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기에 유용한 돈 관리법

0

올 한 해 경기 침체가 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수없이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정말로 경기 침체가 올까 하는 의구심도 함께 가졌을 것이다.

전미 경제연구소(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이하 NBER)는 경기 침체를 ‘경제 전반에 걸쳐 몇 달 이상 지속되는 경제 활동의 현저한 감소’라고 정의한다. NBER이 경기 침체를 평가하는 요소에는 무엇보다도 소비 지출과 고용률이 우선적으로 포함된다. 

미국 국내총생산(GDP)는 지난 3분기에 연평균 2.6% 증가했지만, 2022년 상반기에는 2분기 연속 감소했다. 지난 8월의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8.2%를 기록하며 40년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이후 발표된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보다는 낮은 7.7%를 기록하며 인플레이션이 일부 둔화하기 시작했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여전히 많은 경제학자들이 경기 침체를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러분은 이미 몇 번의 경기 침체기를 겪었을 지도 모른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최악의 금융위기로 발생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이어진 대공황일 것이다. 또한 가깝게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퍼져 나가며 세계 경제가 멈춘 2020년 2월과 4월 사이에 미국 역사상 가장 짧은 침체기를 경험한 바 있다.

경기 침체는 모두에게 힘든 시기이지만 평범한 비즈니스 사이클의 일부이기도 하다. 

때문에 스스로 대비하는 방법만 알고 있다면 재정적으로 안정을 유지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산을 쌓을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안정적으로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기 위한 유용한 방법 4가지를 소개한다.  

 

01 소비 습관을 되짚어보고 저축을 늘려라

경기 침체에 대비하기 위한 돈 관리 방법으로 가장 먼저 자신의 소비 습관을 면밀히 살펴보고 얼마나 저축 금액을 늘릴 수 있을지 계획을 세워 볼 것을 추천한다.

비상금을 마련해 두면 현금 부족이나 정리해고, 식료품 또는 가스 가격 인상 등 뜻하지 않은 경제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특히 지난 6개월간 사용했던 예상치 못한 지출 금액을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향후 나타날 수 있는 잠재적 재정난에 대처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또한 경기 침체기 동안 미리 준비해둔 현금을 사용할 수 있다면 그렇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탄탄한 재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현재의 주요 수입 외의 부가 수입원을 찾는다면 경기 침체기에 보다 더 잘 대처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나 부업을 시작하거나 책이나 옷, 주얼리 등의 중고 물품 팔아 비용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부가 수익은 기본 소득이 감소하거나 손실을 입을 경우 그 손해를 만회할 수 있다. 

 

02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증가하는 것에 투자하라

현금 보유량을 늘리면 주식이나 부동산 등 자산(가치 상승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러한 투자의 핵심은 향후 10년의 전망을 갖고 투자하는 것이다. 

경기 침체기에는 주식 시장이 하락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 때가 이전보다 훨씬 적은 자금으로 우량 기업의 주식을 할인된 가격에 투자하거나 매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2022년 1월부터 10월 중순까지 미 최대 상장기업 500개로 구성된 증권지수인 스탠다드 앤 푸어스(S&P) 500 지수는 20% 이상 하락했다. 단기 투자자에게는 20%의 가격 하락 손실이 예상되지만, 장기 투자자에게는 오히려 자산을 쌓을 기회가 된다.

또한 최근 2년간 집값이 전반적으로 크게 올랐지만 부동산 시장은 연초 이후 상승 추세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침체에 빠지면 현금 유동성이 줄어드는데 이러한 현상은 개인 신용이나 부동산 거래에 영향을 미쳐 공매도나 압류 또한 더 많이 일어날 수 있다. 

이 시기에 임대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은 현금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장기적으로 부동산 가치를 상승시켜 부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투자는 장기적인 재정 활동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시장의 단기적인 움직임에 따라 좌지우지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꺼번에 투자하지 않고 달러 비용을 평균화(Dollar cost averaging)하여 지속적, 정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경제 침체기에 매우 가치 있는 재정 전략이다.

 

03 투자 범위를 다양화하라

한 종목의 가격이 내려간 것을 보고 그 주식에 모든 돈을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주식 투자에 갓 입문한 사람일수록 S&P 500이나 토탈 스톡 마켓 (Total Stock Market)처럼 시장 지수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 (Index Funds)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금융 고문이자, 금융 리터러시 플랫폼인 베타 월렛 (Better Wallet)의 설립자 마크 러셀 (Marc Russell)은 “인덱스 펀드는 투자자들이 개인의 주식 포트폴리오를 더 적극적으로 관리할수록 그에 따른 수수료가 높아지기 때문에 대부분 투자자가 포트폴리오를 더 수동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관리하게 한다"고 조언한다.

인덱스 펀드가 아닌 각각의 개별 종목을 선택하여 투자를 다각화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는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하는 복잡한 작업이다. 

전문가들은 피델리티 (Fidelity), 뱅가드 (Vanguard), 엠원 금융 (M-1 Finance) 같은 저가 증권사로부터 S&P 500의 인덱스 펀드를 몇 백 달러에 구매할 것을 추천한다. 

개인 재무 지도 및 예산 편성 전문회사, 클로 베어 머니 코치 (Clo Bare Money Coach)의 설립자 클로이 대니얼스 (Chloe Daniels)는 “저렴하고 다양화된 인덱스 펀드를 사들이는 것은 각각의 당첨자를 뽑기보다 시장 전체에 베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식시장과 부동산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진다. 투자를 빨리 시작할수록 장기적으로 자산을 쌓을 수 있는 입지를 더 잘 갖추게 될 것이다. 

 

04 세금 혜택을 활용하라

자산에 투자할 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세금 혜택이 있다. 이러한 세금 혜택 때문에 주식 시장과 부동산은 오랫동안 사람들이 자산을 쌓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해 왔다.

예를 들어, 401K, 403B, 457과 같은 일부 은퇴 계좌에서는 세금 혜택을 제공한다. 

이 계좌의 기여금은 세금 계산 시 소득에서 제외된다. 또한 Roth IRA와 Roth 401K 같은 다른 계좌에서는 은퇴할 때까지 투자액이 비과세된다. 부동산 보유에 대한 세액공제의 경우 부동산을 통해 재산을 계속 형성하면서 1031 거래소를 통한 부동산 수익에 대해 세금 납부를 유예할 가능성도 있다. 자산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이러한 세제 혜택을 활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은퇴 계좌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은퇴 시점까지 돈을 묶어 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장 투자하고 싶어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비과세 혜택을 활용한다면 가장 큰 비용 중에 하나인 세금을 줄임으로써 돈을 절약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세금 우대계좌와 세액공제를 이용하면 전반적인 세금 부채를 줄이고 더 많은 이윤을 남기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의 경제 상황을 되짚어보고 소득과 현금 보유액을 늘리고, 점진적이고 일관성 있게 투자한다면 다음 경기 침체를 대비할 수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벌레 유입 막으려면?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참을 수 없는 고통 “죽을 권리를 달라” / 텍사스 공화국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참을 수 없는 고통 “죽을 권리를 달라”스스로 죽음을 결정하는 것은 인간의 권리일까?드리스 판아흐트 네덜란드 전 총리가 아내와 함께 동반 안락사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럽을 시작…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DFW 지역내 블루보넷 명소는?

텍사스의 꽃,블루보넷(bluebonnet)의 계절이 돌아왔다.매해 아름다운 보랏빛 블루보넷과 함께 사진을남기는 것도 가족 혹은 자신의 추억을 남기기는 데에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더보기

[경제전망] 금리 인하는 언제쯤?

2024년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월 인하설이 5월 인하설로 옮겨 가더… 더보기

[Issue] 지금은 ‘딥페이크’중흥기

페이크(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기술이 금융 사기를 비롯해 선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분야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첫 휴대 전화, 언제 사주는 것이 좋을까?

부모가 살았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 한다.사이버 세상에 상주하면서 소셜 미디어 속 자존감, 멀티 태스킹으로 전하되는 능…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봄봄~ 우리집 가치를 높이는 나무를 심어보자!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집을 판매하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주방 혹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하지만 의외의 선택지도 있다. 바로 주택 조경이다. 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