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씽아나의 씽씽정보]복잡하고 다양한 ‘국제기구’

0

뉴스에서 자주 접하는 G7, OECD, WTO, 세계보건기구, 그리고 UN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은 모두 지구촌을 관할하는 국제기구다. 사전에 나온 정의를 보면 ‘국제기구’란 어떤 국제적인 목적이나 활동을 위해서 두 나라 이상의 회원국으로 구성된 조직체를 말한다.

이런 국제기구에도 다양한 체계가 존재하는데, 크게 정부간 국제기구와 비정부 국제기구 두 가지로 나뉜다. 국제기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정부간 국제기구는 경제와 교통, 노동, 형사, 군사, 정치, 문화, 스포츠, 유엔 등 또 다시 여러 가지 분야로 나눠진다. 우선 정부간 국제기구 산하 경제기구에는OECD를 비롯해 G7, WTO, G20, APEC 등 각종 협회와 위원회가 속해 있다. ‘Group of Seven’을 줄인 G7은 주요 7개국 정상회담을 뜻하고, 미국과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로 구성된 국가 협의체다.

또 OECD라고 줄여서 말하는 경제협력개발기구는 회원국 사이 정책적 협조나 조정을 통해 세계 경제질서를 지키는 역할을 한다. 언론에서 한국의 문제점을 지적할 때 OECD 통계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서 “한국의 어떤 수치가 OECD 국가 중 몇 위로 나타났다”는 식으로 쓰인다. 경제기구 중에서 또 자주 등장하는 것이 WTO다. 세계무역기구는 차별 없는 무역을 위해 공정한 경쟁을 장려하고, 후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순조로운 경제개발을 돕는다.

또 정부간 국제기구의 한 분야인 교통기구에는 국제 철도협력기구와 국제 철도연맹이 있으며, 노동기구에는 국제 노동기구가 있고, 형사기구에는 국제 형사경찰기구와 국제 형사재판소가 속해 있다. 

이 중에서 국제 형사경찰기구는 우리에게 ‘인터폴’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인터폴은 외국으로 도주하는 범죄자를 체포하기 위한 세계 여러 나라 경찰들의 협력체로,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체포권은 없다고 한다.

다음으로 군사기구에는 ‘NATO’라고 불리는 북대서양 조약기구와 집단안보 조약기구, 상하이 협력기구, 그리고 항구적 안보협력기구가 있다. 특히 북대서양 조약기구는 북미와 유럽 여러 나라들의 군사동맹으로, 회원국이 무력공격을 받으면 그 나라를 함께 원조하는 집단 방위권한을 행사한다. 

또 정치기구에는 베니스 위원회가 있으며, 정치·경제·문화 공동체에는 동남아시아 국가연합을 비롯해 아시아 유럽 정상회의, 아프리카 연합, 유럽연합, 유라시아 경제연합, 쿼드, 북극이사회, 이슬람 협력기구 등 15개의 공동체가 존재한다.

그 중 가장 유명한 조직은 유럽연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유럽의 정치와 경제통합을 실현하기 위해 1993년 출범한 연합기구로, 27개 회원국의 인구를 모두 합치면 약 5억명에에 달하는 거대집단이다.

 

전세계 부모역할을 하는 ‘UN’

 

정부간 국제기구에는 스포츠 기구도 다양하게 존재한다. 가장 많이 알려진 국제 스포츠 기구는 뭐니뭐니 해도 국제 올림픽 위원회일 것이다.

‘IOC’라는 약자로도 널리 알려진 국제 올림픽 위원회에는 각종 아시안 게임을 주관하는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와 유럽 올림픽 위원회 등 각 대륙을 대표하는 위원회들이 속해 있다. 이와 함께 국제 패럴림픽 위원회도 있고, 국제 대학 스포츠 연맹, 세계 야구 소프트볼 연맹, 국제 스키연맹 등 수많은 연맹이 스포츠 국제기구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스포츠 기구에서 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국제 축구연맹이다. 월드컵 때 특히 많이 알려졌던 국제 축구연맹 ‘FIFA’에는 각 대륙별로 아시아 축구연맹과 유럽 축구연맹,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북중 카리브, 남미 축구연맹이 소속돼 있다. 

그 외 세계 태권도 연맹과 국제 태권도 연맹 역시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국제기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국제기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구이자, 전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힘을 발휘하는 기구가 바로 유엔(UN)이다. 

뉴욕에 본부를 둔 ‘United Nations’는 국제협력을 증진하고 세계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1940년대에 설립된 대표적인 국제기구다.

가장 큰 목적은 국제 평화유지이지만, 인권을 보호하고 세계 인구와 식량을 관리하는 역할도 감당하고 있다. 유엔 평화유지군을 파견해 전쟁을 멈추게도 하고, 전쟁으로 피해를 본 나라에는 인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아울러 전쟁을 일으킨 나라에는 국제 통화기금과 세계 무역기구 등을 통해 경제재제를 가하는 한편,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세계 각지에 있는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일도 한다.

한 마디로 국제연합 유엔은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국가 연합체로서, 사실상 모든 나라와 민족을 아우르는 범세계적 기구의 역할을 한다. 그 모든 일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세계 식량계획과 유엔 난민기구, 그리고 ‘UNICEF’로 잘 알려진 유엔 아동기금 등 수많은 기금과 전문기구다.

여기엔 유엔 식량농업기구와 ‘IMF’로 알려진 국제 통화기금, 만국 우편연합, 세계 보건기구, 세계 기상기구 등 수십개의 전문기구가 있고, 산하기관으로는 국제 원자력기구와 세계 무역기구 등이 있다.

한편 비정부 국제기구에는 국경 없는 기자회와 국제 노동조합 연맹, 국제 철도연맹, 그리고 자연보호에 앞장서는 ‘그린피스’가 있으며, 어린이들에게 잘 알려진 세계 스카우트 연맹도 비정부 국제기구에 속한다.

 

소피아 씽 (Sophia Tseng)

AM 730 DKnet 라디오 아나운서

텍사스 공인 부동산 에이전트

214-701-5437

Sophia@RealtorTseng.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