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부동산 전망] 연준의 금리인상, 주택 시장 열기 식을까?

0

주택 가격은 끝이 보이지 않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주택 시장은 여전히 뜨겁다. 

부동산 정보업체 질로우(Zillow)에 따르면 평균 주택 가격은 2021년 한 해 동안 19.6% 급등해 32만1634달러였다. 

2021년 주택가격은 2020년 대비 52,667달러 오르면서 지난해 미국의 중간 소득 노동자들의 수입인 5만달러를 웃돌았다. 질로우가 지난 2000년 관련 통계를 집계한 이래 평균 주택 가격 상승폭이 인플레이션을 반영한 세전 중간 근로소득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집값 급등의 배경에는 코로나19 대유행 여파가 있다. 낮은 주택 모기지 대출 금리와 대규모 양적 완화로 시중에 유동성이 풍부해진 가운데,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택 근무 확대 등으로 주택 수요가 증가하면서 집값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집값 상승폭과 중간 소득 근로자의 연봉 격차가 가장 큰 지역은 캘리포니아주였다. 미국에서 가장 집값이 비싼 지역 중 하나로 꼽히는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의 평균 주택 가격은 지난해 16만달러 상승해 이 지역 평균 노동자 연 소득 55,000달러의 3배에 육박했다. 이 밖에도 달라스, 애틀랜타, 솔트레이크시티, 아이다호 보이시 등에서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근로 소득을 웃돌았다. 

임대주택의 렌트비 상승률도 사상 최고를 갈아치웠다 1년 전보다 40% 가까이 치솟은 플로리다주 마이애미가 오름세를 이끌었다. 

부동산정보업체 코어로직에 따르면 1월 단독주택 렌트비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2.6% 올랐다. 상승률 역대 최고 기록을 10개월 연속 경신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남부 ‘선벨트’ 지역의 상승률이 가장 높았는데 특히 마이애미는 38.6%에 이르렀다. 

같은 플로리다주의 올랜도와 애리조나주 피닉스는 렌트비가 각각 19.9%와 18.9% 올랐다. 

이렇게 주택 매매시장 뿐 아니라 임대시장에서도 과열 현상이 식을 줄을 모르고 있다.

부동산 임대 플랫폼 줌퍼(Zumper)에 따르면 침실 1개짜리 주택 렌트비 중간가격은 지난 2월 역대 최고를 경신했으며, 특히 뉴욕시는 1년 만에 3천100달러로 26% 급등했다. 

집값 상승과 주택매물 감소로 잠재적 주택 구매자들이 집을 살 여력이 되지 않거나 마땅한 집을 찾지 못해 임대 시장에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이다.

부동산 중개회사 레드핀(Redfin)에 따르면 주택 렌트비는 2년간 평균 18%가량 올랐다. 급등한 렌트비는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0년 만에 최고로 높아진 데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별로 렌트비 통제 조치가 부활할 조짐도 보인다. 

플로리다 등 10여 개 주에서는 집주인들이 렌트비를 2∼10% 이내 범위에서만 올릴 수 있게 하는 렌트비 상한제 입법이 추진되고 있다. 

한편 기관 투자자들의 주택 매입 비중은 사상 최고로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몇 달 안에 세입자가 계약을 갱신하거나 다른 곳으로 이사할 때 월세가 더 높아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주택 시장은 올해도 여전히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 집값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 

전국에서 주택 구입 대란이 이어지고, 매물 품귀 현상으로 인한 바이어 간 구입 경쟁이 치열하다. 

주택 가격이 매년 두 자릿수 상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최근에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일부 ‘패닉 바잉’ 현상까지 나타나 내 집 마련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모기지 대출 금리 상승이 주택시장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기 때문으로도 분석된다.

한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첫번째 금리인상에 나서면서 집값 상승세가 꺾일 것인지에 관심이 쏠린다. 

국책 모기지업체 프레디맥(Freddie Mac)은 3월 셋째주에 30년 만기 고정금리 모기지 금리가 4.16%를 기록해 지난 2019년 5월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4%를 넘었다고 밝혔다. 

연준이 인플레 억제를 위해 필요하면 앞으로도 계속 금리를 추가로 올리겠다고 표명한 만큼 주택 모기지 대출 금리는 더욱 상승할 전망이다.

이렇게 모기지 대출 금리가 4%를 돌파함에 따라 앞으로 주택 거래 감소세가 심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미 2월 주택 거래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월 기존주택 판매는 2021년 2월에 비해 2.4%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모기지 금리 상승이 판매 감소로 이어진 현상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마켓워치에 따르면 로젠버그 리서치의 데이비드 로젠버그 대표는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시작한 공격이 ‘인플레이션 드래곤’을 죽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올해 여름에 경기 침체로 부동산과 주식시장이 약세장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아주 세게 이기면 경제는 이르면 올해 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그는 내다봤다. 로젠버그는 “실질임금은 이미 불황에 빠져있다”며 “빠르면 오는 6월, 늦어도 8월, 이번 여름에 경기 침체가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파이터이자 파월 의장의 롤 모델인 폴 볼커 전 연준의장 역시 1981년과 1982년에 두 차례의 고통스러운 경기 침체를 겪었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연준이 식량을 재배하고, 오일을 퍼내고, 공급망을 회복시키는데 능숙하면 좋겠지만 우리가 겪고 있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유일한 방법은 경기 침체를 통하는 것 뿐”이라고 언급했다. 인플레이션을 낮추려면 수요를 파괴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전국 주택가격은 전년 대비 19% 올랐고, 이미 1970년대 후반이나 1980년대 중반, 2000년대 중반의 최고점을 지났다”고 말했다. 

이미 주택시장에 가격 거품이 형성돼 있다고 강조했다. 

로젠버그는 “연준의 금리 인상은 일반적으로 경제에 나쁜 영향을 준다”며 “주택은 경제에서 금리에 가장 민감한 부분이므로 주택시장에서 연준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부동산파트너 편집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