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하기 싫어하는 우리 아이, 학습 동기 부여, 이렇게 하자!

0

1. 독서 분위기 조성하기

독서는 아이들의 풍부한 어휘력을 발달하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개념들 및 공식적 의사소통 처리 방법에 필수적인 두뇌 발달을 돕는다. 또한 독서를 통해 습득한 기술은 언어 예술 수업에서 특히 빛을 발한다. 더불어 독서를 잘하는 학생들은 수학, 과학과 같은 기술 과목을 포함해 모든 과목에서 향상된 학습 능력을 경험하게 된다. 

좋은 독서가가 되기 위한 핵심 열쇠는 바로 아이들이 중간에 좌절하지 않고 재미있게 독서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만약 아이 스스로 독서가 지루하고, 좌절감을 느끼게 하는 활동으로 판단하기 시작한다면 더이상 독서를 하지 않게 될 것이며, 이와 함께 학습 능력도 떨어질 것이다. 아이들이 읽을 책을 직접 고를 수 있게 해주고, 읽는 과정을 도와주자. 그리고 독서를 재미있는 활동으로 느낄 수 있게 만들어주자. 

 

2. 아이들 스스로 통제할 기회 주기

아이들이 배움을 멈추는 순간은 보통 자신이 통제되고 있다고 느낄 때나 반대로 학습 과정에서 자신이 통제되지 않고 있다고 느낄 때다. 아이들을 학습 과정으로 이끄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아이들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 경험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과외 활동을 아이들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의 학습 환경과 활동, 스타일을 존중하며 통제와 선택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할 수록, 아이들은 더욱 학습에 몰두하게 되고 큰 동기부여를 받게 될 것이다. 

 

3. 개방적이고 진실한 의사소통의 장 마련하기

자녀 혹은 학생이 현재 자신의 교육 환경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자유롭게 의견을 표출할 수 있도록 격려하자.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걱정거리들을 편안하게 나눌 수 있도록 열린 분위기를 조성하자. 자녀 혹은 학생이 어떤 의견을 말할 때에는 비록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표출된 감정과 의견에 공감하고 재확인하는 모습을 보여주자. 자신의 의견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느낌을 받거나 막힌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 순간, 아이들이 학습 과정으로부터 더 멀어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4. 아이들의 관심사에 집중하기

학습 과정이 아이들의 관심 분야 혹은 관심 과목과 만나게 될 때, 학습은 더욱 재미있어지고 더불어 아이들은 학습에 참여하게 된다. 만약 훌륭한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아이를 돕고자 한다면, 아이들이 흥미를 보이는 주제를 찾고 이를 탐구할 수 있도록 격려해줘라. 예를 들어 아이가 공룡을 좋아한다면, 공룡에 관한 흥미로운 도서나 이야기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자. 이후 가장 좋아하는 공룡 5종류를 고르게 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도록 해보자. 

 

5. 다양한 유형의 학습 스타일을 소개하고 장려하기

모든 아이들은 자신의 학습 방법에 가장 적합한 선호도와 스타일을 갖고 있다.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통해 당신은 아이의 학습 속도와 학습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습 스타일에는 7가지 방법이 있다. 바로 시각적, 청각적, 언어적, 물리적, 논리적 (수학적), 사회적, 그리고 단독적 방법이다. 예를 들어 시각적 방법으로 배우는 아이는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관찰함을 통해 더욱 잘 이해하게 된다. 반대로 청각적 방법을 선호하는 아이는 어떤 개념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들음을 통해 최고의 학습 효과를 얻게 된다. 

 

6. 학습에 대한 열정 나누기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열정은 시들어지곤 한다. 자녀나 학생이 학습에 열정적인 당신의 모습을 본다면, 그들 역시 열정적인 학습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역사와 과학, 독서, 글쓰기, 수학 등 아이들에게 학습은 새로운 발견의 여정이라는 점을 깨우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아이들이 압박감이나 중압감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모든 기회를 새로운 정보를 배울 수 있는 순간으로 만들어보자. 학습을 통해 기쁨과 흥분을 갖는 당신의 모습을 아이들이 볼 때, 이들도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하는 열정을 갖게 될 것이다. 

 

7. 게임 형식의 공부를 통해 배움에 재미 느끼게 하기

게임 기반 학습은 여러 면에서 아주 좋은 학습 방법이다. 게임을 학습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심층적 학습과 비인지적 기술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뿐만 아니라 배움에 대한 아이들의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게임 기반 학습은 하나의 팀으로 배우는 학습 과정에서 효과적인 동기부여 역할을 하기도 한다. 특히 교실 환경에서 이 방법은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수업을 듣는 것보다 게임을 할 때 더욱 열심을 낸다. 게임은 아이들의 참여도를 높인다. 

 

8. 성적이 아닌 배우고 있는 것에 집중하기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에게 오자마자 수학 시험을 어떻게 봤는지 묻지 말고, 그날 배운 수학 내용을 당신에게 직접 가르치도록 해보자. 아이의 수학 성적에 집중하지 말고,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집중하라. 

물론 성과도 중요하지만 아이의 학습 과정에 집중하기 시작한다면 아이에게 1) 실제 배우는 학습과정이 시험 성적보다 더 중요하다는 점, 2) 성적이 전부가 아니다는 점, 3) 성적보다는 아이를 더 걱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학습 경험에 집중함을 통해 당신은 4) 아이 스스로 자신이 배운 것을 말로 표현하고 이를 확실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9. 스스로 정리정돈 할 수 있도록 돕기

과제와 책, 페이퍼 정리를 하도록 돕는 것은 공부하고자 하는 아이들의 의욕을 돕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린 아이들일수록 여기저기 어지럽히는 것이 정상일 수 있지만, 이런 환경은 오히려 압도당하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압도감을 갖고 있는 아이들은 좌절하고, 걱정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게 된다. 인내심을 갖고, 아이가 학용품과 과제들을 정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와주자. 

 

10. 성과를 인정해주고, 축하해주기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자녀의 성과를 인정해주고, 축하해주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특히 중요한데 이들은 학습 의욕을 유지하고, 스스로 도전할 힘을 위한 긍정적 강화가 지속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평범한 모든 부분을 칭찬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특별한 성과와 업적을 알아주고, 축하해주면 좋다.

 

11. 장점에 집중하기

아이가 학업적으로 힘든 부분이 많을 때에는 장점이나 강점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운 일일 수 있다. 하지만 자녀의 장점에 집중하는 것은 아이의 정서적 건강과 학업적 발달,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또한 자녀의 장점에 집중하는 것은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을 수 있도록 돕는 또다른 유형의 긍정적 강화다. 반대로 자녀의 부족한 약점에 집중하는 것은 낙담과 괴로움, 학습 의욕 감퇴를 야기하는 것 외에 어떤 효과도 가져올 수 없다. 

 

12. 매일을 배움의 날로 만들기

매일을 배움의 날로 만드는 것이 자칫 어려운 것처럼 들릴 수 있지만 만약 이를 올바른 방법으로 한다면 생각보다 힘든 일이 아닐 수 있다. 가능할 때마다 자녀에게 주변 환경을 탐험하도록 하자. 그리고 이에 관해 질문을 던져주고,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자. 자신이 보고 경험한 것을 분류하고, 나누며, 비판적 시각으로 생각하도록 아이들을 격려하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벌레 유입 막으려면?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참을 수 없는 고통 “죽을 권리를 달라” / 텍사스 공화국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참을 수 없는 고통 “죽을 권리를 달라”스스로 죽음을 결정하는 것은 인간의 권리일까?드리스 판아흐트 네덜란드 전 총리가 아내와 함께 동반 안락사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럽을 시작…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DFW 지역내 블루보넷 명소는?

텍사스의 꽃,블루보넷(bluebonnet)의 계절이 돌아왔다.매해 아름다운 보랏빛 블루보넷과 함께 사진을남기는 것도 가족 혹은 자신의 추억을 남기기는 데에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더보기

[경제전망] 금리 인하는 언제쯤?

2024년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월 인하설이 5월 인하설로 옮겨 가더… 더보기

[Issue] 지금은 ‘딥페이크’중흥기

페이크(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기술이 금융 사기를 비롯해 선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분야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첫 휴대 전화, 언제 사주는 것이 좋을까?

부모가 살았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 한다.사이버 세상에 상주하면서 소셜 미디어 속 자존감, 멀티 태스킹으로 전하되는 능…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봄봄~ 우리집 가치를 높이는 나무를 심어보자!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집을 판매하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주방 혹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하지만 의외의 선택지도 있다. 바로 주택 조경이다. 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