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부동산 전망] 고물가 시대 부동산 주택 가격 기록 경신, 언제까지 이어질까?

0

주택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4월 기존주택 중간값이 39만1200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14.8% 올랐다고 발표했다. 1999년 집계를 시작한 이후 사상 최고치다. 3월의 37만5300달러의 사상최고치를 또다시 경신했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모자란 상황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WSJ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람들이 붐비는 도시에서 벗어나 교외의 더 큰 집에서 살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 비해 노동력 부족과 공급망 악화로 주택 공급이 모자란 상황이 지속돼 왔다고 분석했다. NAR은 4월 판매 가능 주택이 103만채로 전년 동기 대비 10.4% 감소했다고 밝혔다.

 

집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지만 주택 거래량은 줄고 있다. 금리 인상과 글로벌 인플레이션, 집값 거품에 대한 우려가 수요 심리를 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존주택 판매 건수는 561만건으로 전월대비 2.4% 감소했다. 2020년 6월 이후 가장 적은 수치다. 전년동월대비로는 5.9% 줄었다. 

2020년 3월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 기간 동안 각국 중앙은행들의 저금리 정책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낮아지고 유동성이 증가하며 집값을 끌어올렸다고 월스트릿저널WSJ은 분석했다. 

WSJ은 “주택 구매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서 구매자 간 경쟁이 일어나고 주택가격이 상승했다”고 보도했다.

이처럼 치솟는 집값을 주택 구매 희망자들이 감당하지 못할 뿐 아니라 모기지 금리 상승의 부담도 주택 거래량 감소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모기지 금융업체 프레디맥에 따르면 30년 만기 모기지 금리는 연초 3%대에서 4월 말 5.5%로 상승했다.

실제 모기지 신청자도 줄어들었다. 모기지은행협회(MBA)는 주간 단위 모기지 신청건수가 4월 중순 기준 전주 대비 12%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15% 줄었다고 밝혔다. 모기지 금융업체 패니메이가 4월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19%만이 지금이 주택을 사기에 적절한 때라고 답했다. 이는 1년 전 47%에 비해 대폭 낮아진 것이며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로렌스 윤 NAR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높은 집값과 급격히 높아진 모기지 금리가 구매자들의 활동을 위축시켰다”며 “주택시장이 팬데믹 이전의 매매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상업용 부동산 거래 활기, 향후 조정 예상

 

부동산 전문 자산운용사 마스턴투자운용이 향후 1~2년 간 험난한 긴축의 시대가 올 것으로 분석했다. 아직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우려가 본격화되지 않은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도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거래량이 줄어들고 가격이 조정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추후 변동성을 줄일 수 있는 선별적 투자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스턴투자운용 리서치센터 R&S(Research&Strategy)실은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투자환경 점검 보고서를 발간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불경기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과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의 합성어로 경기 불황 속에서 물가가 오르는 현상을 가리킨다. 

마스턴투자운용은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가 2년 내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에 빠질 확률이 35%라고 전망하는 등 향후 1~2년간은 험난한 긴축의 시간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예측했다.

경기 불황의 전조 현상으로 꼽히는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지난달 초 미국 2년물 국채 금리가 10년물 국채 금리를 앞지르면서 32개월 만에 장단기 금리가 역전됐다. 

일반적으로 만기가 긴 장기 채권은 단기 채권보다 금리가 높지만, 단기적으로 경제 전망을 부정적으로 보는 투자자들이 늘면 오히려 만기가 짧은 채권의 금리가 상승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다만 경기 불확실성에도 상업용 부동산 거래는 활기를 띠고 있다고 분석했다. 올해 1분기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거래는 지난해부터 이어온 회복세가 지속됐다. 

미국의 상업용 부동산의 거래량은1510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51%가 증가했다. 

섹터별로는 물류센터와 멀티패밀리의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가운데 오피스와 리테일, 호텔 거래가 1분기 증가세를 견인했다. 엔데믹(풍토병화)으로 여행 수요가 본격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호텔에 대한 투자 수요가 사이클 저점을 지나 증가했다.

마스턴 관계자는 “유통업계의 변화로 어려움을 겪던 리테일은 소비심리 회복으로 대형 쇼핑센터와 몰(mall) 위주로 투자심리가 회복되는 중”이라며 “오피스는 근무형태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빌딩 클래스별 거래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대형과 코어(Core) 건이 건수를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한편 물가상승률이 높은 시기에는 일반적으로 임대료가 함께 오르기 때문에 미국의 부동산은 주요한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마이클 리비 크로우 홀딩스 최고경영자(CEO)는 “1980년대 이후 금리가 급격히 상승한 여러 번의 시기에도 부동산 자산 가격은 크게 하락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물류시설이나 임대 아파트와 같이 펀더멘털이 양호한 자산은 높은 임대율에 기반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며 “미국의 부동산은 인플레이션 상승기에 주요한 인플레 헤지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 인구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MZ 세대가 주택 구입보다 임대를 선호하는 경향은 지속적인 주택공급 부족과 높은 주택 가격, 학자금 대출부담, 최근의 주택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현상”이라며 “이 또한 임대아파트 시장의 투자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게 하는 요소”라고 덧붙였다.

그는 추가로 미국에서는 플로리다와 텍사스, 애리조나, 조지아주 등 남동부 및 남서부 지역으로의 인구이동이 눈에 띄며 인구 이동에 따른 부동산 시장 흐름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비 CEO는 물류시설에 대한 투자도 유망하다고 전했다. 그는 “e커머스 성장과 관련해 아마존과 같은 대형 유통업체 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산업에 걸쳐 물류시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수요 증가에 비해 시설 공급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했다.  

 

부동산파트너 편집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