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달라스 상업용 부동산 전미 최고 수준

0

★ 경기 침체에도 달라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순항 중

달라스 지역의 상업용 부동산 거래 수준이 올해에도 미 전역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SCI Real Assets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9월까지의 달라스 상업용 부동산 거래액은 328억 달러가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2021년) 동기간 보다 10% 이상 늘어난 기록적인 수치다. 반면 전국적인 상업용 부동산 거래액은 21% 감소했다.

달라스의 상업용 부동산 거래액은 238억 달러를 기록한 2위 LA와 218억 달러를 기록한 3위 애틀란타(Atlanta)를 능가했다. 또한 휴스턴과 어스틴도 부동산 거래가 가장 많은 시장 탑 10에 포함됐다.

아파트와 창고형 빌딩, 오피스 등 다양한 부동산 거래로 인해 달라스는 부동산 투자면에서 타 시장들을 앞설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MSCI 분석 전문가들은 “현재 달라스의 위치는 대형 거래 활동보다 지난 9개월간 이뤄진 900건에 달하는 거래 결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전하며, “팬데믹 이전 5년간 나타난 평균 거래 수준보다 20% 가까이 더 높다”고 말했다. 

특히 달라스의 상업용 부동산 거래 건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아파트와 창고형 빌딩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올해 달라스에서 성사된 가장 큰 규모의 상업용 부동산 매매는 6억여달러의 거래가를 기록한 달라스 다운타운의 트라멜 크로우 센터(Trammell Crow Center)였다. 

MSCI에 따르면 트라멜 크로우 센터 거래는 올해 미 전역에서 이뤄진 최대 규모 상업용 부동산 거래 중 10번째로 큰 거래였다. 

한편 전문가들은 “높아지는 이자율 때문에 미 전역의 많은 시장들의 거래율이 둔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 플라워 마운드, “새 비스니스 파크 개발 사업 예고”

플라워 마운드(Flower Mound)에서 새 비즈니스 파크 개발사업이 진행된다.

주 당국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산업용 부동산 개발업체 프롤로지스(Prologis)가 계획한 실버론 건축(Silveron building) 개발이 오는 12월에 시작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52만 5000sf.이 넘는 면적을 자랑하며, 약 2천 5백만 달러의 비용이 예상된다.

창고형 빌딩을 조성할 계획인 실버론 개발 사업은 실버론 블로버드(Silveron Boulevard)에서 진행되며 내년(2023년) 말 개장할 계획이다. 개발 부지는 인터내셔널 파크웨이(International Parkway) 인근의 67에이커 정도인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초 플라워 마운드 시의회는 새 비즈니스 파크 개발사업을 승인했다. 

실버론 개발 사업은 본래 듀크 리얼티(Duke Realty)가 추진하던 개발사업이었는데, 프롤로지스가 최근에 듀크를 약 240억 달러에 인수했다.

듀크 리얼티는 지난 몇 년 간 플라워 마운드에서 산업용 빌딩들을 여러 개 건설한 바 있다. 

한편 샌프란시스코 기반의 프롤로지스는 DFW 지역에서 총 면적 4천 sf.에 육박하는 200여개의 창고형 빌딩을 소유하고 있다. 

프롤로지스는 전세계에 약 10억sf. 규모의 산업용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DFW 지역은 프롤로지스가 진출해 있는 최대 규모의 산업용 부동산 시장들 중 한 곳으로 프롤로지스는 최근 또다른 비즈니스 파크 개발사업 계획을 플래이노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르면 커스터 로드(Custer Road) 서쪽 부시 턴파이크(Bush Turnpike)에서 진행될 새 비즈니스 파크에는 약 100만sf. 규모의 창고형 유통 공간이 조성될 계획이다.

 

★ 북텍사스 산업용 빌딩 건설 수준, 전미 최고 기록

북텍사스의 산업용 빌딩 건설율이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업용 부동산 회사 쿠쉬맨 앤 웨이크필드(Cushman & Wakefield)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말 DFW 지역에서 7600만여sf.의 창고형 건물 건설이 진행됐다.

DFW 지역의 산업용 빌딩 개발은 지난 몇 년 사이 두 배 넘게 증가했는데, 다만 시장 분석전문가들은 광풍 같은 산업용 빌딩 공간 개발이 수개월 내에 둔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쿠쉬맨 앤 웨이크필드 달라스 지사의 네이단 오빈(Nathan Orbin) 관계자는 “현재 개발 건수가 계속 상승하고 있지만,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 금리를 계속적으로 올리고 시장의 경제적 수치가 나올 때까지 향후 몇 분기에 걸쳐 새 산업용 빌딩 건설이 누그러지기 시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사용자들의 강한 수요와 공급 약화가 지배적인 상황에서 임대료율은 내년까지 계속해서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텍사스에서 산업용 빌딩 공간이 가장 많은 지역은 2,180만sf. 면적의 달라스 카운티 남부 지역과 노스 포트 워스(North Fort Worth)의 1,580만sf.의 얼라이언스텍사스(AllianceTexas) 지역이다.

특히 DFW 지역은 산업용 빌딩 건설과 거래에서 전국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는데, 지역 건설의 대부분이 투기성 개발이어서 건설업체들이 임대되지 않는 개발사업에 나서지 않으려는 조짐도 보이고 있다.

쿠쉬맨 앤 웨이크필드의 데이비드 에세크(David Eseke) 관계자는 “여전히 높은 건설 비용과 이자율 때문에 많은 건설업체들이 시장의 부지를 포기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들어 첫 9개월 동안 건설업체들은 DFW 지역에서 약 2,600만sf.의 산업용 빌딩 공간을 완공했는데, 지난 3분기때까지 순 임대 면적 2,670만sf.보다 더 적은 수준이다. 

지난 3분기 동안 DFW 지역의 창고형 건물 임대 면적은 1,390만sf.였다. 특히 3분기 동안 임대된 창고형 건물들은 페가수스 로지스틱스(Pegasus logistics)가 노스 포트 워스에서 임대한 75만여sf.의 공간과 소매점 크레이트 앤 바렐(Crate & Barrel)가 달라스 카운티 남부 지역에서 임대한 70만sf.의 공간이다. 그외 삼성도 사우스 포트 워스(South Fort Worth)에서 67만여sf.의 공간을 임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9월 말 기준, 북텍사스 소재 창고형 건물 중 임대되지 않은 면적은 5%가 안 되는 수준이다.

이처럼 북텍사스 지역의 유통 시설 공간 임대가 급증한 것은 전자 상거래 증가와 지역 인구가 미 전역 최대 수준으로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금리 인하는 언제쯤?

2024년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월 인하설이 5월 인하설로 옮겨 가더… 더보기

[Issue] 지금은 ‘딥페이크’중흥기

페이크(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기술이 금융 사기를 비롯해 선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분야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첫 휴대 전화, 언제 사주는 것이 …

부모가 살았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 한다.사이버 세상에 상주하면서 소셜 미디어 속 자존감, 멀티 태스킹으로 전하되는 능…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봄봄~ 우리집 가치를 높이는 나무를…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집을 판매하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주방 혹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하지만 의외의 선택지도 있다. 바로 주택 조경이다. 아…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놀라운 삼각지 ‘TEX-A-PLEX’흔히 어떤 것이 크다고 할 때 미국에서는 이를‘텍사스 만큼 크다’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텍사스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실제로 텍사…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달라스 최고의 치즈 맛집 가볼까?

치즈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체 유제품으로 다양한 요리나 간식으로 자주 사용되는 재료이다.치즈의 역사와 문화는 오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데 사람이 동물의 젖을 먹기 시작하면… 더보기

[부동산 전망] 북텍사스 주택 가격, 올해 다시 상승할…

DFW지역의 주택 가격이 지난해 4분기에 거의 상승하지 않은 반면, 전국 가격은 전년 대비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미 부동산 협회(National Association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집 팔아 부자되기?” …

북텍사스 주택 소유자들이 집을 매매할 때 여전히 큰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DFW지역 주택 소유자는 일반적인 주택 매각으로 평균 11만 2,527달러의 이익을 얻은 것…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진했던 오피스 빌딩 부…

미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회사인 CBRE 그룹이 타격을 입은 오피스 부동산 사업에서 올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CBRE 그룹의 에마 지아마르티노(Emma Giamartino) 최고… 더보기

[Issue] 마이 스위트 홈! 생애 첫 주택 구매 주…

생애 첫 집을 사는 것은 정말 흥분되고 기쁜 일이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해 자칫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이사철인 봄을 맞아 생애 첫집을 구하고 있다면 이것만은 피하도록 하자.1.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