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슬기로운 임대료 인하법

0

임대료 인하를 협상할 수 있을까? 대부분 세입자들은 임대료 인하를 협상한다는 것 자체를 어렵게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세입자가 제대로 된 방법을 알고 있다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현재 임대하고 있고 임대료가 너무 비싸다고 생각한다면 세입자로서 집주인에게 협상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집주인과 세입자 간의 임대료 인하 협상은 이기기 힘든 싸움처럼 보일 수 있지만 세입자가 다음 두 가지 사실을 입증할 수 있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 

첫째, 입주하려는 곳의 임대료가 다른 비슷한 수준의 아파트보다 높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둘째, 세입자 본인이 제때 임대료를 지불하는 모범 세입자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면 새로운 아파트에 신규로 임대를 신청하든지 혹은 현재 살고 있는 곳에서 가격 인하를 요구하든지 상관없이 언제든 집주인과 협상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세입자가 집주인과 성공적으로 협상할 수 있는 방법과 집주인이 임대료를 인하할 수밖에 없도록 설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사 전 임대료 인하 협상 가능성은?

이사를 하기 전 임대료 인하를 협상할 수 있을까? 예비 세입자로서 새로운 집주인에게 더 낮은 임대료를 달라고 설득하는 것은 기존 세입자보다 어려울 수밖에 없다. 집주인과 세입자 두 사람이 함께 한 기간이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이 바로 경쟁 시장이다. 빈 아파트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집주인들은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임대료 협상에 훨씬 더 개방적일 것이다. 

상황이 절박한 집주인들은 새로운 세입자가 다른 곳과 계약하는 것을 두고 보기보다는 조금의 희생이 따르더라도 임대료 인하 협상에 응하고 계약을 할 것이다. 

임대료 인하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남들 보다 뛰어난 신청서를 준비해라. 

콘도 캐피탈(Condo Capital)의 부동산 투자자인 글렌 카터(Glenn Carter)는 “세입자들이 집주인과 임대료를 협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눈에 띄는 지원자가 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즉, 세금 신고서, 고용 증명서, 그리고 본인들이 제때에 임대료를 지불했다는 이전 집주인들의 추천서 등을 포함해 신청서를 신속하게 제출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문서들은 세입자가 부지런하고 새로운 임대 계약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증거가 될 수 있다. 더불어 임대 협상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2년 이상의 장기 임대 계약을 제안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높은 신용 점수를 보여줘라. 

가능하다면 높은 신용 점수를 보여주는 가장 최신 문서를 제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점수는 당신이 빚을 제때 갚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보스턴의 한 임대주인 스티브 실버버그(Steve Silberberg)는 “집주인으로서 세입자를 신뢰할 수 있는 명확한 자료가 있다면 더 낮은 임대료를 받더라도 그 세입자를 받아들일 것”이라며 높은 신용 등급을 강조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때에 신용카드 금액을 갚는 사람들이 집세 역시 제때 낼 가능성이 높다고 믿기 때문에 높은 신용 점수를 유지하는 것은 세입자로서 중요한 장점이 된다.

 

◈임대료 관련 통계를 수집해라. 

온라인으로 해당 지역의 비슷한 부동산 임대료를 검색해 보거나 관심 있는 부동산 또는 그 지역의 유사한 부동산이 시장에 나온 지 얼마나 됐는지를 사전에 조사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현재 자신이 머무는 곳보다 임대료가 약간 낮거나 비슷한 곳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임대료 협상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주변의 유사한 원룸 아파트 중 현재 거주지보다 더 많은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이 있을 수 있다. 

꼼꼼한 조사한 후 이러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임대주에게 어떻게 합리적인 가격 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이야기해보자.

 

◈현실적인 임대료 인하를 제안해라.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임대 가격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집주인에게 가장 낮은 금액부터 제안해 협상을 시작하지 말고, 첫 번째 임대료 제안이 집주인과 흥정할 수 있는 가격이 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공격적으로 제안하지 말고 예의 있고 친절하게 다가가라. 

예를 들어 “나는 이곳을 너무 사랑하고 장기적으로 머물기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내가 쓸 수 있는 가능한 예산은 얼마이다. 장기 임대 계약을 하는 조건으로 임대료를 조금 낮춰줄 수 있는가?”라고 제안해 볼 수 있다. 

또 다른 옵션으로는 더 낮은 요금을 제안하는 대신 1개월 무료 렌트 프로모션을 요청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현재 세입자(Tenant)로서 임대료 인하를 협상하는 방법

 

현 세입자로서 집주인과 임대료를 협상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이다. 실제로 임대료를 밀리지 않고 제시간에 지불해 좋은 세입자로 입증이 된다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곳이 아파트든 하우스든 상관없이 임대료를 현명하게 협상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적절한 타이밍이 중요하다. 

임대 인하를 위한 가장 적절한 협상 시기는 임대 갱신이 만료되기 직전이다. 집주인에게 새로운 곳을 구할 생각은 없고 적당한 가격으로 지금 살던 곳에 계속 있고 싶다고 말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다음 현실을 친절하게 전달해라. “현재 아파트가 마음에 들지만 다른 곳에서 더 저렴한 월세를 제공한 곳이 있다”고 말이다. 

 

◈계속 세입자로 두는 것에 대한 장점을 부각시켜라.

집주인에게 당신을 세입자로 두는 것이 어떠한 이점을 주는지를 언급하라. 예를 들어 새로운 세입자를 찾을 때에 임대 리스팅(listing), 아파트 투어, 신청자들을 선별하는 절차, 잠재적 임대 수입을 잃는 재정적 감수 등을 포함해 번거로운 일을 하지 않아도 됨을 상기시키는 방법이 있다. 

 

◈답례로 무언가를 제공하라. 

집주인에게 더 낮은 임대료, 더 높은 보증금, 또는 한두 달 선불과 같은 조건에 대한 대가로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라. 

 

◈모범 세입자임을 증명하라. 

당신이 임대료를 항상 제때 지불했고, 그로 인해 집주인에게 오히려 수익을 줬기 때문에 세입자로서 훌륭한 가치를 갖고 있고 임대료 인하가 정당함을 어필해 보자. 집주인에게 집세를 제때 내고, 집을 잘 유지하고, 이웃을 돕고 있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실버버그는 “만약 신뢰도가 낮은 세입자가 임대 기간 중 반달치 임대료라도 놓치게 된다면 그것은 세입자에게 크나큰 손실로 이어질 것”이라며 제때 임대료를 지불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또한 “최근 불성실한 세입자와 1년 새로 계약하는 것 대신 기존의 세입자와 1년 6개월 계약으로 월 150달러를 덜 받는 것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수리 문제를 언급하라. 

아파트나 집에서 낡거나 페인트칠 등 수리가 필요한 모든 부분을 언급하며, 집주인의 주의를 끄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런 다음 수리가 필요한 부분의 현재 상태를 비교해 임대료 가격을 인하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제안하라. 다만 임대료를 줄이는 대신 직접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수고를 감수해야 할 경우도 있다. 

 

◈한시적 임대료 인하를 제안하라. 

만약 집주인이 임대료를 장기적으로 인하하는 것에 부정적이라면 대신에 한시적 인하를 제안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임대 시장이 활발하지 않은 비수기에 몇 달 동안 방을 비워 놓는 것 대신 한시적 임대 인하는 집주인에게 좋은 제안이 될 수 있다. 

액시덴탈렌트닷컴(AccidentalRental.com)의 집주인인 도메닉 티치아노(Domenick Tiziano)는 “11월과 1월 사이에 빈 방이 있다면 현명한 세입자는 나와 임대료 인하 협상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계약할 가능성이 높다”라며, “900달러짜리 부동산에 대해 6개월 동안 월 임대료 50달러 감액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합!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다”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벌레 유입 막으려면?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