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에이전트 상담 노트] 달라스 인구증가와 부동산 현황

0

요즘 고객분들께서는 나름대로의 사전 예습들을 해서 달라스 지역의 인구유입, 부동산 시장의 경쟁과 어려운 상황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있는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 또한 새로운 기회와 환경을 따라 꼭 이주 하겠다고 지금도 타지역으로부터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고, DFW 지역 내에서도 여러가지 이유로 이주를 고려하십니다. 

최근의 이자율 상승과 일부의 분들이 이야기 하는 과도한 가격 상승 이후에도 두드러지는 부동산 가격의 변화가 없는 듯 합니다. 

오늘은 부동산에서 한걸음 물러서서 인구유입과 부동산 공급 부족에 측면에 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에서 10년마다 한번씩 하는 인구 센서스(인구조사)후 그 결과에 따라 하원 의원의 수를 조정하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10년간의 인구이동 즉 늘어나는 또는 줄어드는 주를 한눈에 파악할수 있는 척도입니다. 

아래 표는 2020년 조사 자료인데 초록색으로 표시된 곳이 의석수가 늘어난 곳, 즉 지난 10년간 인구가 늘어난 곳, 반대로 노란색으로 표시된 곳은 줄어든 곳을 나타냅니다. 

늘어난곳은 TX, FL, NC, CO, 등이고 줄어든 곳은 CA, NY, IL, PA 등 입니다. 늘어난 곳 중 2석이 늘어난 곳은 텍사스가 유일합니다.  

이러한 인구 이동은 많은 매체에서 언급하여 알고 들어본 적 있는 주별로 가감을 한눈에 볼수 있는 정보입니다. 

텍사스의 인구는 얼마나 늘어난 것일까요.  2020년 조사 당시를 기준으로 텍사스의 인구는 약 3천만명, 2010의 약 2천5백만명에서 5백만명 즉 15.9%의 증가입니다. 

같은 기간 미국 전체 인구 증가율 7.4%에 비하면 두배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살고 있는 DFW 의 경우는 어떨까요? DFW 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4개의 카운티 -Dallas, Collin, Denton, Tarrant는 텍사스 전체 254 카운티 중 모두 인구증가율이 높은 10개의 카운티에 해당됩니다. 상위 10개는 대부분 DFW 와 어스틴 주위에 해당됩니다.    

그러면 이런 인구증가로 인해 주택의 수요가 많아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인데, 주택 공급의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NEW BUILD HOME의 수치는 이를 전혀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보니 현재의 주택 시장의 어려움은 점점 심해지고 있는 듯 합니다. 

표에서 보듯이 NEW BUILD 의 10년 단위의 공급량을 보변 2010-2020에 해당되는 공급량은 그 외 기간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보니, 미국 전체적으로도 주택 수요 공급에 어려움이 있지만 특히 인구 증가가 가파른 지역의 경우는 더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위에 통계가 모두 2020년, 코로나의 여파가 심해지기 전 데이타이다 보니 여기에 더 어려움은 심화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는 방향일 듯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속에서 집을 사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맞는것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히려 현재는 인플래이션을 많이 걱정하는 때인지라 안정된 현물 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러 자산 중 장기적으로 볼때 부동산이 안전한 현물자산이라는것에는 이견이 없으실겁니다. 

이 때문에 현재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실거주 목적이 아닌 투자의 목적으로도 많은 자금이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되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거주를 목적으로하는 주택 구입이라면 더 고민의 여지가 없어보입니다. 

또 다른 면에서, 안타깝게도 수요 증가가 급격히 줄어들 기미는 보이지 않는 듯 하고, 공급의 현저한 증가 또한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인 듯 합니다. 

위에서 언급하거나 적용하지 않은 이자률 상승에 관해서는 또 다른 기회를 통해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잘 고려하여 지혜로운 부동산 거래 전략과 과정을 위해 전문적이고 빠른 일처리를 도울수 있는 에이전트의 필요성이 그 어느때 보다 필요한 때임을 인지하시고 원하시는 거래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기를 바랍니다.  

 

Kevin Park, 박충원 부동산, Realtor, SRS, ABR 

THE KP GROUP, Coldwell Banker Residential Brokerage

연세대학교, U of Arizona졸업  

CB National Top 2% Agent 상 수상 (2019)  

469-955-6877, Kevin.Park@cbdfw.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