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매거진

[씽아나의 씽씽정보]미식축구공, 너는 왜 그 모양이야? / 골프공에 움푹움푹 보조개가 패인 까닭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리빙트렌드 댓글 0건 작성일 23-12-04 16:22

본문

미식축구공, 너는 왜 그 모양이야?

 

운동경기에서 공은 대부분 둥근 모양이다. 둥근 공은 이동경로를 예측하기 쉽고 손이나 기구에 잘 튕기는 성질이 있다. 하지만 모든 구기운동에서 둥근 공을 사용하는 건 아니다. 미식축구공은 위아래로 긴 ‘장구형’인데, 장구형은 양 끝이 뾰족한 타원형을 의미한다. 그런데 미식축구공이 원래부터 길쭉한 장구형은 아니었다고 한다. 그럼 언제 어떻게 공의 모양이 바뀐 것일까?

원래 미식축구공은 다른 공처럼 둥근 모양이었고, 굉장히 무거워서 멀리 던지기도 어려웠다고 전해진다. 

그러다가 1920년에 미식축구공 모양이 오늘날처럼 바뀌었는데, 왜 하필 장구형이 됐을까? 물리학 원리를 적용한 결과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둥근 공에는 아주 큰 항력이 작용해서 멀리까지 날아갈 수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변화가 필요했는데, 흥미로운 사실은 다른 과학의 발견들처럼 우연히 공모양에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이다.

프린스턴 대학교와 러트거스 대학교가 미식축구 경기를 하던 중, 공에서 바람이 계속 빠진 일이 있었다. 

경기를 몇 번이나 중단하고 공에 바람을 다시 불어넣었지만 계속해서 바람이 빠지자 그냥 납작해진 공으로 경기를 해야 했다. 

약간 평평했던 공은 결국 타원형에 가까워졌는데, 신기하게도 그렇게 되자 선수들이 공을 잡기 더 편해져서 던지거나 받기도 더 쉬워진 것이었다. 결국 이 경기를 계기로 미식축구공의 모양이 오늘날의 장구형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그래서 공기저항은 줄어들고 물체를 위로 올리는 ‘상승력’이 커졌는데, 이것이 바로 쿼터백이 공을 공중으로 높이 던지는 이유기도 하다. 공 아래에 상승력을 크게 만들어서 공을 공중에 더 오래 띄우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미식축구공 외에도 둥글지 않은 공은 더 있다. 배드민턴의 ‘셔틀콕’도 라켓에 닿는 부분만 반원모양으로 둥글고 나머지는 깃털로 되어 있다. 이 때 깃털이 공기와의 마찰력을 높여서 셔틀콕이 날아가는 속도를 조절해준다고 한다.

아이스하키에서 쓰는 공 역시 둥글지만은 않은데, 만약 아이스하키 공이 필드하키 공처럼 둥글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얼음판은 일반 하키를 하는 잔디구장보다 마찰력이 현저하게 작다. 이런 얼음판에서 둥근 공을 친다면 그 속도가 너무 빠르고, 그러면 선수들이 공을 다루기가 굉장히 어려워진다.

그러다보니 아이스하키의 공은 작은 원반 모양으로 만들어졌다. 옆으로는 둥글지만 위아래는 평평한 면으로 되어 있는데, 이 공을 ‘퍽(Puck)’이라고 부른다. 퍽은 둥근 공보다 마찰력이 커서 얼음판 위에서 속도를 조절하기에 쉽다고 한다.

 

골프공에 움푹움푹 보조개가 패인 까닭은?

 

골프는 인간이 즐기는 스포츠 중 가장 멀리 공을 날리는 경기다. 드라이버 샷의 경우 300야드 안팎을 날아가는데, 골프공은 어떻게 그렇게 멀리 날아갈 수 있을까?

‘iT 조선’에 게재된 한 분석글에 따르면, 골프공이 뜨는 이유는 물체를 아래로 당기는 중력보다 위로 뜨려는 양력이 더 크기 때문이다. 날아가는 공 위쪽에는 저기압, 아래에는 고기압이 발생한다. 

여기서 골프공이 다른 공들과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이 나타나는데, 바로 ‘딤플(Dimple)’이다. 

이는 공의 표면에 움푹움푹 패여 있는 것을 일컫는 말로, 한국어로는 ‘보조개’ 정도로 번역되는 이 딤플이 공을 멀리 날아가게 하는 핵심이라고 과학자들은 설명한다.

그런데 오래 전 이 딤플의 모습은 지금과 정반대였다고 한다. 19세 후반에는 산딸기 모양으로, 표면이 오목한 게 아니라 불룩했던 것이다. 그러다 20세기 초에는 줄무늬와 사각형의 그물무늬, 초승달, 삼각형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가 다양해졌고, 결국 현재의 움푹 패인 분화구 형태로 통일됐다.

그렇다면 딤플은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할까? 비행중인 골프공의 표면을 흐르는 공기는 공의 중간 이후부터 속도가 급격히 줄면서 뒤쪽의 압력이 현저하게 낮아지고, 공의 앞과 뒤의 압력차이로 저항이 발생하는데, 딤플은 이런 저항을 줄이는 일을 한다.

공기가 오목하게 패인 딤플을 지나면서 작은 소용돌이를 일으키고, 이 소용돌이 덕분에 공 뒤쪽의 공기 흐름이 한층 원활해지는 원리다. 

얼핏 딤플은 모두 똑같아 보이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고 한다. 한 개의 공에도 여러 종류의 딤플이 있어서 자세히 살펴보면 지름과 깊이, 크기가 다른 딤플이 일정한 패턴으로 배열돼 있다는 설명이다.

그럼 공 하나에는 몇 개의 딤플이 있을까? 전문가들은 대략 300~450개 정도가 이상적인 딤플의 숫자라고 평가하는데, 공 표면에서 이런 딤플이 차지하는 비율은 75~80%가 일반적이라고 한다.

그냥 보기에는 단순한 공이지만, 골프공의 개발에는 비행의 법칙을 분석하는 물리학자를 비롯해 최적의 소재를 연구하는 화학자, 각종 정보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하는 컴퓨터 공학자, 공과 잔디와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잔디학자, 실험을 통해 의견을 제공하는 투어 프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동원된다고 한다. 

지름 4.3㎝, 무게 45g에 불과한 작은 공이지만 관련특허만 1,500개쯤 된다고 하니 골프공은 작지만 첨단과학이 응축된 집합체인 셈이다.

 

소피아 씽 (Sophia Tseng)

AM 730 DKnet 라디오 아나운서

텍사스 공인 부동산 에이전트

214-701-5437

[email protected]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트렌드 매거진 카테고리

트렌드 매거진 목록
     2025년 미국 경제, 경기 침체로 향할까? 전문가들, “트럼프 행보에 달렸다.”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글로벌 관세 전쟁과 연방 정부의 감축 조치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미국 증시는 급락하고 소비자 신뢰가 하락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의 정리해고도 증가하면서 미국 경제가…
    리빙트렌드 2025-04-01 
     전국적으로 각종 사기 피해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연방거래위원회(FTC)에 따르면 2024년 보고된 사기 피해액이 125억달러 이상으로 전년도 대비 25% 증가하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가장 큰 피해를 초래한 사기 유형은 투자 사기로, 2…
    리빙트렌드 2025-04-01 
     미국에서 한국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한글 교육은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영어 환경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한국어와 한글을 익히려면 재미있고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다행히 기술의 발전 덕분에 아이들이 게임처럼 즐기면서 한글을 배울 수 있는 다…
    리빙트렌드 2025-04-01 
     많은 사람이 옷장을 가득 채운 채 “입을 옷이 없다”고 한탄하지만, 정작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하는 일에는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결정 장애’로 인해 버릴지 말지를 고민하다가 결국 그대로 둔 채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전문가들은 “옷장을 효율적으로 정리하면 옷 선택이…
    리빙트렌드 2025-04-01 
     광활한 대지, 남다른 자부심, 그리고 독특한 문화로 가득한 텍사스는 그 어느 곳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개성을 자랑한다. 음식부터 전통, 라이프스타일까지, 텍사스에서는 다른 주에서는 쉽게 찾을 수 없는 것들이 많다. 프리토 파이 같은 이색적인 요리부터 세계적인 축제,…
    리빙트렌드 2025-04-01 
     2025년 주택 시장설문조사 결과와는 달리 부동산 시장이 개선되고 있다는 신호가 보인다.3월 프레디 맥(Freddie Mac)의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는 6.63%로 떨어지며 지난해 1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또한 리얼터닷컴(Realtor.com)의 20…
    부동산파트너 2025-04-01 
     달라스-포트워스,단독주택과 아파트 임대료 격차 사상 최대DFW 지역에서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임대료 차이가 사상 최대 수준으로 벌어졌다.Zillow에 따르면, 2024년 말 기준 달라스-포트워스 지역의 단독주택 평균 임대료는 2,300달러를 넘었으며, 아파트 평…
    부동산파트너 2025-04-01 
    알렌, 매키니에 대규모 워터 파크 들어서 뜨거운 텍사스를 식힌다.   텍사스에서는 모든 것이 크지만, 알렌(Allen)시는 이번 프로젝트가 그 어떤 것보다도 클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칼라하리 리조트 & 컨벤션(Kalahari Resorts & Conventions)…
    부동산파트너 2025-04-01 
     “최고를 위해 끝까지 책임지는 회사”, 이는 텍사스 레가시 리얼티(Texas Legacy Realty)의 미션 스테이트먼트(기업 사명)이다. 이 회사는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하며,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시스템으로 텍사스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세워가고…
    부동산파트너 2025-04-01 
    욕실 디자인은 집 인테리어에서 가장 어려운 공간 중 하나로 손꼽힌다. 욕실 인테리어에서 고려해야 할 실용적인 부분들이 많으며, 재미있고 미적인 요소들 역시 중요하게 고려돼야 한다. 욕실 타일만큼 전체 공간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요소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다…
    부동산파트너 2025-04-01 
    4월호 새단지 컬럼은 이전호와도 연결되는 내용으로 DFW 지역의 중에 한인이 선호하는 학군이 좋은 단지 3탄으로 소개드릴 곳이다. 꾸준히 늘어나는 인구증가와 빠른 개발속도로 점점 중심부의 새단지가 적어지는 가운데 오늘 소개드릴 단지는 위치 또한 멀지 않고, 주변환경의…
    부동산파트너 2025-04-01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주인 텍사스는 급격한 인구 증가에 맞춰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최근 몇 년간, 텍사스는 급증하는 인구 유입으로 인해 주택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에 건설업자들은 신규 주택을 더 많이, 더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 노…
    부동산파트너 2025-03-04 
    텍사스 주택 소유자, 5년마다 홈스테드 면제 재확인 필수텍사스 주법에 따라 2023년부터 모든 카운티 감정 구역(appraisal district)은 홈스테드 면제(homestead exemption) 자격을 최소 5년에 한 번씩 확인하도록 규정됐다.이에 따라 주택 소…
    부동산파트너 2025-03-04 
    오픈AI, 텍사스에 데이터센터 추가 건설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텍사스를 비롯해 10여개 주에서 데이터센터 추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오픈AI는 일본 투자 기업 소프트뱅크 및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과 함께 5천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인공지…
    부동산파트너 2025-03-04 
    미국 서부 최대 도시 로스앤젤레스(LA)에서 발생한 최악의 산불로 LA 중산층의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 수십 년간 축적한 재산과 삶의 터전이 한순간에 잿더미로 변해버렸고, 비교적 저렴했던 시기에 주택을 구입하며 미래를 꿈꿨던 중산층 시민들은 이제 재건의 희망조차…
    부동산파트너 2025-03-04 

검색