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피곤에 찌든 당신!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드는 4가지 방법

0

새로운 일상 습관을 만드는 일은 모든 여건이 받쳐 주는 상황에서도 쉽지 않다. 

하물며 심신이 지친 상태에서 무언가를 바꾸려는 시도는 두말할 필요도 없다.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2년간은 우리 모두가 힘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삶의 에너지를 탈진했으며 앞으로 회복이 가능한지에 대한 확신도 없다고 말한다. 

분명 지금의 생활 습관을 고쳐야 한다는 건 알고 있지만 아무리 마음을 다잡아도 시도할 엄두가 나지 않으며 의지와 동기도 약하다. 이런 악순환에서 벗어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이미 일상의 피로에 찌들어 있어 번아웃(burnout) 상태라면 변화를 원한지만 시작하는 방법을 모른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지친 사람들을 움직여 앞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전략의 핵심은 절대 무리하게 강요하지 않는 것이다. 스스로에 대한 채찍질은 이미 할 만큼 했다. 

가장 접근하기 쉬운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가장 효율적이다. 즉, 양질의 수면, 영양, 운동이 자기 관리의 가장 기본적 원칙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우선은 그렇게 기초를 회복한 후에 시간 관리 영역으로 관심을 확대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이다. 

건전한 생활 습관을 새로 만들고 유지해 나가기 위한 다음 원칙들에 주목해 보자.

 

양질의 수면

 

정말 피곤할 때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은 더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덜 하는 것이다. 

일단 규칙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시작하면 내 몸이 매일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도와줄 것이다.

기진맥진한 상태에서 숙면이 필요할 때에는 따라야 할 구체적인 순서가 있다. 먼저 내 몸이 필요로 하는 수면 시간을 파악한 뒤 그에 따라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정한다. 

하룻밤에 8시간의 수면이 필요하고 아침 7시에 기상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11시에는 모든 불을 완전히 꺼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취침 30분 혹은 45분 전에 전화기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해 놓고 슬슬 몸과 마음의 준비를 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습관이 만들어지면 다음 단계는 취침 직전 루틴을 만드는 것이다. 그래야 실제로 자리에 눕는 즉시 잠이 들 수 있다. 

취침 한 시간 전부터는 전자기기의 사용을 중단한다거나 밤에 너무 자극적인 내용을 시청하지 않는다거나 방 안 조명을 낮추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여기까지 이루었으면 다음은 일정 시간에 기상하는데 집중하는 단계이다. 

많은 이들이 이 단계를 수면 질 개선의 출발점으로 착각하지만 일어나는 것은 오히려 나중에 생각해도 되는 부분이다. 

일단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바로 잠에 빠지는 습관을 들이면 잠에서 깨나는 건 어렵지 않다. 규칙적으로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만들어지면 근무 형태가 재택에서 출퇴근으로 다시 바뀌어도 두려울 것이 없다는 마음의 평화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영양 상태 점검

 

삶의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다음 단계는 영양 상태를 살피는 것이다.

바람직한 출발점은 물을 더 마시는 것이다. 수분 섭취량을 늘리면 에너지가 생기고 집중력이 개선되며 피로와 불안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물을 가득 채운 컵이나 물병을 늘 곁에 두는 습관을 들여라. 

마시고 나서 계속 빈 병을 채워 넣는 것이 생각보다 귀찮다면 하루 한 번만 담아도 종일 마실 수 있는 대용량 용기를 구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다음 단계로 일상에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못하다면 에너지 바(bar)나 단백질 셰이크 등 늘 책상에 둘 수 있는 간단한 영양 보충식을 사다 놓고 하루에 꼭 한 두 개는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라. 전화나 달력에 알림을 해놓고 먹거나 책상 위 잘 보이는 곳에 놓아두고 챙겨 먹다 보면 어느새 습관이 된다. 

이렇게 의식적으로 챙겨 먹었을 때 종일 에너지가 유지되고 퇴근 후 지치는 정도가 훨씬 덜하다.

규칙적인 운동

양질의 수면과 영양이라는 기본 조건이 갖춰졌다면 이제는 신체 활동(physical activity)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할 때다. 역설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운동을 하면 하루의 에너지가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충전된다. 

운동을 통해 기분이나 수면의 질, 집중력도 함께 개선될 수 있다.

최소 하루 25분, 주 3회 정도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전반적인 건강 상태 개선에 도움이 된다. 

구체적인 장소와 시간을 정해 놓고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놓아라. 

예를 들어 ‘체육관에서 월, 수, 금 오전 7시부터 30분’이라고 일정을 고정하는 것이다. 동기 부여가 안 돼 고민이라면 친구와 같이 가거나 단체 클래스에 등록하거나 개인 트레이너를 고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무리 지쳐 있어도 다른 사람들의 에너지와 열정을 보면 때로 새로운 의욕이 솟기 마련이다.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이 정도의 신체 활동이 너무 무리라고 여겨지면 좀 더 실천하기 쉬운 스트레칭이나 산책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몸을 움직이는 것을 매일의 일과로 습관화 해놓는 것이 좋다. ‘아침에 눈을 뜨면 바로 5분간 스트레칭’과 같은 규칙을 정해 놓고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생활의 일부가 되어 있을 것이다. 

 

새로운 습관 더하기 

 

일상의 피곤함을 크게 낮춰 주는 건강한 생활 습관들이 자리를 잡으면 삶의 다른 면들도 개선할 여유가 생기게 된다. 

열심히 노력해 이제 수면, 영양, 운동면에서 균형을 찾은 당신, 분명 전보다 하루의 에너지와 집중도가 훨씬 높아졌고 삶에는 좀 더 생기가 돈다. 

다시 말해 무언가 새로 신경 쓸 수 있는 여력이 생긴 것이다.

능력을 넘어서는 과한 노력은 역효과를 낼 수도 있으니 한 번에 한 가지 목표만 세울 것을 권한다. 예를 들어 약속 시간 엄수, 주간 계획 세우기, 큰 프로젝트 세부 과정으로 쪼개기, 이메일 미루지 않고 체크하기 등 내 것으로 만들고 싶었던 습관들에 하나씩 도전해 보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는 점점 변화의 폭을 늘리는데 집중하라. 가령 시간을 지키는 습관을 들이기로 목표를 세웠다면 중요한 미팅 하나를 정해 그곳에 항상 2분 일찍 도착하는데 집중하는 것이다. 

일단 하나의 목표 달성에 성공한 후 직장 및 개인적인 삶의 다른 활동 분야로 점차 적용의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 좋다.

심신이 지쳐 있는 상태에서 일상 습관을 바꿀 때의 핵심은 천천히 그러나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다. 앞으로 나아가되 어느 순간에도 절대 스스로에게 너무 많은 부담을 지우지 말아야 한다. 갖고 있는 모든 나쁜 습관들을 하루에 버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충분한 시간을 두고 건전한 습관을 생활화 할 수 있다면, 분명 일상의 에너지를 회복하고 피로도를 줄이며 꾸준한 성장과 자기 개발의 모멘텀을 쌓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합!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다”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벌레 유입 막으려면?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