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스캠 범죄를 당하지 않기 위한 몇 가지 주의점

0

사회보장번호(소셜넘버, SSN)는 사기꾼들의 타깃 1순위이다.

이것만 있으면 ID를 도용해 신용카드나 은행 계좌를 만들 수 있고 돈도 인출할 수 있으며 소셜번호 당사자의 이름으로 세금 환급서를 제출해 환급을 받을 수도 있고 의료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소셜넘버는 은행이나 대출 기관, 정부, 현재 다니는 회사와 같이 법적으로 꼭 필요할 때만 공유해야 한다.

사회보장과 관련된 사기는 만연하고 있다. 사회보장국 및 기타 연방 정부 기관인 것처럼 가장한 사기꾼들은 피해자를 속여 돈을 보내게 하거나 개인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사기에는 공통적인 요소가 있다. 사기꾼은 종종 두려움을 악용하고 체포 또는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위협한다. 

또한 사회보장국 및 기타 공무원으로 가장해 점찍은 이들의 사회보장번호(SSN) 또는 혜택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소셜넘버가 범죄와 관련이 있어 피해를 당할 수 있다고 공포심을 조장한다.

이처럼 사기의 방법과 그 내용은 다양할 수 있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피해자로 하여금 기프트 카드나 전신 송금과 같은 방법으로 돈을 보내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다.

스팸 전화를 걸러내는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트루콜러에 따르면 지난해(2022년) 통화 및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화 사기를 당한 미국인은 약 7천 만명에 달하며 피해 규모가 400억 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트루콜러의 클레이턴 리아브래튼 수석 고문은 “적은 비용으로 자동 발신장치 설치해 다수의 전화번호를 연결할 수 있다. 의도적으로 지역, 인구 분포를 고려해 무작위로 전화를 거는 것은 매우 단기간에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보이스 피싱 등 통화 사기(Vishing)와 문자 사기(Smishing)는 기존의 이메일 사기(Phishing)와 비슷한 유형이지만 매우 즉각적이고 단시간에 이뤄진다. 특히 스마트폰을 항시 휴대하고 수시로 들여다보기 때문에 걸려들기 쉽다”고 덧붙였다.

연방거래위원회(FTC)에 따르면 2021년 약 180만건의 사기 보고가 접수된 가운데 전화 사기가 36%를 차지했다. 사기 유형으로는 가족·친지 사칭, 비즈니스·투자, 채무탕감, 신용점수 회복, 자동차 보증기간 연장, 자선 기부, 융자, 경품, 로또, 여행·타임셰어, 무료 체험 등 다양하다. 

전화 사기 피해자 수는 매년 급증해 지난 2014년 1760만명에서 2022년 6840만명으로 289% 증가했으며 피해 규모도 86억 달러에서 395억 달러로 359% 폭증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피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면 예상치 못한 전화나 메시지를 의심하고 주의하라고 조언한다.

이들은 “사기 범죄자들은 합법성을 증명하기 위해 연방 정부 관리의 이름을 사용하고 문서나 사진 증거, 연방 직원임을 나타내는 자격증, 법 집행 자격 증명 및 배지를 사용하기도 한다”고 경고했다.

이에 피해 예방을 위해 

▶모르는 전화는 받지 말 것 

▶텍스트 메시지의 링크는 절대로 클릭하지 말 것 

▶모르는 이메일 및 편지를 무시할 것 

▶케이스넘버, 직원 넘버 등 요구할 것 

▶전화 끊고 크레딧카드, 은행에 직접 전화해 확인할 것

▶전화번호를 FTC 두낫콜 레지스트리에 등록하라고 당부했다.

 

“이같은 연락을 받았다면 의심하라”

 

1) 직원의 공식 연방 정부 신분증 사진을 보낸 경우

2) 사회 보장 번호를 정지시키라는 요구

3) 벌금이나 수수료를 즉시 지불하지 않는다면 체포 또는 기타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위협한 경우

4) 소매 기프트 카드, 전신 송금, 인터넷 통화 또는 우편 현금으로 지불해야 한다고 강요하는 경우

5) 지불에 대한 대가로 혜택 증가 또는 기타 지원을 약속한 경우

6) 이메일을 통해 개인 정보가 포함된 “공식적인(official)” 편지 또는 보고서를 보낸 경우

 

반면 사회보장국은 수신에 동의한 경우에만 다음과 같은 제한된 상황에서만 자동 이메일 및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 이메일이나 문자로 업데이트 및 알림 수신을 신청한 경우.

➜ 개인 my Social Security 계정에 액세스할 때 강화된 보안의 일환으로.사회보장국에 미납금이 있는 경우 지불 옵션 및 항소 권리가 포함된 서신을 받게 된다. (기프트 카드, 전신 송금, 인터넷 또는 암호화폐, 우편 현금은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

➜ 의심되는 사회보장 관련 사기 및 기타 사회보장 사기를 감찰관실에 신고할 수 있는데, Twitter @TheSSAOIG, Facebook @SSA Office of the Inspector General, LinkedIn에서 SSA OIG를 팔로우하여 사회보장 관련 사기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하면 좋다.

 

신원 도용은 매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신원 도용의 위협을 이해하고 주의를 기울여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 신원 도용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10가지 방법이 있다.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10가지 방법

 

01. 사회 보장 카드를 집에서 안전한 곳에 보관하기, 휴대하거나 불필요하게 번호를 제공하지 말아야 한다.

02. 모르는 발신자와 통화할 때 주의하기, 사기꾼은 합법적인 전화번호나 공무원의 실명을 사용하여 피해자를 불안과 혼란에 빠뜨려 명확한 판단을 할 수 없게 만든다. 만약 위협하거나 불안하게 만들면 전화를 끊는 것이 좋다

03. 다른 사람이 나의 계정에 쉽게 액세스할 수 없도록 강력하고 고유한 비밀번호 만들기, 해커가 한 계정을 손상시키더라도 또다른 계정에 액세스할 수 없도록 각 계정에 다른 암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연방거래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 FTC)의 비밀번호 체크리스트에서 팁을 확인하라

04. 요청하지 않은 전화나 메시지에 대한 응답으로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를 제공하지 말것, 개인 정보 등을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지 말아야한다.

05. 이름, 생년월일, 사회 보장 번호와 같은 개인 정보가 포함된 종이 문서 등은 확실하게 파쇄하는 것이 좋다.

06. PIN(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개인식별번호)으로 보호하거나 지문 인식 기능을 추가하거나 안면 인식을 사용하여 무단 액세스로부터 모바일 장치를 보호할 것. 또. 암호를 추가하고 화면이 자동으로 잠기기 전에 시간을 조정할 수도 있다.

07. 의심스러운 거래가 있는지 금융 계좌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기, 트랜스유니온(TransUnion), 에퀴픽스(Equifax) 및 엑스페리언(Experian) 등 세 신용 조사 기관에서 매년 무료 신용 보고서를 요청하고 확인할 수도 있다.

08. 모바일 장치와 개인용 컴퓨터를 포함한 모든 장치에 강력한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유지해 인터넷 위협 방지하기

또한 VPN(가상 사설망)을 사용하여 공용 Wi-Fi를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다. 특히 공용 Wi-Fi 네트워크에서 온라인 쇼핑 및 뱅킹과 같은 민감한 데이터와 관련된 특정 활동을 수행하지 말아야한다.

09.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계정은 삭제해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해커는 아는 사람의 가짜 계정을 만들 수 있으므로 연락처에서 보낸 의심스러운 메시지를 다시 확인해야 한다.

10. 요청하지 않은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송된 링크를 클릭하지 말기, 웹 주소를 직접 입력하고, 안전한 웹사이트에서만 정보를 제공해야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벌레 유입 막으려면?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참을 수 없는 고통 “죽을 권리를 달라” / 텍사스 공화국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참을 수 없는 고통 “죽을 권리를 달라”스스로 죽음을 결정하는 것은 인간의 권리일까?드리스 판아흐트 네덜란드 전 총리가 아내와 함께 동반 안락사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럽을 시작…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DFW 지역내 블루보넷 명소는?

텍사스의 꽃,블루보넷(bluebonnet)의 계절이 돌아왔다.매해 아름다운 보랏빛 블루보넷과 함께 사진을남기는 것도 가족 혹은 자신의 추억을 남기기는 데에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더보기

[경제전망] 금리 인하는 언제쯤?

2024년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월 인하설이 5월 인하설로 옮겨 가더… 더보기

[Issue] 지금은 ‘딥페이크’중흥기

페이크(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기술이 금융 사기를 비롯해 선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분야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첫 휴대 전화, 언제 사주는 것이 좋을까?

부모가 살았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 한다.사이버 세상에 상주하면서 소셜 미디어 속 자존감, 멀티 태스킹으로 전하되는 능…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봄봄~ 우리집 가치를 높이는 나무를 심어보자!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집을 판매하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주방 혹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하지만 의외의 선택지도 있다. 바로 주택 조경이다. 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