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빙라이프] 물 과도하게 줄 때 나타나는 위험 신호

0

물을 과도하게 주지 않았던 유일한 식물은 바로 물통에서 키우던 수련이다. 수초 식물들은 보통 물 속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지만, 대부분의 실내외용 식물들에게 적절한 양 이상으로 물을 줄 경우에는 약해지거나 죽을 수 있다.  


[ 물 과도하게 줄 경우 나타나는 신호 - 실내용 식물 ]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화분 식물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을 주고 있을 수 있다. 아래 소개되는 위험 신호들을 숙지해 물의 양을 적절히 조절해보자. 
 
노랗게 변하거나 물렁한 잎사귀 
더 하우스 플렌트 구루의 전문가이자 책 ‘블룸: 일년 내내 꽃을 피우는 화초를 기르는 비결 (Bloom: The secrets of growing flowering houseplants year-round)’의 저자 리사 엘드리드 스틴코프(Lisa Eldrid Steinkopf) 작가는 “물을 너무 많이 줄 경우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잎사귀가 노랗게 변하거나, 물렁물렁해지는 것이다. 
잎사귀가 노랗게 변하는 증상은 물론 건조하거나 물이 부족할 때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보통 이런 경우 잎사귀가 갈색으로 변하고, 건조하다. 물을 너무 많이 준 잎사귀는 노랗고 흐물흐물하게 된다”고 조언했다. 
 
시든 잎사귀
물을 너무 많이 섭취한 식물은 놀랍게도 시드는 경우가 있어 마치 마른 것과 같이 보일 수 있다. 식물 전체가 시들거나 가지의 끝 부분만 시드는 경우도 있다. 
만약 흙 윗부분이 건조한 경우에만 물을 주고 있다면, 흙 아래쪽으로 몇 인치까지 말라 있는지 확인해보자. 만약 화분에 물을 배출하는 구멍이 없거나 받침대 위에 화분을 너무 오래 올려놓은 경우, 식물의 뿌리가 물 속에 너무 오래 방치될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좋은 방법은 구멍이 있는 화분에 식물을 기르고, 화분 받침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썩은 뿌리
뿌리가 계속 축축한 상태가 지속되면, 스트레스를 받아 썩게 되고 이로 인해 다양한 식물 질병에 걸릴 위험성 역시 높아지게 된다. 썩은 뿌리는 더이상 식물을 지탱할 수 없게 된다. 썩은 뿌리는 어떻게 생겼을까? 뿌리는 갈색을 띠게 되고, 흐물흐물하게 된다. 일단 뿌리가 썩기 시작하면, 그 식물이 다시 살 가능성은 매우 낮아지게 된다. 
 
버섯파리 (Fungus gnats)
스틴코프 작가는 특별히 실내용 식물에서 “잎사귀가 노랗게 변하기 전이나 후에 버섯파리가 날아다니는 것을 보게 될 수 있다. 이는 화분이 너무 축축한 상태라는 것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 물 과도하게 줄 경우 나타나는 신호 - 야외용 식물 ]
야외용 식물에게 물을 너무 많이 준다는 것은 엄청난 양의 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현실 불가능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 발생하기도 한다. 물을 가볍게 여러 번 주는 것보다는 깊게, 덜 주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노랗게 편하거나 시든 잎사귀
주변의 흙이 충분히 젖은 상태지만 식물의 상태가 여전히 시들었거나 노랗게 변색된 경우, 물의 양이 과도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갈색으로 변하거나 떨어지는 잎사귀
식물이 너무 많은 양의 물을 공급받은 경우, 잎사귀가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하고 떨어질 수 있다. 이런 모습은 충분히 물을 얻지 못한 식물들에게도 나타난다. 여기서 차이점은 잎사귀로 과도한 물을 먹은 식물은 잎사귀가 부드럽다. 물이 부족한 잎사귀는 말라 바스락거린다.  
 
성장을 멈추는 식물
물을 너무 과도하게 머금은 식물들 중 성장을 멈추는 경우도 있다. 이는 뿌리가 썩기 시작함에 따라 식물이 습한 환경에서 기생하는 다양한 질병균에 취약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과도한 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은 뿌리는 외부 균의 공격을 이겨낼 면역력을 상실하게 될 수 있다. 

[ 물 과도하게 줄 경우 나타나는 신호 - 잔디 ]
많은 사람들은 비가 오지 않아 채울 수 없는 물의 양을 잔디밭에 물을 직접 줌으로써 보충하고 있다. 만약 잔디를 푸르게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비가 오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계속 스프링클러를 작동시킨다면, 잔디는 과도한 양의 물을 얻게 될 것이다. 
 
많은 양의 버섯
비가 그친 후에 찾아오는 따뜻한 기온은 잔디밭에 일부 버섯이 자랄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잔디밭에 너무 많은 양의 버섯들이 자라나게 된다면, 
이것은 잔디밭에 물이 너무 많다는 것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다. 버섯과 다른 곰팡이균은 습한 환경에서 잘 자란다는 점을 기억하라. 
 
노랗게 변하거나 죽어가는 잔디
모든 식물들은 물 뿐만 아니라 산소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땅이 물로 가득하고 마르지 않을 경우, 잔디는 산소 부족 현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만약 산소가 부족한 경우, 잔디는 노랗게 변하거나 죽게 된다. 
 스펀지 땅
잔디밭을 가로질러 걸어보라. 땅이 스펀지 같다면 이것은 잔디가 너무 많은 물을 머금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물을 적게 주고, 흙이 마를 때까지 물을 주지 말라. 이를 통해 잔디 뿌리가 땅 속 깊이 더 자라게 되고, 이에 따라 물을 더 필요로 하게 된다. 그 결과 잔디는 더욱 튼튼해 지고, 건조한 때에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