난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선호했다. 
인구 학자들은 “빠른 속도로 아시아계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2060년까지 아시아 인구가 4천6백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박은영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